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을 위아래로 움직이는 근육의 힘이 약해지면서 눈꺼풀 쳐짐 현상이 발생하는 질환을 안검하수라고 부릅니다. 아무리 크게 눈을 떠도 졸린 것처럼 보이는 문제를 유발는데, 안검하수 시술은 쳐진 눈꺼풀을 원상복귀시키고 시야 장애를 방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면서 회복 속도도 매우 빠릅니다.
안검하수는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선천적인 안검하수라면 눈꺼풀이 안구를 가리면서 시력 발달에 제약이 유발되고 그로 인한 약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우리 아이의 정상적인 발달을 위해서라도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안검하수란?
사람이 눈을 감고 뜰 때는 아래 눈꺼풀은 가만히 있고 위쪽 눈꺼풀이 움직입니다. 그런데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이유로 위눈꺼풀의 근육의 힘이 약해지면서 눈꺼풀이 아래로 쳐지게 되는데 이를 안검하수라고 부릅니다. 안검하수는 양쪽 또는 한쪽 눈에서만 발생할 수 있는데, 눈꺼풀이 쳐지면서 눈동자를 더 많이 덮게 되고 결국에는 시야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안검하수 자가진단 방법
눈꺼풀 쳐짐이 유발되면 안검하수 환자들은 쳐진 눈꺼풀을 올리고 시야를 확보하려고 하는데,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이마를 뒤로 제끼고 턱을 위로 들어올리는 동작을 취하게 됩니다. 본인 스스로는 앞을 조금이라도 더 잘 보려고 하는 무의식적인 행동이지만 상대방에게는 건방져보이거나 예의가 없어보인다는 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안검하수 발생 원인
어린아이에게 발생하는 안검하수는 대부분 선천적인 것으로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의 발달 이상이 원인입니다.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안검하수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근육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근육의 부착부가 손상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천적인 눈꺼풀 쳐짐
태아때부터 눈꺼풀올림근이 완전하게 형성되지 않거나 발달에 문제가 있어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힘이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가 태어나면서 가지게 되는 문제이지만 유전과는 큰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천적인 눈꺼풀 쳐짐
노화나 외상에 의해 눈꺼풀올림근이 약화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꺼풀이 쳐지면서 시야를 가리게 되는데, 본인 스스로는 앞을 더 잘 보기 위해 눈꺼풀에 계속 힘을 주는 상태이기 때문에 금방 피로를 느낍니다. 후천적인 눈꺼풀 쳐짐이라 하더라도 안검하수 시술을 통해 교정이 가능합니다.
질병에 의한 눈꺼풀 쳐짐
선천적이거나 노화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눈꺼풀 쳐짐 현상이 질병에 의해 발생하는 케이스도 많습니다. 외안근의 마비, 뇌신경 마비, 호르너 증후군, 중증 근무력증, 종양, 눈꺼풀 흉터, 마르쿠스건 턱증후군, 눈꺼풀 틈새 증후군 등에 의해 안검하수가 유발되기도 합니다. 원인 질병을 정확하게 파악 후 치료가 가능합니다.
안검하수 주요 증상
안검하수는 한쪽 또는 양쪽에서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눈꺼풀이 아래로 쳐지면서 눈동자가 제대로 보이지 않아 언제나 졸린 인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눈꺼풀이 시야를 가리면서 정면의 사물을 보기 위해 이마를 뒤로 넘기고 턱을 위로 올려드는 자세로 생활하게 됩니다. 또한 반대로 아래쪽을 볼 때는 눈꺼풀이 따라 내려가지 못하면서 눈을 완전히 감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눈꺼풀이 쳐지면서 눈동자를 가린다.
- 앞을 잘 보기 위해 턱을 위로 들어올리는 자세를 취한다.
- 아래쪽을 쳐다볼 때 윗 눈꺼풀이 따라내려가지 못한다.
- 눈을 완전히 감지 못하는 케이스도 있다.
안검하수 시술과 보존적 치료의 차이
선천적인 눈꺼풀 쳐짐은 시력 발달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안검하수 시술 치료가 원칙입니다. 다만 눈꺼풀 쳐짐이 있더라도 시야 확보가 가능하고 정상적인 시력 발달이 있을 경우 만 3세 정도까지는 경과를 지켜보기도 합니다. 반면에 후천적인 눈꺼풀 쳐짐은 증상 및 진행 정도에 따라 안검하수 시술을 하는 경우도 있고 경과를 지켜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검하수 시술 종류
안검하수 시술은 주로 부분마취 후에 시행이 되며 눈꺼풀 올림근 절제술 및 전두근 걸기법이 활용됩니다. 눈꺼풀올림근을 단축시켜 기능을 강화하거나 허벅지의 근육막을 떼서 이식하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안검하수 수술 후 관리
안검하수 시술 후에는 붓기를 없애기 위해 이틀 정도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실밥을 제거하며 그 후에는 안약 및 안연고를 처방에 따라 넣어줘야 합니다. 수술 부위에서 심한 통증, 출혈, 부종, 시력 장애가 있을 경우 즉시 병원에 재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눈꺼풀 수술 부작용
안검하수 시술 후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작용은 양쪽 눈꺼풀의 위치가 서로 달라질 수 있다는 것 입니다. 특히 눈꺼풀이 과도하게 올라간 경우 심한 안구건조 및 각막염이 유발될 수 있어 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근막이 다시 풀어질 가능성도 있으며 이 경우에는 재수술이 병행되기도 합니다.
재수술
이식한 근막의 탈락, 양쪽 눈의 크기가 심하게 차이가 나는 경우, 과교정, 각막염 등에 의해서 재수술이 시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재교정
안검하수 시술을 하더라도 양쪽 눈의 크기를 똑같이 만드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시술은 부분 마취 후 시행되는데 실제 양쪽 눈의 크기는 눈을 똑바로 떴을 때 제대로 비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상자가 쌍꺼풀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안검하수 시술 방법도 달라집니다. 쌍꺼풀을 원한다면 쌍꺼풀 수술이 함께 진행되는 경우도 있고, 쌍꺼풀을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눈꺼풀 쳐짐 수술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