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 부작용 3가지 간염을 피하는 올바른 복용법

노니는 남태평양 일대에서 자라는 열대 과일로 칼슘, 엽산, 마그네슘, 나이아신, 비타민 등 우리 몸에 이로운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헐리웃의 유명 배우들이 노니를 활용하여 피부 미용과 건강을 관리한다고 해서 큰 관심을 얻게 되었습니다. 특히 젊은 여성들에게는 노니가 피부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실제로 노니에 함유된 프로제로닌과 이리도이드라는 성분은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 세포를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노니 추출물이 피부 탄력을 담당하는 콜라겐의 합성을 25%나 촉진시키는 것은 물론 주름을 옅게 만든다고 하였습니다. 그 덕분에 노니에 대한 관심도는 점차 증가하고 있고 실제로 노니를 구입해서 복용하시는 분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간단한 노니 효능과  노니 부작용 3가지, 노니를 안전하게 먹는 법, 노니 제품 구입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노니 효능

노니에는 식물이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분비하는 성분인 파이토 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파이토 케미컬을 사람의 몸에서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노화와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항산화 성분으로 작용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실제로 옛날에는 노니를 골절이나 타박상, 고열, 천식의 치료제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 대표적인 노니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구입 시 주의사항

노니 원액


노니 부작용

사실 노니는 맛이 없는 과일 중 하나이기 때문에 날 것으로 먹지 않고 가공된 제품을 구입해서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노니를 가공하는 과정이나 재배하는 과정의 문제로 다양한 노니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노니 부작용 3가지

 

  • 설사

노니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는 우리 몸의 장에 쌓인 대변과 각종 노폐물이 체외로 원활히 배출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 때문에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내기도 하죠. 그런데 수용성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수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섭취하면 장에서 젤리와 같은 상태로 변화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가 젤과 같은 상태로 변화하면서 각종 노폐물을 빨아들이고 배출하는 과정에서 설사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연령대가 높은 분들께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노니에 의해 발생하는 설사는 3일 정도가 지나면 어느 정도 완화되는데, 만약 설사가 지속될 경우에는 섭취를 중단하시거나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권태감 & 나른함

노니를 섭취한 후 몸이 나른해지거나 권태감을 경험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겪는 원인에 대한 정확한 연구가 아직까지는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알려진 바에 의하면 권태감과 나른함은 명현 현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명현 현상은 노니를 복용하면서 몸이 바뀌어 나가는 과정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인데, 이는 개인의 체질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누구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고, 누구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니를 섭취한 후 권태감이나 나른함이 나타날 경우에는 섭취량을 줄이시거나 아예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간과 신장

노니는 칼륨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 신장 건강이 나쁘거나 혈압과 관련된 약을 복용중인 분이라면 노니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미국 보건복지부에서는 노니에 의한 간 부작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칼륨 섭취를 제한하는 사람의 경우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해외의 노니 부작용 사례를 찾아보면 노니 쥬스를 다량으로 장기간 섭취한 사람들에게서 급성 간부전, 급성 간염 등의 질병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니를 안전하게 먹는 법

노니는 맛이 없는 과일이기 때문에 그대로 먹지 않고 원액 (쥬스), 분말, 환 등의 가공 제품을 섭취하게 됩니다. 또한 노니 자체의 냄새도 심하고 쉽게 부패하기 때문에 보관이 용이한 가공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최근에는 동남아 등지에서 생상된 저렴한 가격의 노니 제품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일부 상품의 경우 부족한 정제 기술 때문에 독성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 구입을 하실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노니와 같은 열매 과일은 반드시 유기농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일반적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병해충을 예방하기 위해서 화학 비료나 농약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성분들이 세척 과정에서 완전히 씻기지 않고 잔류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 체내에 흡수된 농약은 심장이나 폐 등의 주요 장기들에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니 제품을 구입하는 법

노니는 원액과 분말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최근에는 보관과 휴대가 용이한 노니환 제품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밖에 나갈 때도 편리하게 휴대할 수 있고 어디서든지 간편하게 먹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노니환 제품을 구입하실 때는 제조 방식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노니환 & 노니 분말

  • 동결 건조

동결 건조 제품은 건조 속도도 느리고 비용도 높지만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영양소의 파괴가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노니 원물의 영양이 온전히 보존되면서도 맛과 향의 변화가 적기 때문에 금액적인 여유가 있다면 동결 건조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열풍 건조

노니를 뜨거운 열풍에 노출시켜 빠르게 건조시키는 방식입니다. 생산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 때문에 영양소의 파괴가 크기 때문에 건강 보조 식품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노니 원액

노니 원액 제품을 구입하는 방법은 다른 제품을 구입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 유기농 제품을 구입해야 하며 제조 과정에서의 영양소 파괴가 적은 순간 살균 공법을 적용한 제품이 건강에 좋습니다.
  • 노니 원액 이외의 첨가물이 다량으로 함유된 경우에는 오히려 건강에 더 나쁠 수 있습니다.
  • 가능하다면 별도의 첨가물이 없는 노니 원액만 함유된 제품 위주로 구입하는것이 좋습니다.





  1. 데오드란트 부작용 7가지와 제형별 올바른 사용법
  2. 옥수수 수염차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집에서 만들어 먹기
  3. 옥수수 칼로리 및 효능, 다이어트에 나쁜 이유
  4. 매실 효능 및 부작용 13가지, 독성을 피하는 방법
  5. ru21 효과 성분 가격 파는 곳, 숙취 해소에 아주 좋아요
  6. 백년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건강하게 먹는 법
  7. 월계수잎 효능 6가지와 효과를 2배로 늘리는 활용법
  8. 아보카도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다이어트에 좋을까?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