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녹시딜은 고혈압과 탈모의 치료제입니다. 미녹시딜 2%~5% 외용제는 발모 효과가 있기 때문에 탈모 치료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사용을 중단하면 탈모가 재발되기 때문에 꾸준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미녹시딜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녹시딜은 겔제(2%, 5%)와 액제(2%, 3%, 5%)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남성형 탈모와 여성 탈모에 모두 효과가 있으며,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은 두피와 모발을 완전히 건조한 상태에서 1일 2회 아침과 저녁으로 4개월 이상 두피에 사용해야 발모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미녹시딜 부작용 총정리
미녹시딜은 세동맥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 치료제보다는 탈모 치료제로 더 많이 활용됩니다. 그 이유는 미녹시딜이 모낭을 자극하고 혈류를 증가시켜서 발모를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두피에 바르는 미녹시딜 외용제는 국민 탈모치료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녹시딜 부작용으로는 두통, 발적,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부종, 여드름, 빈맥, 저혈압, 현기증, 탈모 악화 등이 있습니다. 미녹시딜은 매우 효과적인 탈모 치료제이지만 매우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사용법을 준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일부 대상에게서 탈모가 오히려 악화되거나 저혈압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흔한 부작용 (전체 사용자 중 10%)
- 두통
일반적인 부작용 (전체 사용자 중 1~10%)
- 안면부종
- 발적
- 두드러기
- 흉통
- 체중증가
- 말초 부종
- 다모증
- 가려움증
- 발진
- 피부염
드문 부작용 (전체 사용자 중 1% 미만)
- 혈관부종
- 현기증
- 안구 자극
- 심박수 증가
- 저혈압
- 빈맥
- 호흡곤란
- 구역
- 구토
- 여드름
- 모발 색깔 변화
- 일시적으로 탈모가 증가
미녹시딜 사용 시 주의사항
미녹시딜은 18세 미만의 어린이와 청소년은 사용하면 안됩니다. 또 55세 이상의 고령자는 탈모 치료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의사나 약사와 상담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미녹시딜 5%는 여성에게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 임산부, 임신할 가능성이 있는 여성, 모유 수유부는 미녹시딜 부작용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사용을 하면 안됩니다.
미녹시딜의 발모 효과는 사용을 중단한 후 3개월 정도가 지나면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탈모가 재발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녹시딜은 사용 중단없이 꾸준하게 사용을 해야 합니다. 또 나이가 어린 유전적 탈모 환자나 안드로겐 호르몬에 의해 발생하는 남성형 탈모나 M자 탈모 환자에게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미녹시딜은 약국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해외 직구로 구매할 수 있는 커클랜드 미녹시딜은 국내 제품보다 훨씬 더 저렴합니다. 더쿠나 디시인사이드 등의 커뮤니티에서 미녹시딜 미녹시딜 부작용, 미녹시딜 효과, 미녹시딜 중단 후기를 참고하면 훨씬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만 18세 미만, 임산부, 수유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미녹시딜 5% 제제는 여자에게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 두피에 상처, 염증, 화상 등의 피부 질환이 있다면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 저혈압, 고혈압 심장질환, 부정맥 환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원인을 알 수 없는 탈모 질환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출산이나 영양 부족 등에 의해 발생하는 일시적인 탈모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스테로이드, 바세린, 레티노이드 크림과 함께 사용하면 안됩니다.
- 10년 이상의 장기 탈모, 선천적인 탈모, 화상이나 외상에 의한 탈모는 치료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 두피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 눈, 입, 귀, 코, 피부 점막에 닿았을 때는 즉시 깨끗한 물에 세척합니다.
- 미녹시딜을 바른 후 헤어 드라이어로 건조시키면 약효가 저하되므로 자연 건조시킵니다.
- 미녹시딜은 중단하면 탈모가 재발되므로 평생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