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나물 효능 및 부작용, 어떻게 사용해야 좋을까?

광대나물은 두해살이풀의 일종으로 전국 각지의 풀밭, 길가, 밭둑 등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보개초, 코딱지 나물, 풍잔, 연전초, 진주연, 동롱초, 접골초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광대나물 효능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쓰고 맵다고 알려져 있으며 독성은 없습니다.

광대나물은 누구나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식물입니다. 광대나물은 오래전부터 통증을 멈추게 하고 부종을 내려준다고 해서 혈액 순환, 타박상, 근육통을 완화하는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광대나물 효능 및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광대나물 효능 요약

광대 나물 (Lamium amplexicaule)은 유라시아 지방이 원산지인데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해 있으며 한국에서도 길가의 풀밭에서 볼 수 있을 정도로 생각보다 매우 흔한 식물입니다. 햇빛이 잘 드는 땅이라면 어느 곳에서나 잘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대 나물이 모두 자라면 30cm 정도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잎은 마주보면서 나는데 아랫쪽의 잎은 잎자루가 길고 둥글며 위쪽의 잎은 잎자루가 ㅇ벗고 톱니가 있는 반원형을 나타냅니다. 꽃은 날이 따뜻해지는 4월에서 5월에 피며 붉은빛이 도는 자주색의 작고 예쁜 꽃이 피어납니다. 꽃부리는 윗입술이 아래 방향으로 굽어 있으며 아랫 입술이 3개로 갈라집니다.

대표적인 광대나물 효능

광대나물은 오래전부터 풍을 없애고 경락을 잘 통하게 한다고 하여 종기를 없애고 통증을 완화하는 용도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또 근육과 관절이 아프거나 감각이 저린 것을 낫게 한다고 하여 타박상, 골절상 등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 관절염, 진통, 반신 불수, 행혈, 수족마목, 월경 불순, 종독, 풍
  • 타박상, 혈액 순환 개선, 신경통, 관절통, 근육통, 손발의 저림, 손발의 무감각증, 인후염
  • 고혈압, 경락을 통하게 함, 부종 개선, 골절상, 추락상, 축농증, 어혈 동통

중약대사전에서는?

중약대사전에서는 광대나물 효능에 대해 풍사를 몰아내고 경락을 통하게 하고 부종을 완화시킨다고 하였습니다. 또 근골의 통증, 사지 마비, 타박상, 나력을 개선한다고 하였습니다.

전남본초에서는?

전남본초에서는 담으로 인한 근골의 통증을 치료하며 전신의 풍사를 없애고 나력수족담행을 없앤다고 하였습니다. 또 타박상을 완화하고 부러진 뼈가 다시 붙도록 한다고 하였습니다.

광대나물 먹는 법

광대 나물은 오래전부터 약용으로 사용되기도 했지만 나물처럼 식용으로 더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광대나물을 먹는 경우가 드문 편이지만 광대나물 특유의 향과 맛 덕분에 봄철 입맛을 돋우는 봄나물로 널리 사랑받기도 했습니다.

광대 나물의 맛

광대나물은 맛이 쓰고 매우며 성질이 따뜻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중약대사전, 전남본초, 전남본초도설 등의 서적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맛은 쓰지만 독성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광대나물 맛있게 먹는 법

매년 초봄이 되면 광대나물 효능과는 별개로 식용으로 사용되기도 했는데 어린잎과 줄기는 나물로 무쳐 먹었다고 합니다. 또 약으로 사용할 때는 탕으로 만들거나 생즙을 내어 사용하였습니다.

  • 광대 나물은 15g ~ 30g 정도를 적당량의 물에 달여 먹거나 잘 말려서 가루를 내어 먹을 수 있습니다.
  • 외상에 사용할 때는 날것 또는 햇빛에 잘 말린 광대나물을 짓이겨 환부에 붙여 사용하였습니다.

장기 복용해도 되나요?

특별한 독성은 나타내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 복용 시 개인의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용으로 사용할 경우 증상이 호전되는 대로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광대나물 효능 및 먹는 법

광대나물이란?

지금까지 광대나물 효능 및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식물은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땅바닥에 붙어있다가 날씨가 풀리는 봄이 되면 군락을 이루며 자라는 식물입니다. 분홍색 꽃이 군락을 이룬 상태에서 마치 사람들에게 손짓을 하는 광대 같다고 하여 광대나물이라는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오래전 시골에서는 꽃의 생김새가 코딱지 같다고 해서 코딱지 나물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잎과 꽃

매년 4월 ~ 5월이 되면 적자색 꽃이 여러개씩 붙어서 피어납니다. 잎은 서로 마주보면서 자라는데 아래쪽의 잎은 잎 자루가 있고 원형을 이루며 위쪽의 잎은 반원형으로 잎자루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열매

광대나물은 매년 7월 ~ 8월이 되면 분과가 달려서 열매가 익는데 달걀꼴의 모양에 몸통 전체에 흰 반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사용되어 왔나요?

광대나물 효능은 아주 오래전부터 인정받아왔고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봄이 되면 어린잎과 줄기는 나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생즙을 내어 먹었으며 외상에는 환부에 짓이긴 광대나물 또는 분말로 만든 광대나물 가루를 짓이겨 붙이기도 했습니다. 주로 운동계 계통의 질환을 다스리는 용도로 사용되어 왔으며 관절염이나 월경불순, 진통, 풍 등을 개선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