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 위 통증 심각할 수 있는 원인 질환 3가지

복통은 살다보면 흔하게 경험하는 통증 중 하나인데 같은 질환이라 하더라도 환자마다 표현하는 증상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하는 의사의 입장에서도 당혹스러워 진다고 합니다. 다양한 복통 중에서도 배꼽 위 통증과 (상복부 통증) 관련된 질환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다양한 질환을 경험하게 됩니다. 두통이 생길수도 있고 열이 날 수도 있고, 원인에 따라서는 심한 복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상한 음식을 먹거나 과식을 했을 때는 심한 설사나 복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우리 몸의 복부는 다양한 장기들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복통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추측할 수 있는 원인과 질환이 결정됩니다. 대표적으로 명치 부위가 쓰린 증상은 위산 과다 또는 위염에 의해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배꼽 위 통증도 관련된 장기의 질병에 의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복통을 무시하면 안되는 이유

복통은 복부에서 발생하는 통증을 말하며, 주로 소화기와 관련된 질환에 의해 발생하지만 증상이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통이 발생하는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다수의 복통은 응급 처치가 필요하지 않지만, 치명적 질환이 원인인 경우 응급 처치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복통이 나타나는 초기에 주의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 상복부 통증 : 담낭염, 췌장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 중부 복부 통증 : 충수염, 장 폐색, 장간막 혈관 폐쇄
  • 하복부 (아랫배) 통증 : 충수염, 게실염, 자궁외임신
  • 복부 전체 통증 : 복막염
배꼽 위 통증

배꼽 위 통증 관련 질환

복통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고, 사람마다 경험하는 증상도 다릅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특정 질환이 문제라면 극심한 통증을 경험하기도 하죠. 어떤 병이든 초기 증상을 잘 파악해서 증세가 더 심해지기 전에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배꼽 위 통증 관련 질환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위염

배꼽 위 통증 (상복부 통증) 이 나타날 때 의심해볼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은 위염입니다. 위염이 발생하면 소화가 잘 안되는 것을 포함해서 통증이 나타나는데 심한 통증은 위궤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위염에 의해 발생하는 통증은 대부분 염증이 근육층까지 침범했을 때 발생하는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앉아 있는 것 조차 힘들때도 있습니다. 급성 위염이 반복될 경우에는 만성 위염으로 진행되는데 평소 소화가 잘 안되고 속쓰림이나 통증이 자주 나타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내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과민성 대장염

과민성 대장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지만 대부분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민성 대장염 환자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나 특정 음식에 대해 예민한 반응을 나타내고 그 때문에 심한 복통와 설사 등이 나타나기도 하죠. 과민성 대장염에 의한 배꼽 위 통증은 가스가 많이 찬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 완치라는 개념보다는 증상을 조절하는 질환이므로 평소 스트레스를 덜 받고 덜 자극적인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장에 좋은 음식 저렴하지만 효과는 최고인 식품들

  • 담석

담석증은 담낭에 발생한 결석으로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담석은 콜레스테롤의 과도한 축적에 의해 만들어지는데 이 것이 크기가 커지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죠. 담석증이 생기면 심한 소화불량과 배꼽 위 통증, 구토 등이 발생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특별한 증상을 경험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담석증은 비만, 40대 이상, 출산 경험이 많은 여성이 더 쉽게 걸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평소 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음주를 피하고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복통의 위치에 따른 질환

배꼽 위 통증 뿐만 아니라 복부의 다양한 부위에서 다양한 증상과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간단한 위염으로도 심한 통증을 느낄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심각한 질환임에도 이를 잘 참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발생한 질환을 방치할 경우에는 증세가 더 악화되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에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배꼽 중앙 통증

배꼽 중앙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십이지장 궤양, 위염, 위궤양, 췌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위염의 경우 위산이 역류됨에 따라 타들어 가는 느낌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음주, 흡연을 자주 하는 사람들에게서 쉽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복통 등의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평소 식습관이나 생활습관과 많은 연관성을 가진 질환들이기 때문에 병원 진료를 우선적으로 받은 후 잘못된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 오른쪽 복부 통증

복부의 우측에는 간, 담낭, 담도가 위치해 있습니다. 간이나 담도에서 발생한 질환의 경우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이미 질환의 정도가 진행된 후에야 발견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담낭염의 경우 발열, 오른쪽 배에서 느껴지던 통증이 어깨나 등으로 퍼지는 증상,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담도염의 경우 오른쪽 윗배가 묵직하거나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반드시 CT나 초음파 검사를 통해 원인에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 왼쪽 복부 통증

왼쪽 복부에는 비장, 콩팥, 대장, 소장 등의 장기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왼쪽 아랫배가 아플 경우에는 신장이나 요관에 이상이 생겼다는 징후일 수 있으며 혈뇨가 나오거나 옆구리에 통증이 번지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난소와 자궁이 자리잡고 있는데, 이로 이해서 하복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무심코 넘기지 말고 반드시 산부인과를 찾아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 노니 부작용 3가지 간염을 피하는 올바른 복용법
  2. 데오드란트 부작용 7가지와 제형별 올바른 사용법
  3. 옥수수 수염차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집에서 만들어 먹기
  4. 옥수수 칼로리 및 효능, 다이어트에 나쁜 이유
  5. 매실 효능 및 부작용 13가지, 독성을 피하는 방법
  6. ru21 효과 성분 가격 파는 곳, 숙취 해소에 아주 좋아요
  7. 백년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건강하게 먹는 법
  8. 파슬리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임산부는 주의하세요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