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드라마나 영화를 보다 보면 중요한 면접이나 일을 앞둔 사람이 심한 긴장을 완화하는 용도로 우황청심환 (우황청심원) 을 꺼내 먹는 장면을 간간히 볼 수 있습니다. 일반 대중들에게 우황청심원은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약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장면을 쉽게 볼 수 있고, 실제로도 우황청심환을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황청심원은 알려진 것 과는 다르게 긴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약이기 때문에 잘못 복용하면 오히려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황청심환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우황청심환이란?
사실 우황청심환은 중국에서 사용하는 이름으로 국내에서는 우황청심원이라 부르는 것이 맞습니다. 감초, 서각, 백작약, 당귀, 백출, 우황, 사향, 용뇌각, 대추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진 약으로 과거에는 뇌졸중의 후유증이나 중풍성 질환, 정신불안정을 완화하는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우황청심환 효능
우황청심원은 중풍성 질환, 정신불안정, 어린이 경풍, 뇌졸중의 후유증 등의 질환에 사용되는 한의학상의 처방약으로 중풍으로 인해 사람이나 사물을 식별하지 못하거나 가래가 끓고 말이 고르지 못하여 중얼거리는 증상, 눈과 입이 돌아가고 팔다리가 자유롭지 못할 때의 구급 상황에 사용하는 약품이었습니다. 우황청심원은 우리나라의 약재에 의한 한의학적 처방약으로 중국의 약재로 만든 우황청심환과는 엄연히 구별되어야 합니다.
우황청심환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은 아래와 같으며 한약계의 구급약 겸 신경안정제의 용도로 사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이 알려진 바로는 긴장을 완화하는 약이라 하였으므로 생각보다 오남용 하기 쉬운 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뇌졸중으로 인한 전신불수, 수족불수, 혼수, 언어장애, 안면신경마비
- 고혈압,
- 가슴 두근거림,
- 불안
우황청심환 효능
본래 우황청심환은 신경안정의 용도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졸도한 사람에게 급히 사용되는 응급 처치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우황청심원이 신경계에 작용하는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신경 안정제의 효능을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제대로 만들어진 우황청심환에는 주사가 들어가 있어 긴장감을 없애는 효능을 나타내나, 사실 제대로 된 주사가 들어간 우황청심환은 구하기가 어려우므로 시험을 앞둔 사람이 복용하기에는 부적절합니다. 오히려 체질에 맞지 않는 탓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시험을 치기전에 미리 리허설 용도로 먹어보고 체질에 잘 맞는지 미리 파악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우황청심환 부작용 및 주의사항
우황청심환은 혈압이 낮은 사람은 잘 맞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중풍이 온 사람이나 의식이 저하된 사람에게 억지로 먹이려 하다 보면 질식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약을 억지로 먹여서는 안됩니다. 이럴 때는 무조건 119에 신고를 우선적으로 해야 합니다.
우황청심환 먹는 법
우황청심환을 금박으로 1개씩 싸두었다가 한번에 1환씩 따뜻한 물과 함께 먹거나 개어먹으면 됩니다.
우황청심환 지속 시간
체질에 따라 지속시간 및 발현 시간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개인에 따라 시간이 길수도 짧아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 복용 후 약효가 나타날 때 까지 30분 정도가 소요된다고 하므로, 긴장 완화의 용도로 복용하는 분은 미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약효의 지속 시간은 3시간 ~ 5시간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