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드름 없애는 법 12가지, 오늘부터 효과볼 수 있어요

등에 생긴 여드름은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관리를 하는 것이 매우 힘듭니다. 기초적인 등드름 없애는 법에는 샤워 습관 바꾸기, 침구류와 옷 세탁하기, 바디로션 바르기, 피부 각질 제거하기 등이 있으며 추가적으로 과산화 벤조일 연고나 레티노이드 크림을 바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등에 생긴 여드름을 관리하지 않고 곪아서 터지게 만들면 피부에 흉터와 색소침착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등은 피부가 두껍고 각질층도 두꺼워서 피부의 재생이 다른 부위보다 느린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깨끗하고 투명한 피부를 가지고 싶다면 진짜 제대로 된 등 피부 관리법을 알고 실천해야 합니다.


등드름이 생기는 이유는?

여드름은 피지가 분비되는 곳에 세균이 증식하면서 염증이 생기는 피부 질환입니다. 피지는 신체의 모든 피부에서 분비되는데, 등은 피지의 분비량이 많으면서 피부 각질층이 두껍기 때문에 피지의 배출이 어려운 부위입니다. 또한 얼굴이나 다른 피부처럼 관리를 하는 것이 쉽지 않고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여드름 발생 위험성이 더욱 높습니다.

등에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호르몬 불균형: 남성 등드름 원인으로 가장 흔한 것은 테스토스테론입니다. 남성 호르몬은 피지의 과다 생성을 초래하여 등드름이 쉽게 생기도록 만듭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등 뿐만 아니라 모든 피부에서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입니다.
  3. 비위생적인 피부: 피부에 땀, 먼지, 노폐물과 같은 이물질을 씻어내지 않고 생활하면 여드름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등드름 없애는 법 알아보기

날씨가 더운 여름철에도 등을 드러내는 일은 드물기 때문에 여드름이 생겨도 발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영복을 입는 것과 같이 등을 드러내야 할 일이 있을 때면 등드름이 여간 신경쓰이는 것이 아닙니다. 단순히 등 피부가 아프고 간지러운 것 뿐만 아니라 피부가 굉장히 더럽고 비위생적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등드름 없애는 법은 잘못된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여드름 약을 바르는 것은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는 있지만 잘못된 생활 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등드름이 금방 재발하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빠르고 효과적인 등드름 없애는 법 12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과산화 벤조일을 사용하세요.

등드름 없애는 법으로 확실하게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과산화 벤조일을 바르는 것입니다. 과산화 벤조일은 강력한 살균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여드름 연고에 함유되는 성분입니다. 등드름이 심하게 생긴 경우에는 약국이나 피부과에 방문하여 과산화 벤조일을 처방받아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과산화 벤조일은 옷이나 침구류의 물빠짐 현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피부에 충분히 흡수될 때 까지 두드려가며 흡수시켜야 합니다.

2. 레티노이드 크림을 사용하세요.

레티노이드는 비타민A 유도체로 피부와 전문의에게 처방을 받아 사용할 수 있는 여드름 연고입니다. 레티노이드 크림은 피지 분비량을 조절하고 과도하게 생성된 각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들에게 등드름 없애는 법으로 레티놀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지만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자극이 심하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금기입니다.

3. 깨끗하고 통기성이 좋은 옷을 입으세요.

재질이 거친 옷은 피부에 자극을 주고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통기성이 낮고 몸에 꽉 끼는 옷은 착용을 피하는 것이 좋고,바람이 잘 통하는 천연 소재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브래지어에 의해서 여드름이 쉽게 재발할 수 있으므로 끈을 조여놓고 여드름을 자극하지 않도록 입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부드러운 소재의 와이어리스 브라를 입는 것도 좋습니다.

4. 세탁 세제를 바꾸세요.

등드름 없애는 법으로 옷을 자주 세탁하거나 새 옷으로 자주 갈아입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등드름이 자주 생기는 사람은 옷을 자주 세탁해야 합니다. 한번 입은 옷은 다시 입지 말고 즉시 세탁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러번 세탁을 해도 등드름이 자주 생긴다면 세탁 세제에 의해서 피부가 자극을 받는 것일 수 있습니다. 특히 향이 강한 세제나 섬유유연제 때문에 여드름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냄새와 성분이 순한 세제로 새롭게 바꾸는 것이 좋고 헹굼을 여러 차례 해서 세제 성분이 옷에 남지 않도록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침구류를 자주 세탁하세요.

이불은 옷처럼 자주 세탁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쉽게 증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온다습한 여름철에는 잠을 자면서 땀을 흘릴 때가 많은데, 등에 땀이 나면서 여드름이 크게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침구류는 가능한만큼 자주 세탁하는 것이 좋으며, 세탁이 어렵다면 실내 환경이 습하고 덥지 않도록 에어컨이나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매일 샤워를 하세요.

등드름 없애는 법으로 샤워를 자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낮 시간 동안 활동을 하면서 생긴 땀이나 먼지를 씻어내지 않으면 여드름이 쉽게 발생합니다. 특히 땀은 모공을 막고 피부를 습하게 만들어 세균과 여드름의 위험성을 크게 높입니다. 땀을 흘린 후에는 바로 샤워를 하는 것이 좋으며, 땀을 흘리지 않아더라도 외출 후에는 반드시 샤워를 해서 피부를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샤워를 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옷을 새로 갈아입거나 클렌징 티슈로 땀과 유분이 모공을 막기 전에 닦아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샴푸, 린스, 바디워시를 깨끗하게 씻어내세요.

등드름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샴푸, 린스, 바디워시를 제대로 씻어내지 않는 것입니다. 특히 기름기가 많은 린스 성분을 제대로 씻어내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등드름 없애는 법으로 추천하는 샤워 순서는 머리 → 얼굴 → 몸 → 등 순서로 씻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야 등에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습니다.

8. 뜨거운 물로 샤워하지 마세요.

뜨거운 물로 오랫동안 샤워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등에 뜨거운 물을 계속 닿게 하면 피부가 열을 받고 피지 분비가 크게 늘어나면서 여드름이 쉽게 생기게 만듭니다. 샤워 자체가 피부에 자극을 많이 주는 행위이기 때문에 샤워는 15분 이내로 짧게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샤워를 할 때는 뜨거운 물보다는 미온수를 사용하는 것이 피부 자극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9. 등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세요.

피부에 각질이 쌓이면 모공이 막히면서 피지가 배출되지 못하고 여드름이 발생합니다. 각질은 화학적 각질제거제와 물리적인 스크럽제로 없앨 수 있는데, 등은 피부가 넓고 각질층이 두껍기 때문에 스크럽제로 부드럽게 문질러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각질 제거를 너무 자주하거나 과도한 힘으로 문지르면 피부에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각질 제거는 때수건이나 브러쉬로 문지르는 것 보다는 스크럽제를 피부에 바르고 손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을 대신 밀어줄 사람이 없다면 샤워타올에 각질 제거제를 발라서 사용하면 됩니다.

10. 바디로션을 발라주세요.

피부가 건조하면 각질이 더 많이 생기므로 바디 로션을 발라 보습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등드름 없애는 법으로 추천하는 화장품 중 일부는 오일 성분이 피부의 유분을 보충해서 오히려 여드름을 유발시키므로, 오일 성분이 없거나 티트리 성분이 들어간 바디로션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바디 로션은 샤워 직후 수분이 증발하기 전에 발라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1. 바디 브러쉬를 사용하세요.

바디 브러쉬는 피부에 쌓인 각질을 제거하고 등까지 쉽게 씻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샤워 도구입니다. 당장 큰 개선 효과를 얻는 것은 아니지만 2주 정도 꾸준히 사용하면 확실한 여드름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브러쉬가 매우 촘촘해서 물기를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곰팡이나 세균이 쉽게 증식할 수 있습니다. 바디 브러쉬를 사용하면 물기를 모두 털어낸 후 바람이 잘 드는 곳에 걸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12. 여드름 예방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세요.

등드름 없애는 법에는 위장을 자극하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여드름으로 인한 염증을 예방하고 빠르게 치유할 수 있도록 채소, 야채, 등푸른 생선, 과일, 호두, 견과류, 오메가3와 같은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에 따라서 유제품이 여드름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유제품의 섭취를 줄이거나 유청 단백질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적인 등드름 없애는 법

등드름 치료 방법

등드름이 과도하게 생겨서 자극이 심하거나 흉터가 생길 것 같다면 피부과에 방문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흉터의 경우에는 민간 요법이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피부과 의사에게 등드름 흉터 없애는 법을 상담받고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남친이나 여친이 등드름이 심하다면 등드름 없애는 법을 배워서 대신 피부 관리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더쿠, 디시인사이드, 커뮤니티 카페 등에서 추천하는 여드름 연고나 크림은 자신의 피부에 잘 맞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아무 제품이나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피해야 합니다. 여드름 케어 용도의 연고나 크림은 약국이나 피부과에서 처방해주는 것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과에서 받을 수 있는 전문적인 등드름 없애는 법에는 레이저 치료, 고주파 치료, 초음파 치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드름 치료 방법은 여드름의 균을 감소시키고 염증성 여드름의 피지선을 파괴시키며 피부의 저하된 기능을 개선하고 치유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과 비용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치료를 받기 전에 충분히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등드름 흉터 제거 방법

등에 생긴 여드름이 심하게 곪거나 2차 감염이 생길 경우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피부에 생긴 흉터는 쉽게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초기부터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1. 레이저 치료: 피부과에서 받는 레이저 치료는 여드름 때문에 생긴 흉터를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2. 필링 치료: 필링은 피부의 외부층에 생긴 각질을 제거하여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가 재생되도록 하는 치료법입니다.
  3. 비타민E 크림 바르기: 비타민 E는 피부 재생에 탁월한 효과를 가진 성분입니다. 비타민E가 함유된 영양 크림을 환부에 발라주면 흉터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FAQ

등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등에 생기는 여드름은 등 피부의 각질이 쌓이면서 피지가 배출되지 못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또한 옷, 침구류, 머리카락에 의한 피부 자극이나 샴푸나 린스를 제대로 씻어내지 않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등에 땀이 난 상태로 오랫동안 방치하거나 뜨거운 물로 오랫동안 샤워하는 것도 피지 분비를 촉진해서 여드름이 더 쉽게 생기게 합니다.

등드름을 억지로 짜도 되나요?

등은 손이 닿지 않는 부위이기 때문에 때밀이 수건이나 브러쉬로 문질러서 짜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드름을 억지로 짜내는 것은 2차 세균 감염이나 흉터를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고름이 차있거나 빨갛게 염증이 생긴 여드름은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고름이 배출된 후 알코올로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드름을 가장 빠르게 없애는 방법은?

등드름 없애는 법으로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은 피부과에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등드름은 잘못된 생활 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금새 재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등드름 예방법과 관리 방법을 배우고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남자보다 여자가 등드름이 더 잘 생기는 이유는?

여성은 보통 남성보다 피부를 더 꼼꼼하게 관리하지만 이너웨어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상대적으로 등 피부에 자극을 받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여성의 등드름 없애는 법으로 가장 추천하는 것은 피부 자극을 줄일 수 있는 통기성이 좋고 천연 소재의 와이어리스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빠르고 효과적인 등드름 없애는 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여드름은 연령과 성별을 불문하고 쉽게 생기는 피부 질환입니다. 하지만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영구적인 흉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쉽게 생각하면 안됩니다. 특히 등은 눈으로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환부가 곪거나 악화될 가능성이 높은 부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등드름이 생겼다면 초기부터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