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주파 치료기는 사람의 신체에 저주파 펄스를 통전하여 신경과 근육의 통증을 없애거나 자극을 주는 용도로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주된 치료 대상은 근육 통증 및 운동 마비와 관련된 것이며, 신경과 근육의 전기 자극에 의한 근수축을 반복시키는 것입니다. 우리 몸은 생체 전류라 불리는 미약한 전류가 흐르는데, 신체에 손상이 발생하거나 건강이 나빠지면 생체 전류의 흐름이 약해지고 불안정해집니다. 이때 저주파 치료기를 사용해서 생체 전류를 자극하면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키고 팔, 다리, 어깨, 허리 등의 부위에서 발생하는 근육 통증, 결림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 입니다. 최근에는 국산 가정용 저주파 치료기가 저렴한 가격대로 판매중이며, 중국에서 출시되는 제품의 경우 2만원대의 가격으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주파 치료기 효과 및 부작용, 저주파 치료기 사용할 때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내시경 보호자 동반 필수인 이유, 혼자는 위험해요
저주파 치료기 효과
저주파 치료기는 저주파 펄스를 신체에 통전하여 신경과 근육의 통증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펄스는 폭 0.01~1ms, 주파수 1~500㎐의 구형파이며, 통증 완화의 경우에는 양극을 쓰고, 마비를 자극하는 용도에는 음극을 사용합니다. 참고로 저주파 치료기는 심장 부위 또는 상처 부위에는 절대로 부착해서는 안됩니다.
- 통증 완화
대표적인 저주파 치료기 효과는 통증의 완화 및 마사지 효과를 얻는 것 입니다. 저주파 치료기는 신경 조직을 자극하여, 진통 효과를 발생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저주파 치료기의 진통 작용을 효과적으로 얻기 위해서는, 통증이 발생한 부위를 정확히 알고 올바른 위치에 부착해야 합니다. 허리, 목, 등, 다리, 팔 등의 부위에서 근육 통증이 있는데, 물리 치료나 마사지를 매일 받기 어렵다면 저주파 치료기가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저주파 치료기 효과 및 부작용
저주파 치료기가 좋다고 해서 장시간 사용하거나, 너무 많은 횟수를 반복해서 사용할 경우에는, 오히려 근육의 피로를 증가시키거나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주파 치료기 효과를 높이면서 부작용을 피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금속성 물질이 삽입된 부위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 인공심장 박동기를 사용중인 사람은 사용이 금지됩니다.
- 상처 부위 (특히 개방성, 화농성)가 있는 사람은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 임산부는 사용을 금지해야 합니다.
- 악성 종양, 염증성 질환 부위에는 사용이 금지됩니다.
- 생식기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저주파 치료기 올바른 사용법
저주파 치료기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주파 치료기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올바른 사용법을 준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치료 시간은 1회에 20분 ~ 30분 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 하루 1회 ~ 2회 정도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 전기 자극의 강도는 대상자가 참을 수 있는 한도내에서 설정해야 합니다.
- 어린이, 허약 체질, 노인,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 사용을 피하거나, 강도 및 시간을 짧게 해야 합니다.
- 강도는 가장 낮은 단계로 시작해야 하며, 적정한 세기가 될 때 까지 천천히 증가시켜야 합니다.
- 저주파 치료기의 패드는 소모성 물품이므로, 패드의 수명이 끝나면 새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