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임기 임신 확률 몇 %일까? 가능성 높이는 방법

가임기는 월경이 시작했을 때부터 폐경이 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그리고 매월 월경 주기와 관련하여 임신이 가능한 시기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가임기 임신 확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신 쉽게 되나요?

임신 가능성은 여성의 연령, 피임 방법, 건강 상태, 월경 주기 등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임신 확률이 가장 높은 상태는 나이가 어리고, 건강 상태가 좋고, 배란기 때 관계를 가졌을 때가 가장 높습니다.

건강하고 나이가 젊은 성인 부부의 경우 1년 이내에 임신을 할 확률이 80%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에 나이가 많고, 건강 상태가 나쁜 부부는 임신 확률이 크게 낮아집니다.

가임기 임신 확률은?

앞에서 설명했듯이 가임기는 월경이 시작한날로부터 폐경이 될 때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또 월경 주기 중에서 난자가 방출되는 배란기를 가임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가임기에 콘돔을 사용하지 않거나 피임을 하지 않았을 경우 임신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피임법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가임기 임신 확률은 1년 이내에 80% 이상이 임신에 성공하게 됩니다.

임신 확률은 여성이 배란기에 접어들었을 때 가장 높습니다. 그중에서도 배란일로부터 2~3일 전이 가장 임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가임기 첫날 임신 확률은 약 1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란이 거의 끝나가거나 배란기가 완전히 끝났을 경우에는 임신 확률이 10% 이하입니다.

가임기 임신 확률을 정리하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조건임신 확률
배란 2~3일전20~30%
배란일10~15%
배란 후10% 이하
피임법 사용콘돔 사용 : 15% 이하
경구 피임약 : 1% 이하
피임법 미사용 (질외사정 등)1년 이내 임신할 확률 80%

한 번에 임신할 확률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여성이 배란기에 접어든 상태일 경우 20~30% 정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을 계획하고 있지 않다면 반드시 피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쿠퍼액 임신 확률은?

임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나이별 임신 확률은?

여성은 월경이 시작한 순간부터 폐경이 될때까지 임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어릴수록 임신 가능성이 높으며, 나이가 40대 이상이 넘을 경우 임신 가능성이 크게 떨어집니다.

  • 20대 : 20대 여성은 월경 주기당 20~25% 정도의 확률로 임신을 할 수 있습니다.
  • 30대 : 30대 여성은 월경 주기당 10~15% 정도의 확률로 임신을 할 수 있습니다.
  • 40대 : 40대 여성은 월경 주기당 5% 이하의 수준으로 임신을 할 수 있습니다.

Q&A

배란기를 확인하는 방법은?

기초 체온을 모니터링하거나, 배란 테스트기를 사용하면 배란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경 주기가 정확한 사람은 스마트폰 앱으로 배란기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나이도 임신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나요?

남성은 폐경이 없으므로 나이가 들어도 여전히 임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노화에 의해서 생식 능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나이가 들수록 임신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임신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은?

임신 가능성을 높이고 싶다면 정상 체중 유지하기, 건강한 식단 섭취하기,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금연 및 금주하기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또 배란기에 관계를 가져야 임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임신이 안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35세 미만의 건강한 부부가 1년 이내에 임신에 성공하지 못했다면 난임 또는 불임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불임 및 난임 전문의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1~4주차 비교

가임기 임신 확률 비교

후기

지금까지 조건에 따른 가임기 임신 확률을 살펴보았습니다. 임신을 시도하는 부부라면 임신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임신은 부부의 연령, 건강 상태 등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만약 임신을 희망하고 있지만 생각처럼 임신이 잘 되지 않을 경우에는 더 늦기 전에 사눕인과에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임신을 희망하지 않는 경우 반드시 피임을 해야 합니다. 남성의 정자는 3~5일 정도 생존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배란기가 아니더라도 임신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