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낭염 연고 추천 4개 (약국 연고 & 병원 연고)

모낭염은 얼굴, 등, 가슴, 수염이 나는 부위에서 많이 발생하며 붉은 피부, 염증, 통증, 속당김, 오돌토돌한 피부가 특징인 질환입니다. 모낭염은 방치하지 말고 조기에 치료를 해야 예후가 좋습니다. 지금부터 효과적인 모낭염 연고와 모낭염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모낭염이란?

모낭이 황색포도알균이나 세균에 감염되면서 발생하는 피부염입니다. 모낭염은 주로 털이 있는 곳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신체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낭염의 주요 증상은 가려움, 좁쌀같이 피부가 오돌토돌해지는 증상, 붉은 반점, 염증, 농포, 통증, 홍색 결절 등이 나타납니다.

모낭염은 치료만 하면 흉터를 남기지 않고 치료가 됩니다. 하지만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염증이 깊은 경우에는 피부에 영구적인 흉터를 남기기도 하며, 때로는 탈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모낭염 연고 추천

증상이 심하지 않은 모낭염은 특별히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증상이 호전됩니다. 또 모낭염에 대한 치료를 시작하면 늦어도 2주 이내에 완전히 회복되지만, 쉽게 재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낭염은 항염증 효과가 있는 연고나 약제를 사용하면 금방 호전이 되며,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곪은 부위를 절개하고 고름을 빼내기도 합니다. 모낭염 연고에는 에스로반, 후시딘, 미노씬, 엘리델이 효과적입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내성이 생기면서 오히려 모낭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전문의에게 상담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국 연고

모낭염 연고로 많은 추천을 받고 있는 에스로반(베아로반)과 후시딘은 약국에서 처방없이 구입할 수 있는 항생제 연고입니다. 에스로반은 모낭염을 유발하는 황색포도상구균(포도알균)에 의한 피부 감염을 치료하는 연고로 모낭염 치료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후시딘은 후시딘에 효과가 있는 특정 균에 의해서 모낭염이 발생했을 때 도움이 되는 연고입니다. 에스로반과 후시딘은 피부를 깨끗하게 세척한 후 1일 2회 도포하면 됩니다.

병원 연고

피부과 전문의에게 처방을 받아 사용할 수 있는 약제는 미노씬과 엘리델입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모낭염 연고가 효과가 없을 때는 반드시 피부과에 방문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미노씬 캡슐은 모낭염을 유발하는 세균을 억제하는 항생제이며, 엘리델 크림은 모낭염과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에 좋은 연고입니다. 미노씬 캡슐과 엘리델 크림은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이 있어야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모낭염 예방하는 방법

모낭염은 피지 배출량이 많은 사람,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 면도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 쉽게 발생합니다. 덥고 습한 피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털구멍이 쉽게 막히며, 박테리아가 서식하기 쉬운 환경이기 때문에 모낭염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모낭염이 생겼을 때 더러운 손으로 농포를 짜거나 만지면 세균 감염에 의해서 흉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모낭염이 자주 생기는 사람은 항균 성분이 있는 비누를 사용해서 세안을 하거나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필요에 따라 국소 항생제를 환부에 발라주면 모낭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항상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해야 하며, 털을 억지로 뽑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왁싱이나 면도를 하고 상처가 났을 경우에는 항생제 연고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