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틴 효능 및 부작용, 알러지에 주의하세요

레시틴은 노화에 의해 뇌세포가 파괴되는 속도를 늦추고 세포를 활성화하여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영양소로 콩과 계란 노른자에 풍부한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레시틴은 세포막의 활동을 활성화싵킴으로써 세포의 노화를 막고 뇌의 활동을 활성화시켜줍니다. 레시틴은 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비타민E를 포함한 지용성 비타민 (A,D,K)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를 막고 혈액 순환을 원활히하여 피부에 윤기와 광택이 나도록 만드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레시틴에는 콩기름, 특히 난황에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표적인 레시틴 효능 및 부작용, 레시틴 복용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세요.




쥐눈이콩 효능 및 부작용, 날 것으로 먹지 마세요

접골목 효능 및 부작용, 뼈 건강에 특효약

담적병 증상 및 자가진단,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느릅 나무 효능 및 부작용, 증상별 먹는 법

비단풀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손발이 차가우면 조심


레시틴 (Lecithin) 이란?

레시틴은 인지질의 하나로 생체막을 구성하는 주요 구성 성분 중 하나입니다. 대두 (콩기름), 계란 노른자 (난황) 등의 식품에 많은 양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시틴이 가진 뛰어난 효능 덕분에 각종 건강 기능 식품이나 약 성분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레시틴은 치매, 간 질환, 콜레스테롤, 습진, 우울, 각종 피부병 등을 개선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대두레시틴

대두유를 여과 및 분리 후 얻은 레시틴 검화물에서 유지를 추출한 후 식용에 적합하도록 만든 것 입니다.

 

  • 난황레시틴

계란 노른자를 물 또는 주정을 사용하여 추출 후 여과하고 용매를 제거하여 식용에 적합하도록 만든 것 입니다.

대두 난황 레시틴


레시틴 효능

레시틴이 풍부하게 함유된 것으로 알려진 식품은 대두와 계란 노른자 입니다. 이 레시틴을 효율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시중에 출시된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등을 구입해서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레시틴 효능 5가지에 대해 알아보세요.

 

  • 두뇌 건강 개선

레시틴은 뇌의 건강을 개선하고 향상시키는데 필수적인 성분으로,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생성에 관여합니다. 레시틴이 풍부한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면 집중력과 기억력이 향상되어 치매를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피부 건강 개선

피부를 탄력있고 매끈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분을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레시틴은 피부 세포의 수분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E, A, E, K 등의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노화를 막고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남자 피부 하얘 지는 법 효과좋은 민간요법

 

  • 콜레스테롤 개선

레시틴은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여 혈관의 건강을 개선하고 각종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레시틴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뇌졸중이나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남성 건강 개선

토끼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레시틴이 정자의 활동을 활성화시키고 사정량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 태아 건강

아기를 임신한 임산부에게서 레시틴 수치가 낮을 경우에는 태아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심할 경우 사산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레시틴 효능 및 부작용

레시틴은 주로 콩, 계란 노른자를 통해서 섭취하게 됩니다. 이러한 식품에 대해 알러지를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두드러기나 호흡곤란,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설사, 메스꺼움, 복통, 복부팽만 등

레시틴 먹는 법

레시틴을 음식을 통해서 섭취를 하거나 시중에 출시된 영양제를 통해서 섭취할 때는 대두놔 난황에 대한 알러지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레시틴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2g ~ 1.8g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레시틴을 영양제로 섭취할 경우에는 반드시 식품 라벨지에 적혀있는 복용법과 복용량을 준수해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