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 다이어트 효능 및 부작용, 효과가 크지 않은 이유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많이 마시는 차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녹차입니다. 평소 차를 좋아하지 않는 분이라 하더라도 녹차는 한번쯤은 마셔봤을 정도로 많이 소비되고 있는데다가, 차 뿐만 아니라 과자, 음료, 아이스크림 등에 녹차가 함유된 식품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기도 합니다. 녹차는 우리 몸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에 항상 빠지지 않는 식품으로 항암 효과와 비만 예방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간에는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중국인들의 비만률이 낮은 것은 이유가 녹차라는 이야기가 있었을 정도로 녹차와 다이어트의 관계에 대해 관심도가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녹차가 진짜로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일까요? 녹차 다이어트 효능 및 부작용, 녹차 다이어트의 효과가 미미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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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차 다이어트 효능

녹차 다이어트를 하실 때 주의할 점은 녹차만 함유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것 입니다. 현미녹차의 경우 녹차의 양은 적은 반면에 현미가 함께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녹차 다이어트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저칼로리

녹차는 칼로리가 거의 없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녹차 1잔에는 1kcal 정도의 열량밖에 함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녹차를 많이 마신다고 해서 열량을 걱정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 다이어트

녹차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에너지를 원활하게 소비시켜 줍니다. 또한 체내의 지방을 배출하고 장속의 유해균을 제거하고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변비 개선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변비입니다. 무리한 식단 조절로 인해 변비가 발생하게 되는 것인데요. 녹차는 장속의 유해균을 제거하는 것과 동시에 장의 연동 운동을 활성화하여 변비를 없애고 장 속의 유해균을 체외로 배출하도록 합니다.

 

  • 지방 흡수 억제

녹차는 음식을 통해 섭취한 지방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동시에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켜 지방의 소비량을 증가시켜 줍니다. 또한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고 체외로 배출을 촉진시킵니다.

체중감량


녹차 다이어트 하는 방법

녹차를 다이어트 용도로 소비하시려면 올바른 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하루에 최소 3잔 이상의 녹차를 마셔주는 것이 좋으며 식전보다는 식후에 마시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녹차를 그냥 마셔주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지만 적절한 타이밍에 마셔주는 것이 더 큰 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식사 후

육류나 패스트푸드와 같이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은 후에 녹차를 마셔주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시원한 탄산 음료가 땡기기도 하지만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녹차를 마셔주면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운동할 때

다이어트를 하다보면 운동을 함께 하게 되는데요. 운동을 하다보면 목이 마르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시게 됩니다. 이럴 때 그냥 생수를 대신해서 녹차를 마셔주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소비되는 열량을 더 증가시켜 볼 수 있습니다.





녹차 다이어트 부작용

녹차가 우리 몸에서 이로운 작용을 나타내는 것은 사실이지만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잘못된 복용방법이나 너무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은 오히려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식간에 섭취할 경우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식후 20분이 지나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녹차의 탄닌이라는 성분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 평소 손발이 차거나 위장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은 많은 양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녹차는 이뇨작용을 가지고 있으므로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오히려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단 조절과 운동이 필수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과 카페인은 연관되어 작용하여 지방 분해량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즉 녹차가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그 효과가 미미한 편이기 때문에 체중을 감량하는 목적이라면 반드시 식단 조절과 운동이 필수적으로 병행되어야 합니다.

  • 다이어트를 한다고 녹차만 마실 경우에는 큰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 연구에 따르면 녹차와 함께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진 가르시니아의 경우도 8주간의 저칼로리 식사와 운동을 병행하여야 5% 정도의 체중이 감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오히려 많은 양을 섭취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의 위험도가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특히 평소 카페인 섭취량이 많은 사람의 경우 녹차 섭취량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식단 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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