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커낭종 치료하는 3가지 방법

베이커 낭종은 무릎 뒤쪽에 생기는 혹을 말합니다. 암과는 관련이 없는 양성 혹이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무릎에 통증이 있거나 움직임에 불편함이 생길 경우에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베이커낭종 치료하는 방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베이커 낭종이란?

베이커 낭종(슬와낭종)은 무릎 뒤쪽에 생기는 물혹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무릎을 펴거나 구부릴 때 낭종이 팽팽해지거나 단단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베이커 낭종은 특별한 증상이나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경우에 따라서 심한 통증이 있거나 움직임에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베이커낭종 원인

무릎 관절에는 무릎이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윤활유 역할을 하는 활액이 들어있습니다. 그런데 무릎 연골 손상, 반월상 연골판 파열, 관절염 등의 질환이 생기면 무릎이 활액을 너무 많이 만들면서 관절을 둘러싼 외막에 유출이 되고 무릎 뒤쪽에 체액이 축적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무릎 뒤에 활액이 축적되면서 물혹처럼 튀어나오는 것을 베이커 낭종이라 부릅니다.

베이커낭종 증상

베이커낭종은 크기가 작을 경우 통증이 없으며, 환자가 느끼는 특별한 증상도 없습니다. 다만 낭종의 크기가 커질 경우 무릎에 통증이 생기거나 움직임에 제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무릎에 통증이 없더라도 무릎을 펴거나 구부리면 무릎 뒤쪽으로 물혹이 만져집니다.

베이커낭종 진단

베이커낭종은 육안으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손으로 무릎 뒤쪽을 만지면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이커 낭종의 정확한 진단은 초음파, X-ray, MRI 촬영을 통해서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베이커낭종 치료 방법

베이커 낭종은 양성 물혹이기 때문에 통증이 없다면 꼭 치료를 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낭종의 크기가 더 커지는지 관찰을 하는 것이 좋으며, 경우에 따라서 베이커 낭종이 자연치유가 되면서 물혹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베이커 낭종이 무릎 손상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질환에 의해서 발생한 것이라면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베이커낭종도 함께 치유됩니다. 베이커낭종이 의심될 경우 찾아가야 하는 병원은 정형외과입니다.

베이커낭종 치료법은?

베이커낭종 치료법에는 배액법, 물리치료,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다만 베이커 낭종이 있더라도 통증이나 불편함이 없다면 반드시 치료를 할 필요는 없으며, 낭종의 크기가 변하는지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액법

바늘을 베이커 낭종에 찔러서 무릎 관절에 축적된 활액을 배출하는 치료법입니다. 주사기 흡인은 초음파 유도하에 수행될 수 있습니다. 다만 무릎에 축적된 활액을 제거한다고 해서 베이커 낭종이 완전히 제거되는 것은 아니며, 금방 재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약물치료

베이커낭종으로 무릎에 통증이 있거나 염증이 생겼을 경우 이부프로펜, 아세트아미노펜, 아스피린, 나프록센 등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의사의 판단에 따라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 스테로이드를 주사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

무릎이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얼음팩을 사용하거나 압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밤에 잠을 잘 때는 다리를 올리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과격한 신체 활동은 줄여야 합니다. 무릎에 부담이 생기지 않도록 장시간 서있거나 앉아있는 자세를 피해야 하며, 규칙적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커낭종 예방법

베이커낭종 치료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낭종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입니다. 베이커낭종은 무릎의 과도한 손상이나 관절 질환에 의해서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무릎의 건강 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베이커낭종 수술비용은 의료보험이 적용되며 실비도 적용되기 때문에 크게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닙니다. 다만 비급여 항목에 해당하는 검사가 있으면 그만큼 총 비용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베이커낭종 수술후기를 보면 수술 후 당일 일상생활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지 않고 베이커낭종 치료 후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후기가 있습니다.

  • 장시간 서있거나 앉아있지 말아야 합니다.
  • 비만이거나 과체중은 무릎에 부담을 주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할 때는 무릎을 심장보다 높게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앉을 때는 무릎을 펴서 앉습니다.
  • 무릎에 부담을 주는 운동이나 과격한 신체 활동을 피해야 합니다.
  • 신체 활동이 많은 날에는 얼음 주머니를 무릎에 15~20분 정도 대주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