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이물감 없애는 방법 6가지

목에서 느껴지는 이물감은 목에 염증이나 가래가 생기는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비염, 감기, 기관지염, 축농증, 후비루, 역류성 식도염 등의 질환이 있을 경우 목에 이물감이 자주 느껴질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목에 이물감 없애는 방법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이유

목에 무언가 걸려있는 듯한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순히 약간의 가래가 목에 끼는 것이 원인일 수도 있지만 역류성 식도염이나 편도결석처럼 다른 질환에 의해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가래가 많이 분비되는 질환에 걸렸을 경우 목의 이물감과 함께 기침이나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목에 이물감 없애는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목 이물감과 관련있는 질환

목에 무엇이 걸려 있는 느낌이 생길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편도결석, 갑상선 질환, 역류성 식도염, 위궤양, 위염, 비염, 축농증, 후비루 등이 있습니다. 침 삼킬 때 목에 이물감이 느껴질 경우 편도결석이나 목의 염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누우면 목에 이물감이 있거나 목이 답답하고 이물감이 느껴질 경우 기관지염, 역류성 식도염, 편도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생선 가시와 같이 날카로운 식품을 먹다가 목에 음식물이 걸릴 경우 절대로 억지로 빼내지 말고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제거해야 합니다. 왼쪽이나 오른쪽 목에서만 이물감이 있을 경우에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목에 이물감 없애는 방법 총정리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시기에는 목에 이물감이 느껴져서 헛기침을 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눈치가 보입니다. 또 세게 기침을 하면 일시적으로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목에 손상이 발생하여 더 심한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목에 이물감 없애는 방법에는 따뜻한 물 마시기, 가글하기, 증기 들이마시기, 코 세척하기 등의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목에 이물감 없애는 방법은?

1. 따뜻한 물 마시기
2. 소금물로 가글하기
3. 콧노래 부르기
4. 수증기 들이마시기
5. 코 세척하기
6. 공기청정기 사용하기

따뜻한 물 마시기

목에 이물감 없애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따뜻한 물은 목에 낀 가래와 노폐물을 제거하여 이물감을 없애고 호흡을 편안하게 만듭니다. 기관지가 약한 사람은 따듯한 물에 생강, 도라지, 무, 수세미, 레몬 등을 함께 넣어 마시면 감기를 예방하고 목의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소금물로 가글하기

따뜻한 물 250ml에 1티스푼 정도의 소금을 넣어 만든 소금물로 가글을 하면 목의 이물감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금물은 목에 낀 가래를 없애고 자극받은 목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금물을 입에 머금은 후 머리를 뒤로 젖히고 가글을 하면 됩니다. 가글에 사용한 소금물은 삼키지 말고 뱉어내면 됩니다.

콧노래 부르기

입을 다문 상태에서 콧노래를 부르는 것처럼 허밍을 하면 목의 이물감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콧노래는 성대에 진동을 만들어 목에 낀 가래가 내려가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콧노래를 부르기 전후로 따뜻한 물을 1잔 마시면 가래를 더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수증기 들이마시기

공기가 건조하거나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목의 점막이 건조해지고 가래의 농도가 진해지면서 목의 이물감이 더 심해집니다. 컵이나 냄비에 뜨거운 물을 받은 후 증기를 코와 입으로 들이마시면 목에 낀 가래를 묽게 만들어 이물감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는 온수로 샤워를 하면서 코와 입으로 호흡하면 목에 낀 가래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코 세척하기

목에 이물감 없애는 방법으로 코 세척을 하는 것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비염이나 축농증에 걸리면 부비강에서 분비하는 점액이 증가하면서 목으로 분비물이 넘어가는 후비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후비루는 목에 지속적으로 분비물이 넘어가면서 심한 이물감을 유발하는데요. 이때 코 세척을 하면 부비강에 차있는 분비물을 제거할 수 있어서 목의 이물감을 빠르게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코 세척기를 구입한 후 한쪽 콧구멍에 물을 넣고 반대쪽 콧구멍으로 배출시키면 됩니다. 처음에는 코 세척법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동영상을 보며 따라하면 매우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사용하기

기관지가 약한 사람은 목에 이물감 없애는 방법으로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씨에는 목과 코의 점막이 자극을 받고 염증이나 부종이 생기면서 심한 이물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생활할 때는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여 공기 중의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외출을 할 때 마스크를 착용하면 먼지의 흡입을 차단하여 목의 이물감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