목 아플때 좋은 음식 저렴하고 효과적인 7가지

목감기에 걸리거나 목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으로 인해서 말을 하거나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 집니다. 목이 아플 때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집에서 휴식을 취하며 목 아플때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에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통증을 해결하는데 가장 좋은 것은 병에 걸리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약을 먹는 것이고 마지막이 목 아플때 좋은 음식 을 먹어주는 것 입니다. 일반 가정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으면서 효과가 좋은 목 아플때 좋은 음식 에 대해 알아보세요.

먹기 편한 목 아플때 좋은 음식

목이 아플 때는 음식을 먹기가 어려운데 따뜻한 물을 마시면 통증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에 물을 데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생수를 마시기 보다는 사포닌이 풍부해서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 생강 등을 차로 우려내어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차가운 물을 약과 함께 복용하면 위 점막에서 흡수율을 낮추기 때문에 약을 복용할 경우에는 특히 따뜻한 물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 아플때 좋은 음식을 드실 때는 따뜻하게 데워 드시는 것이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저렴하고 효과좋은 목 아플때 좋은 음식 7가지

  • 바나나

비타민B, C,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면서 질감 자체가 부드럽기 때문에 먹기가 매우 편리합니다.바나나에 풍부한 영양소에 식이섬유, 점액 성분은 목을 촉촉하게 만들기 때문에 가래 등의 목감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검은 반점이 많은 바나나일 수록 더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 마늘

마늘은 기도의 점액 (가래)를 배출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목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마늘 특유의 쌉싸름한 맛이 어렵다면 양파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생강

생강은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어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입니다. 생강은 그냥 먹기에는 어려우므로 차로 우려내서 먹거나 꿀과 함께 섞어 먹으면 맛있고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꿀은 생강과 마찬가지로 항염증 효과가 있어 생강과 궁합이 좋습니다.

  • 당근

당근에는 비타민C, A, K는 물론 칼륨과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생 당근은 단단해서 먹기가 힘들기 때문에 익혀서 부드럽게 만들어 먹으면 되는데 죽을 만들 때 함께 넣어 먹으면 좋습니다.

무는 비타민C와 디아스타제라는 효소가 풍부한데 예로부터 소화불량과 감기를 낫게 하는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항균 작용은 물론 가래를 없애는데 효과가 좋기 때문에 가래가 많이 끼는 사람이 복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무는 껍질에 영양소가 풍부하므로 껍질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무를 갈아 먹을 때는 천천히 갈아야 쓴 맛이 나지 않고 단맛이 풍부해집니다.

  • 매실

매실에 함유된 유기산이 목감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매실은 피로의 원인인 젖산을 분해해서 피로를 개선하여 활력을 증가시키는데 좋습니다. 매실은 직접 만들어 먹기 어려우므로 시중에 출시된 매실 원액을 따뜻한 물에 희석해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는 열을 내리고 목감기와 관련된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목이 쉬거나 아플 때는 배즙을 마시거나 배 우려낸 물을 가글을 해주면 되는데 배 1개를 얇게 잘라낸 후 물에 반나절 정도 우려내었다가 마시면 됩니다.

목에 나쁜 음식

알콜은 목의 점막을 건조시키고 위식도 역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성대 점막이 건조된 상태에서 말을 많이하거나 소리를 지르면 성대 질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기름진 음식

피자, 치킨 등 기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위산의 역류를 유발할 수 있어 후두와 성대를 붓게 만들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후두염에 걸리면 목이 쉬고 기침이 나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커피

카페인은 위장의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어 위산이 쉽게 역류하는 환경을 만듭니다. 또한 목에 점액질을 많이 생성하여 가래를 유발할 수 있고 목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초콜렛, 박하사탕 등의 음식도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목 아플때 좋은 음식

목을 건강하게 만드는 습관

목 감기를 예방하고 염증이 생기지 않게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매우 간단합니다. 큰 돈을 들이지 않고도 평소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죠.

  • 하루 8잔의 물을 마시세요.

하루 8잔의 물을 마시는 것은 목의 점막을 촉촉하게 만들어 염증이 쉽게 생기지 않게 합니다.

수분은 신체 밸런스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인데 그냥 물을 마시는 것 보다는 녹차나 둥글레차와 같이 차로 마시면 더욱 좋습니다.

  • 술과 담배, 카페인은 피하세요.

알콜과 카페인은 목을 건조하게 만들면서 이뇨작용을 활성화하여 몸의 수분을 배출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흡연을 하는 과정에서 마시는 연기는 목에 오래도록 남아 있어 칼칼함을 유발하고 면역력을 저하시키므로 술, 담배, 카페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목을 따뜻하게 하세요.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스카프나 목도리를 이용하여 목의 온도를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건조하다면 가습기를 활용하여 실내 습도를 적절히 유지해주면 목의 점막이 건조해지지 않게 만들어 목감기와 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목 아플때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목의 통증을 빠르게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