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치 교정 부작용 및 단점 좋은 병원 선택하기

아름다운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성형이나 시술 뿐만 아니라 치아 교정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덧니, 돌출입, 부정교합 등의 치열이 고르지 못한 사람에게 치아 교정에 대한 관심이 더 높으며, 발치 교정 부작용이나 후기를 검색하는 사람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의 목적은 가지런하지 못한 치열을 바르게 교정함으로써 저작 기능을 회복하는 것인데, 부정 교합이 없다 하더라도 예쁜 외모를 가지기 위해 치아 교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치아 교정을 할 때는 비발치 교정과 발치 교정 중 한가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께서 발치 교정과 비발치 교정의 차이점이나 발치 교정 부작용 에  대하여 자세한 정보를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과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을 때 발치 교정 부작용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지만 선택이 결과는 자신에게 있으므로 섣불리 결정을 내리지 말고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 충분히 고려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발치 교정은 한번 하면 절대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발치 교정과 비발치 교정

치아 교정은 환자의 골격과 치열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선천적으로 턱뼈가 작은 경우 그만큼 치아가 자라는 공간이 좁기 때문에 치열이 고르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즉 이러한 경우라면 발치 교정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치열이 고르지 못하더라도 턱벼 후방의 공간이 넓거나 이미 가지고 있는 공간에 여유가 있을 경우에는 이를 닫아주면 되므로 비발치 교정이 가능합니다.

발치 교정의 장점

치아가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하게 확보되므로 비발치 교정에 비해 치열의 개선 정도가 더 높습니다. 대부분 소구치를 발치하는데 소구치를 제거하여도 외견상의 이질감이나 음식을 먹는데 큰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1. 치열이 고르게 변화됩니다.
  2. 돌출입의 경우 입이 들어가면서 콧대놔 턱끝의 라인이 살아납니다.
  3. 발치 후에도 치아 모양의 이질감이 거의 없습니다.
  4. 음식을 씹는데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교정 비용 및 좋은 치과를 선택하는 방법

발치 교정 부작용과 단점 요약

발치 교정은 원래의 치아를 영구적으로 제거하는 것이므로 이전의 상태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비발치 교정보다 효과가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그만큼 부작용과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발치 교정 부작용 8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정 기간이 길다.

발치 후 생긴 여유 공간만큼 치아를 이동시켜야 하므로 비발치 교정에 비해 교정기간이 더 긴 편입니다.

재발의 우려가 높다.

치아는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발치 교정은 치아가 이동한 거리가 그만큼 더 많으므로 치열이 다시 돌아가려는 힘도 더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정이 끝나더라도 유지 장치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교정 비용이 더 비싸다.

미니 스크류 등의 부가 장치 및 발치 비용, 긴 교정 기간으로 인해 발생하는 월비 등 비발치 교정에 비해 전체적인 교정 비용이 더 비쌉니다.

기대했던 외모와 다를 수 있다.

필요 이상의 발치 혹은 불필요한 발치 교정의 경우 옥니, 팔자주름, 합죽이 등 기대했던 결과와는 다른 외모를 가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인터넷에 발치 교정 부작용을 검색했을 때 가장 많이 확인할 수 있는 후기도 옥니나 합죽이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투명 교정은 어렵다.

브라켓과 미니스크류 등의 장치가 사용되므로 투명 교정 장치를 선택하기 어렵습니다.

잇몸 퇴축

잇몸이 밑으로 내려가면서 치근이 노출되는 것 입니다. 선천적으로 잇몸이 약하거나 나이가 들수록 잇몸 퇴축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교정기간이 길수록 잇몸 퇴축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치아 변색

치아에 장치하는 브라켓으로 인하여 치아 겉면이 하얗게 부식되는 것 입니다. 치아의 겉면이 변색 (탈회)되면 충치로 미관상 좋지 못하고 충치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지 장치

유지 장치를 사용하지 않으면 빠른 시일내에 치열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또한 단단한 음식을 자주 먹거나 혀로 이를 미는 행동과 같이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하여 치열이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발치 교정 부작용

치아 교정 부작용 예방하기

치아 교정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2년 정도의 장기간의 치료 기간이 필요하며 치료 후에는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 저렴한 가격보다 의사의 풍부한 경험을 우선적으로 살펴봐야 합니다.
  • 개인의 치열과 교합의 상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병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 교정 후기가 많고 평가가 좋은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 교정 치료 중 브라켓이 떨어지거나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병원에 내원해야 합니다.
  • 유지 장치는 필수적이며 빼놓지 않고 사용해야 합니다.

청소년이라면?

성장기의 어린이나 청소년이 발치 교정을 하게 될 경우 성장 후 치아가 다시 벌어지거나 치열이나 치아 형태가 변하는 등의 몇가지 발치 교정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치아가 보전되는 비발치 교정이 우선적으로 선택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