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에 좋은 음식 8가지

생리통이 심할 때는 참지 말고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 진통제 복용과 함께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생리통을 줄이는데 좋은 자세를 취하면 통증 완화에 더 효과적입니다. 지금부터 생리통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 추천

생리통은 자궁 수축을 유도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량이 증가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생리통은 사람에 따라 가벼운 복통에서부터 심한 경우 실신을 할 정도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생리통은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하는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진통제를 먹는다고 해서 모든 통증을 완벽하게 조절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생리통에 좋은 음식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복부를 따뜻하게 하는 생강, 쑥, 강황, 해조류, 마늘, 우엉, 등푸른 생선, 녹색 채소 등의 음식이 있습니다. 반면에 생리통을 악화시키는 음식에는 카페인, 커피, 차가운 음식, 초콜릿 등의 음식이 있습니다.

1. 강황

카레의 주원료로 사용되는 강황은 뛰어난 항염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생리통과 자궁 근육의 경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이 있을 때는 강황이 들어간 식품을 섭취하면 생리통 조절에 좋습니다.

2. 생강

생리통에 좋은 음식인 생강과 쑥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을 따뜻한 차로 마시면 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자궁 수축을 줄여서 생리통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수족냉증이 있거나 아랫배가 차가운 사람은 생강, 강황, 쑥 등의 음식을 섭취하면 체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등푸른 생선

EPA와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은 혈관의 수축을 막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와 오메가6는 고등어, 참치, 꽁치 등의 등푸른 생선 뿐만 아니라 카놀라유, 콩기름, 견과류, 곡류, 참기름, 해바라기유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우엉

우엉에 함유된 아르기닌은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엉을 따듯한 물에 우려서 우엉차로 마시면 월경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해조류

미역, 김, 파래 등의 해조류는 철분, 비타민B 비타민A, 마그네슘, 칼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인 해조류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노폐물을 배출시켜서 생리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카모마일

생리통에 좋은 음식인 카모마일은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자궁 수축과 경련을 줄이는 작용을 합니다. 따뜻한 카모마일 차를 마시면 생리 기간 동안의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과일

바나나, 파인애플, 석류 등의 과일은 근육 수축을 완화하는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하여 생리통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B1이 풍부한 과일은 식욕 부진을 줄이고 신경 불안을 완화합니다. 비타민C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피로를 회복하여 월경 기간 동안 컨디션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녹색 채소

생리통은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량이 증가하면서 발생합니다. 그리고 프로스타글란딘은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높아질수록 분비량이 증가합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야채는 월경 기간 동안 에스트로겐 수치를 낮춰서 생리통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시금치, 케일, 근대는 긴장을 풀어주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월경전 증후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에 안좋은 음식

생리통이 심할 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소화 기관을 자극하는 맵고 짠 음식, 찬 물, 차가운 음식, 알코올,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나 초콜릿, 포화지방이 들어간 음식, 기름진 음식, 유제품이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들은 체내 수분을 축적하여 혈액 순환을 방해하며, 근육을 수축시키고 소화 기관을 자극하여 생리통을 악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초콜릿은 생리통에 좋은 음식이라고 잘못 알려진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초콜릿에 들어간 티라민이라는 성분은 자궁 근육과 혈관을 수축하여 복통을 유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도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생리통이 있을 때는 초콜렛과 카페인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 줄이는 방법

생리통이 심할 때는 진통제 복용과 더불어 적절한 운동과 식이 조절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자친구나 가족이 밤 동안 생리통이 심할 경우 가까운 약국이나 편의점에 방문하여 진통제를 구입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통제를 구할 수 없을 때는 생리통에 좋은 과일이나 카모마일 등의 음료를 구입하여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 생리통에 좋은 자세나 생리통 완화에 좋은 지압법을 배워두는 것도 좋습니다. 생리통이 있을 때는 나비 자세, 삼각 자세, 반박쥐 자세 등을 취하면 통증 완화에 좋습니다. 또 합곡혈과 삼음교혈을 지압하면 통증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더쿠, 인스티즈 등의 여성 커뮤니티에서 생리통 심할 때 대처법에 대해서 검색하고 배워두는 것도 좋습니다. 사람마다 생리통의 증상과 정도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좋은 생리통 완화 방법이 나에게는 큰 효과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통증 조절법을 찾을 때까지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