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자가진단 방법 및 가장 좋은 예방법

녹내장은 안압의 상승으로 인하여 시신경이 눌리거나 혈액의 공급에 문제가 발생하여 시신경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시신경의 기능이 이상이 발생하면 시야의 결손이 발생하고 결국에는 시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녹내장 자가진단 방법을 통하여 안구 건강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은 장기간 방치할 경우 시력이 상실되는 질환이므로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TV 방송을 통하여 녹내장 자가진단 방법이 소개되었으며 대부분의 녹내장은 자각증상이 느껴질 때에는 이미 말기로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는 분이라면 녹내장 자가진단 방법을 활용하여 스스로 안구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녹내장 원인

녹내장은 안압이 상승됨에 따라 시신경에 손상이 발생하여 시야의 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녹내장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안압의 상승입니다. 안구에는 방수라는 액체가 채워져있는데 방수는 배출구를 통해 순환하면서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배출구에 문제가 생기면 방수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고이게 되면서 안압이 상승되고 상승된 안압으로 인하여 시신경이 손상되는 것 입니다.

시신경이란?

시신경은 사물을 볼 수 있게 만드는 신경입니다. 눈으로 받아들인 정보가 뇌로 전달되는 역할을 하는데 상승된 안압에 의해 시신경이 압박을 받거나 손상되면 시력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시신경은 한번 손상되면 복구되지 않습니다.

녹내장 위험군

  • 부모나 형제중에 녹내장이 있는 사람
  •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질환이 있는 사람
  • 스테로이드 안약을 사용중인 사람
  • 고도근시를 가진 사람

녹내장 자가진단 방법

몇해전 건강과 관련된 TV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녹내장 자가진단 방법입니다. 녹내장의 주 증상 중 하나인 시야결손과 관련되어 자가 진단을 하는 방법이나 100% 정확한 결과를 뜻하는 것이 아니고 테스트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를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1. 한쪽 눈을 가리고 반대쪽 팔을 쭉 뻗어 손가락 하나를 세워 응시합니다.
  2. 시선은 정면으로 고정한 후 뻗은 손가락이 시야에서 사라질 때 까지 팔을 바깥쪽으로 벌립니다. 시선은 반드시 정면으로 고정해야 합니다.
  3. 손가락이 시야에서 사라지면 팔의 움직임을 멈춥니다.
  4. 손가락이 시야에서 사라졌을 때 벌린 팔의 각도가 80도 이내인 경우에는 녹내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의 문제점

녹내장의 가장 큰 문제는 초기 증상이 없어 미리 알아차리는 것이 어렵다는 것 입니다.녹내장이 발생했다 하더라도 시신경의 손상 정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증상의 발현 정도나 시기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시야가 점차 좁아지며 시력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한번 손상된 시신경은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심한 충혈, 두통, 안구통 등의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에는 이미 말기로 진행된 상태이며 완치가 어려운 상태입니다.

녹내장 예방법

녹내장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정기적인 안과 검진입니다. 1년에 2회 정도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으면 녹내장은 초기에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며 시력 상실 등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노화에 따라 발병률이 증가하므로 40세 이상의 성인의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