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섹 통증 원인과 수술 후 주의사항

시력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되는 안과 수술에는 대표적으로 라식과 라섹이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높은 시력 개선 효과를 가지고 있으나 아직까지도 많은 분들께서 수술을 쉽게 결정내리지 못하는 몇가지 이유들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라섹 통증과 관리의 어려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라섹 수술은 희석된 알코올을 이용하여 각막상피편을 만든 후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각막을 절삭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높은 시력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께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시력 회복에 큰 효과가 있어 라섹 통증 및 긴 회복기간 등의 단점을 감수할 만큼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섹 통증 원인은?

라섹은 각막의 상피를 벗겨낸 후 레이저를 조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술 과정에 의해 어쩔 수 없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라섹은 시술 후 2일 ~ 3일 정도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해서 안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통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장비 사용으로 라섹 통증 및 회복기간을 단축하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무통 라섹

최근에는 통증이 적고 정교한 수술이 가능한 아마리스레드 라섹 수술이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마리스레드 라섹 수술은 회복 기간을 단축시키는데 효과가 있어 휴가 기간을 이용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라섹 통증 예방에 중요한 것은 역시나 수술 후 관리입니다. 회복 기간이 짧다 하더라도 최소 3일 간의 눈이 시리거나 불편함이 발생하므로 되도록 외부 활동은 하지 말고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섹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혼탁 예방을 위해서 비타민 C 등의 항산화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라섹 병원 선택법

주변 안과 또는 인터넷을 통해서 라섹 수술을 저렴하게 받을 수 있다는 광고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라섹 수술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살펴봐야 하는 것은 가격이 절대로 아닙니다. 가격보다 더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것은 전문의의 실력과 경험, 사후 관리, 철저한 상담과 검사, 이용자들의 좋은 후기입니다.

사후 관리가 편한 병원을 선택하세요.

라섹을 한 후에는 지속적인 눈 관리가 필요합니다. 가격이 저렴한 곳 보다는 전문적이고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의를 찾는 것이 필요하며 부작용 발생 시 재방문 하기 편한 위치의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과 검사를 잘하는 곳을 선택하세요.

모든 환자가 라섹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라섹 수술은 근시가 -10D(디옵터) 이상 진행된 경우 안전문제 및 낮은 시력 개선 효과로 인해 시행되지 않습니다. 또한 각막의 두께가 기준치에 미치지 못할 경우에도 수술을 받는 것이 어렵습니다. 각막 상태는 개인에 따라 다르므로 이에 대한 자세한 검사 및 상담, 그리고 수술 방법 및 사후 관리에 대해 소개해주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섹 통증

라섹 수술 후 주의사항

라섹 수술을 받았다고 해서 모든 것이 종료되는 것이 아닙니다. 적어도 3개월 정도는 부작용 예방을 위해서 꾸준한 관리가 요구됩니다. 잘못된 관리법은 시력 저하 등의 다양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섹 수술 후 주의사항과 관리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실천할 줄 알아야 합니다.

보호자와 함께 하세요.

수술 과정은 대략 20분 정도만에 끝날 정도로 매우 짧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수술 후의 라섹 통증 및 시야 문제입니다. 마취가 풀리기 시작하면 바늘로 찌르는 듯한 라섹 통증 이 발생하며 이는 길게는 5일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특히 통증으로 인하여 눈을 뜨기 어렵거나 눈물이 나기 때문에 시야를 확보하는데 어려워집니다. 안전한 귀가를 위하여 반드시 보호자와 함께 동반해야 합니다. 수술 후 위험한 기계 작동 및 운전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밤에 빛이 많이 반사되는 길에서는 일시적으로 시야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밤길 운전에 특히나 주의가 요구됩니다.

3개월은 주의하세요.

라섹 수술 후 관리는 앞으로의 시력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술 후 시력 저하 및 부작용은 환자 스스로의 관리 부족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처방된 안약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거나 선글라스 미착용, 전자기기의 과도한 사용, 야외활동 등 수술 후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언제든 시력의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에 휴식을 취하세요.

수술 후 당일은 곧바로 집에 귀가하여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손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절대로 눈을 만지지 않아야 하며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외부 활동시에는 반드시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자외선을 막아야 하며 처방받은 인공 눈물을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