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백신 남자도 접종 받아야 하는 이유, 1회 접종 비용은?

자궁경부암은 전 세계 여성암의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의해 발생합니다. HPV는 여성만 감염되는 바이러스가 아니고 남녀 모두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아내나 여자친구의 건강을 위해 자궁경부암 백신 남자 접종률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남자가 자궁경부암 백신을 접종해도 소용이 없다는 말도 있고 여성을 위해서 무조건 접종을 해야한다라는 말도 있습니다. 정답부터 말하자면 자궁경부암 백신 남자 접종의 이점은 확실히 존재하며 항문암이나 생식기 사마귀 예방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경부암은 여성의 자궁 경부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무조건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고 70%~80% 정도는 감염이 되어도 1년 이내에 자연적으로 소멸합니다. 다만 일부 고위험군 바이러스는 10배 이상 자궁경부암 발생 위험을 상승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자도 자궁경부암에 걸릴까?

남성은 자궁 경부가 없기 때문에 HPV에 감염이 되더라도 자궁경부암에 걸리지 않습니다.

자궁경부암의 발생 원인

HPV는 항문 주변과 생식에 서식하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성관계나 성접촉을 통해서 감염이 됩니다. 감염이 되더라도 대부분 자연 소멸되는 경우가 많고 자궁경부암으로 이어진다고 해도 발병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자가 HPV에 감염되면 발생하는 질환

앞에서 설명했듯이 남성은 자궁 경부가 없기 때문에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더라도 자궁경부암에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남성에게도 항문암이나 생식기 사마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두경부암의 발생에도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항문암

인유두종 바이러스 type 16형과 18형이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서 항문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인두암

구인두암은 상대적으로 나이가 젊은 사람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고위험 성행위가 HPV로 인한 구인두암 발생에 깊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식기 사마귀

인유두종 바이러스 type 11형과 6형이 남성의 생식기 사마귀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생식기에 발생하는 사마귀의 발생 기전은 확실하지 않지만 밀접한 피부 접촉이 주요한 원인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음경암

음경암은 발병률이 낮은 질병이지만 아시아 및 아프리안, 남미 남성의 최대 10%를 차지하는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type 16형과 18형이 음경암 발생의 70%~80% 정도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남자도 접종해야 할까?

자궁경부암 백신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감염을 차단하는 것이므로 남성도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을 통해서 HPV 감염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남성에게 주로 발생하는 항문암, 음경암, 생식기 사마귀를 유발하는 type 16형, 18형, 6형, 11형의 효과적으로 차단합니다.

남녀 모두 접종해야 효과적이다.

유럽에서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궁경부암 백신 남자 접종은 여성 단독 접종보다 HPV 관련 질환의 유병률이 훨씬 더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PV 자체가 대부분 성관계에 의해서 전염이 되는 것이므로 남녀 모두 접종을 해야 가장 효과적입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남자 접종 비용

우리나라는 2016년부터 만 12세 이상의 여성 청소년에게 자궁경부암 백신을 무료로 2회 접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남성은 아직까지 무료 접종 대상에 포함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남성이 HPV에 감염이 되더라도 그것이 자궁경부암 발생과 직결되지 않기 때문이며 비용 대비 효과가 크지 않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궁경부암 백신 남자 접종 희망자는 자비로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 자궁경부암 백신은 가다실 4가, 가다실 9가, 서바릭스 3종류가 있습니다.
  • 자궁경부암 백신은 총 3회 접종을 받아야 하며 1회에 2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 남성의 경우 3회를 모두 자비 부담으로 접종해야 하므로 총 6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남성의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시기

HPV는 이미 감염된 것까지는 막을 수 없기 때문에 여성과 남성 모두 성관계를 시작하기 전 청소년 시기에 접종을 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가 지났더라도 아직 노출되지 않은 유형의 HPV는 감염을 예방할 수 있어 연령에 관계없이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이 권장되는 이유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성관계 및 성접촉에 의해서 감염되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감염이 되더라도 본인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감염이 발생해도 병의 진행 속도가 느려서 초기에 발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남성을 위한 진단 검사가 존재하지 않아 본인 스스로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남자 접종은 음경암, 항문암, 생식기 사마귀 등의 질환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의 애인이나 부인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HPV 관련 질환의 발생 위험성을 크게 감소시키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아쉽게도 우리나라는 남성을 무료 접종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고 있어 비용적인 부담이 크게 발생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회가 된다면 남성도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을 받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