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크라 효능 요리법, 건강에 얼마나 좋길래?

오크라는 자양 강장에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심한 피로 회복에 효과적인 채소입니다. 맛이 순하고 깔끔하기 때문에 한국인들의 입맛에도 아주 잘 맞는데요. 지금부터 효능, 복용법, 부작용, 요리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크라란?

오크라는 여자 손가락 모양과 비슷하다고 해서 레이디 핑거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생긴 모양새는 우리나라의 풋고추처럼 생겼으며, 가로로 썰면 별 모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음식의 토핑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산지는 이집트, 인도 등의 아열대 지역이지만 우리나라의 전남 해남, 충남 당진, 경북 안동 등의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낯선 채소이지만 일본과 중국에서는 무침, 튀김, 볶음 등의 반찬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영양 성분

오크라 1개에는 탄수화물 31%, 단백질 14%, 지방 2%, 식이섬유 8%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 칼륨, 무기질, 비타민C, 칼슘, 철, 베타카로틴, 비타민C, 리보플라빈 등의 영양소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효능

오크라의 효능은 다이어트, 자양 강장, 피로 회복, 항암, 비만 예방, 콜레스테롤 저하, 소화력 개선, 피부 미용, 정장 작용, 변비 완화, 소화기관 보호, 통증 완화 등 입니다.

1. 다이어트

칼로리가 100g당 30kcal로 매우 낮으며 지방이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매우 적합합니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적은 양을 먹어도 높은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며, 장내 숙변을 제거하여 변비를 방지합니다.

올컷 다이어트 1개월분 가격은?

2. 소화력 개선

이 채소를 자르면 끈적거리는 점액이 나오는데, 이를 뮤신이라고 부릅니다. 뮤신은 위장에서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하고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당뇨병 완화

2015년 발표된 아시아 태평양 열대 의학 저널에 따르면 당화혈색소, 공복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콜레스테롤 저하

오크라에 함유된 뮤신이라는 성분은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킨다고 합니다. 덕분에 고혈압, 고지혈증, 심근경색, 뇌경색, 뇌졸중과 같은 중증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고혈압 예방

오크라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된 채소입니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설을 촉진하여 혈압을 낮추고 고혈압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6. 변비 완화

오크라를 잘랐을 때 나오는 끈적끈적한 점액질에는 뮤신과 펙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펙틴은 소화를 돕고 숙변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뮤신은 장 점막을 강화하고 장의 연동 운동을 활성화하여 배변 활동을 돕습니다.

변비 직빵으로 해결하는 5가지 방법

7. 면역력 향상

오크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암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시력을 높이고 두뇌 세포를 활성화합니다.

8. 피부 미용

오크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인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됩니다. 비타민A는 피부 점막을 보호하여 염증성 피부 질환을 예방합니다.

9. 임산부 건강 개선

오크라에 함유된 영양 성분은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 유지에 좋습니다. 특히 엽산은 태아의 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기형아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크라 부작용

부작용

오크라는 섬유질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량 섭취 시 오히려 소화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 칼륨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신장 질환자는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손질법

오크라 표면에는 솜털이 있기 때문에 그냥 먹으면 입안이 따끔거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겉에 소금을 묻히고 문질러서 솜털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씻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손질을 마무리한 후 냉장실에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 신선함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장기 보관이 필요하다면 위생 봉투에 넣어 밀봉하고 냉동실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리법

오크라로 요리를 할 때 올리브유를 넣으면 지용성 비타민 흡수를 돕고, 브로콜리와 함께 먹으면 비만을 막고 항암 효과가 있어서 궁합이 아주 잘 맞습니다.

요리를 할 때는 잘게 잘라서 소금, 식초와 함께 무쳐서 먹거나 샐러드에 넣어 먹으면 됩니다. 해외에서는 튀김이나 구이로 먹기도 하므로, 취향에 따라서 기름에 넣어 튀기거나 후라이팬이나 석쇠에 구워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단면을 자르면 끈적거리는 점액질이 분비됩니다. 이 점액질은 끓여도 완전히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한식과는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한식에 넣는 재료로 사용할 경우 점액질을 완벽하게 제거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인들의 입맛에 맛는 오크라 요리에는 베이컨 볶음, 무침, 소박이, 조림, 구이, 튀김, 카레, 장아찌, 피클 등이 있습니다.

가격

오크라는 1kg당 10,000~20,000원 정도로 판매됩니다. 냉동 상태로 판매되는 제품일 경우 5,000원 정도로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4인 가족 기준으로 1kg 정도를 구입하면 한 달 정도 먹을 수 있는 분량입니다.

오크라 파는 곳

파는 곳

대형 마트,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의 채소 코너에 가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쿠팡, 네이버 쇼핑 등의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신선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키우는 법

오크라 키우기는 화분 1개에 3~4개의 씨앗을 뿌린 후 흙을 덮어주면 일주일 정도 지났을 때부터 새싹이 자라기 시작합니다. 이 식물은 토질을 가리지는 않지만 직근성 작물이기 때문에 토심이 깊고 유깆리이 풍부한 흙을 사용해야 합니다.

열대 지역이 원산지이기 때문에 더위에는 강하지만 추위에는 약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균 재배 온도는 20~30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온도가 15도 이하로 떨어지면 생육이 멈춰버리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파종은 보통 5~6월에 하며, 수확은 7~9월에 할 수 있습니다. 줄기는 50~200cm까지 자라기 때문에 크게 자라기 전에 수확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타트체리의 효능 10가지

오크라 복용 후기

이 채소는 일본에서 100세 건강식품으로 선정될 정도로 건강에 아주 좋은 채소입니다. 일본에서는 낫또와 함께 먹으며, 중국에서는 조림이나 무침으로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끈적거리는 점액질 때문에 한식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식에 넣는 재료로 사용하기 보다는 샐러드, 무침, 김치, 절임, 튀김, 계란찜 등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맛이 맵거나 자극적이지 않으며, 아주 순하고 담백하기 때문에 입맛이 까다로운 어린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