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효능 핵심 10가지, 부작용 예방법과 고혈압에 특히 더 좋은 이유는?

빨간 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비트는 아직까지 한국인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채소 중의 하나입니다. 고대 로마시대 때부터 사람들에 의해 경작되었다는 기록은 있지만 사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사람이 먹는 식재료로 사용되기 보다는 동물들의 사료로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특유의 빨간 컬러 때문에 사람이 먹기에는 조금은 거부감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얼마전부터 레드 비트 효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현재는 각종 인터넷 뉴스나 커뮤니티 등에서 비트 효능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비트라는 채소를 근대로 잘못 알고 있는 분들도 아주 많습니다. 생긴 것도 꽤나 비슷하고 맛도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같은 명아줏과에 속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비트와 근대는 서로 다른 채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대와 레드 비트 효능은 서로 차이가 있습니다.

비트 효능의 핵심 성분은?

흔히 비트 효능에 대해 검색을 하다 보면 매우 다양한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효능이나 부작용들은 비트에 함유된 풍부한 영양소에 기인한 것으로 우리 몸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성분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안심하고 복용해도 됩니다.

저칼로리

비트 100g당 칼로리가 43kcal 정도 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반면에 식이섬유는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하루 권장 섭취량의 11%나 들어있어서 소량만 먹더라도 장시간 동안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혈당 부하 지수는 3으로 당뇨 환자들이 먹기에도 전혀 부담이 없습니다.

풍부한 영양소

레드 비트 효능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바로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입니다. 같은 100g의 용량이라 하더라도 엽산, 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비타민A, 비타민C, 마그네슘, 칼륨, 철분, 인, 구리, 아연, 셀레늄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엽산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29%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노화와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흔히 연관 검색어에서 비트 효능 고혈압 및 부작용에 대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 비트 효능 생로병사편에서 핵심적으로 다루는 내용도 항산화 작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베타레인,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들은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에 대응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체내에 쌓여있는 각종 독소를 해독하는 작용을 나타냅니다. 미국 농무부에서 밝힌 비트의 항산화 지수는 1,776인데 이는 다른 그 어떤 채소보다도 월등히 높은 수치입니다.


비트 효능

레드 비트 효능은?

비트 하루 섭취량은 특별히 제한된 것은 없습니다. 천연 식품인데다가 많이 먹는다고 해서 특별히 비트 효능 부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 효능을 얻고 건강 향상의 목적이라면 매일 3끼를 드실 때 마다 항상 곁들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 조절

고혈압은 한국인들이 많이 앓고 있는 심혈관 질환 중 하나입니다. 채소나 야채가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비트 효능 고혈압에 대한 내용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비트에 함유된 질산염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의 산화질소로 변환되어 고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심장 전문가들은 한잔의 비트 쥬스는 혈압약을 먹는 것과 비슷하다라는 표현을 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대신 실제로 현재 혈압약을 복용중인 분이 다량의 비트와 함께 먹으면 오히려 저혈압에 빠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 저하

인터넷을 통해서 볼 수 있는 비트 효능 생로병사편에서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HDL-콜레스테롤의 수치는 증가시키고, 반대로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한국인들의 식단이 서구화 되면서 콜레스테롤 관련 질환의 위험성도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레드 비트 효능 중 하나가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이므로 매일 꾸준히 드시면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항염 작용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베타레인은 뛰어난 소염 & 항염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절염, 기관지염 등의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개선합니다. 염증은 만성 또는 급성 형태로 나타나는데 베타레인은 만성과 급성 염증 모두에 작용합니다.

체중 감량

레드 비트 효능에 대해 이야기할 때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체중감량 (다이어트) 효과입니다. 풍부한 섬유질은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숙변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켜 장 자체를 튼튼하게 만듭니다. 섬유질은 소량만 먹어도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식전에 비트를 섭취하면 식사량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칼로리 자체도 매우 낮습니다. 흔히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영양 불균형에 빠지기 쉬운데 비트에 함유된 풍부한 영양소는 영양불량의 위험성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켜줍니다.

베타레인 효능

에너지 생성

질산염이 에너지를 만드는 미트콘드리아를 도와 피로를 회복하고 신진 대사를 활성화시켜줍니다. 또 뼈와 근육의 성장에 필요한 칼륨, 비타민, 단백질, 철분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 향상은 물론 에너지 생성을 통해 운동 능력 향상에도 효과적입니다.

항암 작용

베타레인이라는 항산화 성분은 산화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는 세포 돌연변이 과정에 관여하여 항암 작용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암은 일종의 세포의 돌연변이라고 하는데 산화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며 베타레인 같은 항산화 성분은 이러한 산화 세포의 변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합니다.

두뇌 건강 개선

우리 나라 전체 노인 인구 10명 중 1명은 치매로 고생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은 급격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데 두뇌 기능을 유지하고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비트는 매우 효과적인 채소입니다. 비트 효능으로 손꼽히는 풍부한 영양성분은 두뇌의 혈액과 산소 공급량을 증가시켜 치매의 위험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베타인은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생성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피부 건강

비트를 피부 건강을 위해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세포 손상을 막고 소염 작용을 제공하여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질산염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피부에 영양분이 충분히 공급되도록 만듭니다.

변비 해소

다양한 비트 효능 중에서 오로지 변비 탈출을 목표로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만큼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섬유질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매 끼니마다 거르지 말고 꾸준히 드시면 변비 해소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익혀서 먹는 것도 좋지만 곱게 갈아서 쥬스로 마시면 더욱 뛰어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해독 작용

다양한 레드 비트 효능 중에서 최근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베타레인의 뛰어난 해독 작용입니다. 우리 몸에서 해독 작용을 담당하는 기관은 간입니다. 하지만 간은 소리 없는 장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상태가 악화되기 전까지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은 건강할 때 부터 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베타레인이 풍부한 비트를 섭취하여 간의 해독 작용을 도울 수 있습니다. 또 이뇨 작용을 도와 소변 배출을 용이하게 하여 체내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시켜줍니다.

비트 부작용은?

지금까지 비트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 하더라도 부작용이 없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너무 다량으로 많이 드시거나 체질에 잘 맞지 않는 분들에게는 몇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섭취를 중단하시면 됩니다.

  •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에게 복통 유발
  • 설사, 복통, 소화불량 등
  • 옥살산이 함유되어 있어 신장 결석 및 신장 질환자는 섭취에 주의가 필요함.
  • 철분 섭취로 인하여 소변 색깔이 빨간색으로 나타날 수 있음.

비트 효능 부작용에 대한 많은 이야기거리가 있지만 사실 천연 식품이고 함유된 영양분도 우리 몸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성분들이기 때문에 특별히 부작용에 대해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식이섬유

좋은 비트 고르는 방법은?

어떤 식재료던지 신선한 것을 골라야 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비트의 뿌리가 너무 크지 않은 것이 좋고 색이 진하고 겉 표면이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껍질이 거친 것은 고르지 않는 것이 좋고 잎이 푸르고 싱싱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 보관법

당장 먹지 않는 경우라면 뿌리나 잎을 씻지 말고 신문이나 비닐팩에 넣어 공기가 닿지 않도록 합니다. 그 후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면 되는데 최대 3주 정도 신선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능한 빨리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비트를 장기간 보관하는 비결

비트 맛있게 먹는 법

일반적으로 레드 비트 효능 부작용 등에 대해 공부해본 사람이라면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쥬스 형태로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액상 형태로 섭취하면 영양소 파괴도 적고 영양분의 흡수율도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먹는냐는 개인의 취향일 뿐이므로 어떤 방식의 요리법을 선택하던지 상관은 없습니다.

가능하다면 빨간 비트의 뿌리나 잎도 함께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적당한 크기로 썰어 샐러드로 먹어도 좋습니다. 아니면 비트차로 우려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피클이나 수프에 넣어드시는 경우도 있고 잎을 나물처럼 살짝 데쳐서 드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트 가루를 요거트에 넣어 드시는 것도 아주 맛이 좋습니다.

  • 영양소 파괴를 줄이기 위해서는 장시간 열에 노출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물에 삶거나 찌거나 굽는 경우 15분 이내로 조리를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를 가장 간편하게 먹는 방법은?

비트 쥬스 만드는 법

레드 비트 효능을 가장 효과적으로 얻기 위해서 추천되는 방법은 쥬스로 드시는 것 입니다. 믹서기에 잎과 뿌리를 함께 넣어 곱게 갈아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우유, 과일, 채소 등을 함께 넣어드셔도 됩니다.

고혈압

마무리

지금까지 레드 비트 효능 부작용과 맛있게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트는 우리 주변에서 꽤나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보관법도 아주 간단하고 요리법도 아주 쉽습니다. 몸에 좋은 식품을 찾고 있는 분들께 추천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비트를 즙으로 먹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 9가지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