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틀 철봉 추락 사고 종류, 타박상과 골절 위험성이 높아요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전국의 헬스장이 문을 닫게 되면서 집에서 운동하는 홈짐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아령, 치닝디핑, 스쿼트 머신과 같은 간단한 운동 기구가 주로 활용되는데 턱걸이 운동을 할 때 문틀 철봉 추락 사고로 인해서 부상을 입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철봉 운동은 상체 근력 발달에 매우 효과적인 운동이고 어깨를 넓게하는 효과가 뛰어나서 남성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은 운동입니다. 게다가 문틀에 끼워서 사용하는 철봉은 가격도 매우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입문용 운동 기구로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틀 철봉 추락로 인해서 큰 부상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문틀 철봉 추락의 위험성

바닥에 고정해놓고 사용하는 치닝디핑과 달리 문틀에 달아놓고 사용하는 철봉은 나사로 단단하게 고정하지 않는 이상 언제든지 추락할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실제로 현재 시중에서 판매중인 제품들 대부분은 나사 고정 또는 튀어나온 문틀에 철봉을 얹어놓고 사용하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문틀에 나사를 박으면 영구적으로 구멍이 뚫리다보니 실제로 나사를 박고 사용하는 사람은 드문 편입니다.

문틀 고정 철봉이 위험한 이유

나사를 벽에 박아서 고정시키지 않는 이상 어떤 문틀 철봉이던지 운동을 할 때 흔들림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운동 초보자는 턱걸이를 할 때 하체의 반동을 제어하지 못하고 온 몸이 이리저리 흔들리기 때문에 추락 위험성이 더 높아집니다. 또 고정을 열심히 했다고 하더라도 성인 체중만큼의 하중이 반복적으로 가해지면 고정력이 느슨해지면서 언제든지 철봉이 떨어져나갈 수 있습니다.

철봉에서 추락할 때 다칠 수 있는 부상

문틀 철봉 추락으로 신체가 단단한 바닥에 충돌하면서 약하게는 타박상에서부터 심하게는 골절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떨어지면서 바닥과 충돌하는 부위에 따라 발목, 무릎, 고관절, 엉덩이, 허리, 어깨, 등, 목, 손목, 손가락 등 신체 여러 부위의 타박상이나 골절이 생길 수 있으므로 철봉 운동을 할 때 벽에 단단히 고정해야 하며 항상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문틀 철봉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문틀 철봉 추락 사고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벽이나 문틀에 나사를 박아서 완전하게 고정시키는 것 입니다. 영구적으로 구멍이 뚫린다는 단점은 있지만 이만큼 부상 발생 위험성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제품을 구입할 때 고정용 피스를 함께 제공하는 철봉을 구입해야 하며, 나사 고정용이 아닌 문틀 거치용 철봉은 되도록 구입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닝디핑 활용하기

집안에 공간이 부족해서 치닝디핑을 활용할 수 없는 상황이 아니라면 무조건 문틀 철봉보다는 치닝디핑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틀 고정 철봉은 저렴하게는 1만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어서 가격적인 부담이 매우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치닝디핑의 경우에도 최근 가격이 매우 저렴해진 덕분에 저렴한 제품은 6만원 정도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물론 흔들림은 어느 정도 있겠지만 그럼에도 문틀 철봉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훨씬 안전합니다. 10만원 정도의 제품만 되더라도 프레임도 훨씬 두껍고 흔들림도 매우 적습니다.

  • 치닝디핑은 바닥에 고정해서 사용하므로 안전합니다.
  • 치닝디핑은 철근 구조로 프레임끼리 볼트와 너트로 단단하게 고정되어 안전합니다.
  • 치닝디핑 하나로 턱걸이, 팔굽혀펴기, 벤치 프레스 결합, 복근 운동, 딥스 등의 다양한 운동이 가능합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의 효과 4가지

치닝디핑이 좋은 이유는 몇가지가 더 있습니다. 문틀 철봉 추락 사고의 위험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문틀에 철봉을 고정하면서 발생하는 착색이나 문틀 찌그러짐 현상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바닥에 매트를 깔아놓고 사용하면 훨씬 더 안전합니다. 구조와 크기의 특성상 친업 정도만 할 수 있는 문틀 철봉과 달리 다양한 자세를 훨씬 더 안정적으로 할 수 있어 운동의 효과도 더 뛰어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