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렌즈는 산소 투과성이 높아서 안구 피로감이 적고 결막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 초기에 이물감이 있어서 적응이 어렵고 소프트렌즈보다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하드렌즈 가격과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드렌즈 가격 비교
하드렌즈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는 렌즈의 재질과 디자인, 산소 투과율, 브랜드, 원산지(국산/수입산)입니다. 산소 투과율이 높은 수입산 하드 렌즈는 가격이 그만큼 비싸게 책정되어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가 낮거나 산소 투과율이 낮은 제품은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하드렌즈는 RGP렌즈(산소 투과 렌즈)이며, 산소 투과율이 높은 렌즈일수록 가격이 비쌉니다. 또 구면 렌즈와 비구면 렌즈 중에서 각막의 형태와 유사한 비구면 렌즈가 가격이 더 비쌉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와 원산지에 따라서 가격이 다릅니다.
하드렌즈 가격은?
하드렌즈 가격은 10만 원~50만 원대로 다양합니다. 하드렌즈는 렌즈의 디자인, 재질, 브랜드, 원산지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있습니다. 안경점 또는 안과에 방문하여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렌즈가 무엇인지 검사를 받은 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드렌즈는 산소 투과율이 낮은 보급형 렌즈는 10만 원 정도면 구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장시간 착용에 적합한 기본형 렌즈는 20만 원~30만 원 정도의 가격을 지불해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산소 투과율이 가장 높고 자신의 각막 형태에 맞춰서 특수 제작한 렌즈는 50만 원대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하드렌즈는 파손 보험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하드렌즈 1짝이 분실되거나 파손됐을 경우에는 보험 내용에 따라서 1짝만 따로 구입을 할 수 있다거나,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드렌즈 파손 및 분실 보험의 경우 안경점이나 안과에 따라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하드렌즈 구입 전 보험 적용에 대해서 미리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드렌즈 장단점
하드렌즈의 장점은 산소 투과율이 높기 때문에 장시간 착용해도 눈의 피로감이 적다는 것입니다. 또한 세균이 생길 위험성이 낮아서 소프트렌즈보다 결막염과 같은 안구 질환의 발생률이 현저하게 낮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렌즈를 청결하게 사용하지 않거나 렌즈에 흠집이나 이물질이 있을 경우에는 하드렌즈 부작용 증상인 심한 안구 통증이나 안구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하드렌즈는 근시 및 난시 교정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드렌즈의 단점은 가격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하드렌즈 가격이 10만원~50만원 정도이기 떄문에 소프트렌즈보다 초기 구매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하드렌즈는 평균 사용 기간이 2년 정도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소프트렌즈보다 유지 비용이 적게 발생합니다. 또 일회용 소프트렌즈는 렌즈에 문제가 생기면 즉시 새 렌즈로 교체가 가능하지만, 하드렌즈의 경우 즉시 새 렌즈로 교체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드렌즈의 최대 단점은 이물감입니다. 이물감에 적응하지 못하면 하드렌즈를 실생활에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하드렌즈 고르는 방법
하드렌즈는 눈이 렌즈에 완전히 적응하기 전까지 심한 이물감을 느끼는 것이 단점입니다. 또한 비싼 렌즈라고 해서 모든 사람의 눈에 잘 맞는 것도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드렌즈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내 눈에 얼마나 잘 맞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안경점이나 안과에서 하드렌즈를 구입하기 전에 2주 정도의 시험 착용이 가능합니다. 시험 착용 기간 동안 자신에게 하드렌즈가 잘 맞는지 테스트를 한 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곳의 네이버 카페, 디시인사이드, 더쿠, 인스티즈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하드렌즈 착용 후기 또는 하드렌즈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서 검색하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