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알루론산 효능 5가지, 화장품vs영양제

히알루론산은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고 눈과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돕는 효과도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은 인체의 피부, 눈, 관절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히알루론산 효능 5가지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히알루론산이란?

히알루론산은 인체가 스스로 생성하는 젤 타입의 물질로 자기 몸무게의 1,000배에 해당하는 수분을 끌어당기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눈과 피부를 항상 촉촉하게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히알루론산은 나이가 들수록 체내 함량이 점차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르는 히알루론산 화장품이나 먹는 히알루론산 영양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효능 총정리

히알루론산은 30대가 되면서부터 생산량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30대가 넘어가면 피부가 푸석해지고 주름이 생기는 노화 현상이 빠르게 진행됩니다. 피부 노화를 막고 촉촉함을 유지하고 싶다면 히알루론산을 꾸준히 바르거나 먹는 것이 좋습니다. 히알루론산 1g은 최대 6L의 수분을 저장한다고 합니다. 또한 수분을 과하게 저장하거나 공급하지 않아서 부작용 없이 피부를 매끈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지금부터 히알루론산 효능 5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히알루론산 효능 5가지는?

1. 피부 보습 효과
2. 상처 치유
3. 노화 방지
4. 안구 건조증 완화
5. 관절 통증 완화

피부 보습 효과

첫 번째로 설명하는 히알루론산 효능은 강력한 피부 보습 효과입니다. 히알루론산은 자기 몸무게의 1,000배에 달하는 수분을 끌어모으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성분입니다. 히알루론산을 바르면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 주름과 탄력 저하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히알루론산은 모든 타입의 피부에 사용할 수 있으며 세럼, 에센스, 모이스처라이저 등의 스킨케어 제품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상처 치유

2016년 발표된 히알루론산 효능에 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히알루론산을 피부에 바르면 염증을 완화하고 상처 치유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고 상처를 치유하는 피부 조직의 재생을 돕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드름을 방지하고 피부 습진에 의한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었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

몸 속에 들어있는 히알루론산의 50%는 피부에 존재합니다. 노화에 의해서 체내 히알루론산이 감소하면 피부가 푸석해지고 깊은 주름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히알루론산을 꾸준히 먹거나 바르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여 저하된 피부 탄력을 회복하고 주름이 생기는 것을 억제합니다.

안구 건조증 완화

사람의 눈에 함유된 히알루로산은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안구 건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거나 날씨가 건조해지면 히알루론산 함량이 줄어들면서 안구 건조증이 생기기 시작하는데요. 이때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인공 눈물이나 안약을 넣으면 안구 건조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 통증 완화

히알루론산은 인체의 관절에도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으며, 관절이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골관절염으로 인해서 관절에 통증을 경험하는 사람에게 히알루론산을 주입하면 관절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히알루론산 부작용

히알루론산은 인체에 자연적으로 함유된 성분이기 때문에 매우 안전하며, 부작용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위험성이 아주 낮습니다. 다만 시중에서 판매되는 히알루론산 화장품이나 영양제를 복용할 경우 제품 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관리를 잘못해서 변질이 생기면서 부작용이 나타날 수는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사용법

히알루론산은 모든 피부 타입에 사용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또한 화장품으로 발라도 좋으며, 영양제로 보충해도 되는 성분입니다. 히알루론산 가격은 제품의 브랜드나 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비싼 제품이라고 효과가 더 좋은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히알루론산 함량과 소비자들의 후기를 상세하게 비교하여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히알루론산 화장품은 세안 후 토너를 사용한 후에 피부에 단독으로 바르거나 세럼이나 에센스에 섞어서 바르면 됩니다. 먹는 히알루론산 영양제는 구입한 제품의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용법에 따라 복용하면 됩니다.

바르는 히알루론산 화장품

히알루론산은 피부의 보습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히알루론산은 피부에 직덥 바르는 것은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히알루론산은 고분자이기 때문에 표피층을 뚫고 진피층까지 들어갈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분자 히알루론산이라 하더라도 진피층까지 흡수되지는 않으므로, 피부에 바르는 히알루론산은 표피에서 일시적인 보습 효과를 나타낼 수는 있지만 진피층까지 실제로 보습 작용을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먹는 히알루론산 영양제

영양제처럼 복용하는 히알루론산은 소화 과정에서 분해되면서 포도당으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진피로 전달되지 않습니다. 다만 몸 속에 저장된 포도당이 히알루론산 생산에 사용될 수는 있어서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