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1차와 2차는 아스트라제네카로 접종을 받았고, 3차는 지난 11월에 화이자 백신으로 추가 접종을 받았습니다. 코로나 3차 접종 후기를 요약하면 1차 접종보다는 덜 아팠고 발열도 전혀 없었지만 림프 부종에 의해서 가슴, 어깨, 팔 부위의 붓기와 통증이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1차와 2차 때 접종을 받은 백신이 다릅니다. 또 같은 백신이라 하더라도 개인의 체질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서 발생하는 증상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본문의 코로나 3차 접종 후기는 단순한 참고용으로 읽어보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코로나 확진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부스터샷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부스터샷 접종을 추천하냐고 묻는다면 저는 적극적으로 추천한다고 답변하겠습니다.
코로나 3차 접종 후기 요약
저는 2021년 3월에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받았고, 5월에 아스트라제네카로 2차 접종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11월에 화이자 백신으로 3차 부스터샷을 접종 받았습니다. 걱정했던 것과는 다르게 큰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접종을 완료했습니다. 코로나 3차 접종 후기 증상은 어깨, 팔, 가슴 부위의 림프 부종과 약간의 통증만 있었고 다른 신체 부위의 통증이나 불편함, 발열 등의 증상은 전혀 없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 후기는?
1차 접종은 2021년 3월에 아스트라제네카로 했는데 3일 정도는 38.5도 이상의 고열, 두통, 코막힘, 심한 근육통을 경험했습니다. 팔이 아파서 들어올리기도 힘들었고 신체의 전반적인 근육통으로 활동이 힘들었지만, 4일차부터는 모든 불편함이 사라졌고 이전과 같은 건강 상태로 복귀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2차 접종 후기는?
2차 접종은 2021년 5월에 아스트라제네카로 받았는데 1차와는 다르게 전혀 발열, 두통, 근육통, 코막힘 등의 증상이 없었고 특별한 부작용 의심 증상이나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접종 직후부터 이전과 같은 일상 생활로 복귀할 수 있었습니다.
화이자 3차 접종 후기는?
3차 부스터샷은 2021년 11월에 화이자 백신으로 접종을 받았습니다. 벡터 방식의 아스트라제네카와는 다르게 mRNA 백신이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생기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화이자 백신의 주요 부작용은 손발 저림, 심낭염, 심근염, 소화 불량, 주사 부위의 통증, 림프 부종, 근육통, 피로감, 두통 등이 있습니다. 저의 코로나 3차 접종 후기는 발열은 없었지만 림프 부종에 의한 겨드랑이, 가슴, 어깨, 팔의 통증과 붓기가 일주일 정도 지속됐습니다. 하지만 다른 신체 부위의 통증이나 발열, 소화불량, 두통 등의 증상은 전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림프 부종에 의한 붓기와 통증이 대략 일주일 정도 지속이 되었고, 일주일이 지난 후부터 모든 부작용 의심 증상과 불편함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화이자 부작용 사례 중에 가슴이 커진다는 이야기가 많았는데, 저도 림프 부종 때문에 왼쪽 가슴이 이전보다 더 커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육안으로 봐도 확연하게 차이가 날 정도까지 왼쪽 가슴이 더 커졌는데 만지거나 누르면 약간의 통증이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손으로 누르거나 만지지 않으면 특별한 통증이나 불편함이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와는 다르게 고열이나 신체 전반의 근육통이 없었기 때문에 일상 생활을 하는데 큰 문제나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코로나 3차 접종 받아야 할까?
오미크론 변이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백신 접종의 중요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수가 10000명에 육박하면서 우리 주변에서 확진자를 생각보다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 12월부터 만 18세 이상 성인에 대한 3차 접종 예약을 시작했습니다. 3차 접종에 사용되는 백신은 모더나와 화이자입니다. 현재 인터넷 블로그, 카페, 커뮤니티 등에서 코로나 3차 접종 후기가 꾸준히 올라오고 있는데 대부분 발열, 근육통, 림프 부종 등의 증상을 3일 정도 경험하거나 아예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는 후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3차 접종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예방 접종이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실한 치료제가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예방접종 만큼 나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미 2차 접종까지 완료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항체가 감소하는데, 현재 유행하는 델타와 오미크론 바이러스에 대비할 수 있는 유일한 대처법은 화이자 및 모더나 백신으로 3차 접종을 받는 것입니다.
코로나 3차 접종의 장점은?
부스터샷 3차 접종을 받으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예방률이 크게 상승할 뿐만 아니라, 돌파 감염이 되더라도 사망 또는 중증도로 진행될 위험성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코로나 3차 접종 예약 방법
부스터샷 예약도 1차, 2차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누리집을 통해서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3차 접종은 위탁의료기관인 일반 병원 및 의원에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거주하는 곳에서 가까운 병원과 접종이 편리한 요일과 시간대를 선택해서 병원에 방문하면 됩니다. 병원에 방문하기 전에 코로나 3차 접종 후기와 부작용 증상,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배워두면 더욱 안전하게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스터샷 접종 대상자
- 18세~59세
- 60세 이상
- 기저질환자
- 감염취약시설
- 의료기관 입소자 및 종사자
부스터샷 접종 간격
- 18세~59세 : 2차 접종을 받고 3개월 후 3차 접종
- 18세~59세 기저 질환자, 60세 이상, 감염취약시설, 의료기관 입소자 및 종사자 : 3차 접종을 받고 3개월 후 3차 접종
- 얀센백신 접종자 : 1차 접종 완료 후 2개월 후 2차 접종
- 면역 저하자 : 2차 접종 완료 후 2개월 후 3차 접종
부스터샷 백신 종류
- 모더나
- 화이자
부스터샷 예약 방법
-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 접속
- 본인 인증
- 접종을 받고 싶은 병원 및 시간 선택
- 예약 날짜에 병원에 방문하여 3차 접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