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알고 먹어야 더 건강해요

옥수수는 쌀, 밀과 함께 세계 3대 곡물에 속하는 곡식으로 원산지인 남미에서는 신이 주신 선물이라는 별명으로 불려왔다고 합니다. 여러가지 옥수수 효능 중에서도 다이어트에 좋다는 정보가 대중들에게 알려지면서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하는 많은 분들께 높은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16세기경 중국을 통해서 들어왔는데 울퉁불퉁한 특유의 모양 때문인지 맛은 달지만 곡식은 아닌 것으로 구분했다고 합니다. 물론 지금은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식품 중 하나로 그냥 삶아서도 먹고, 스위트콘으로도 먹고, 치즈를 곁들여 콘치즈로도 먹는 등 매우 다양한 용도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옥수수는 다른 곡물에 비해 재배가 아주 쉽고 가뭄에서도 자랄 정도로 생명력이 강했기 때문에 적은 일손으로도 많은 양을 생산할 수 있었고 그 덕분에 구황 작물로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습니다.

안타깝게도 최근 온실 가스의 배출이 늘어남에 따라 기후 변화가 극심해졌고 지구가 온난화 되면서 점차 옥수수의 재배량이 적어지고 최종적으로는 멸종 될 수도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기도 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대표적인 옥수수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옥수수 수염차를 집에서 만들어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옥수수 효능 요약

매우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식품이지만 옥수수 효능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다양하고 훨씬 뛰어납니다. 옥수수는 섬유질이 아주 풍부하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어 체중 감량을 하는 용도로 많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탄수화물의 함량이 낮고 수분 함량은 많아서 건강에도 좋고 섬유질이 풍부해서 장에 남아있는 숙변이나 각종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키는데 탁월하기도 합니다. 또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리놀렌산은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체중 감량

옥수수 효능 중 가장 첫번째는 다이어트 효과입니다. 옥수수는 100g당 106kcal 정도의 열량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일반적인 흰 쌀밥의 1/3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열량입니다. 게다가 지방의 함량은 낮은 반면에 섬유질이 풍부해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해주고 장의 연동 운동을 활성화 시켜서 변비를 해결하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다이어트 과정에서 부족해질 수 있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서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옥수수는 다른 곡물과는 다르게 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C가 부족한 곡물이기 때문에 반드시 우유나 육류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 개선

옥수수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 운동을 활성화시켜서 장내에 존재하는 대변과 각종 노폐물이이 외부로 배출되도록 합니다. 식이섬유는 장 뿐만 아니라 위에도 좋아서 소화가 잘 되도록 돕는데, 식이섬유를 먹을 때는 충분한 양의 수분을 함께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

옥수수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지만 그중에서 노화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폴리페놀과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옥수수의 항산화 성분은 노화와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것은 물론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구강 건강 개선

옥수수에 함유된 베타시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은 인사돌이라는 약품에도 함유되는 성분입니다. 베타시토스테롤은 충치를 포함한 각종 구강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내는데 특히 잇몸 건강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주로 옥수수의 속대에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속대를 끓인 물을 입에 머금고 가글을 해주면 치석을 억제하는 것은 물론 치주염, 치은염 등의 각종 구강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

옥수수에 함유된 비타민E는 피부의 세포막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E는 항산화 물질 중 하나로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피부를 더 건강하고 탄력있게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안구 건강 개선

옥수수에는 눈에 좋은 영양소로 알려진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안구 건강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노화에 의한 시력 저하를 늦추고 자외선으로 인해 발생하는 눈의 손상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이뇨 작용

옥수수 효능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이뇨 개선 효과입니다. 옥수수 수염을 달여 마시면 이뇨 작용을 나타내는데, 평소 몸이 자주 붓는 사람이라면 옥수수 수염차를 먹으면 부종을 완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뇨 작용이 활성화 되면 체내에 남아 있는 각종 독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게 되는데, 그 덕분에 해독 작용을 나타내어 간의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하네요.

♥ 옥수수 수염차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집에서 만들어 먹기

숙취 개선

많이 알려진 옥수수 효능은 아니지만 숙취 개선에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옥수수 수염은 이뇨 작용을 나타냅니다. 술을 많이 먹고 난 다음날은 숙취로 인해 두통이나 구토 등의 다양한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옥수수 수염차를 먹음으로써 수분을 보충함과 동시에 체내의 알콜을 효과적으로 배출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 개선

옥수수 수염에 함유된 각종 플라보노이드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높은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체내의 나트륨 수치를 조절하여 고혈압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통증 완화

옥수수 효능에는 통증 완화 효과도 있습니다. 옥수수 수염에는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고 진통 효과를 나타내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 덕분에 고강도의 운동을 한 후나 두통, 목의 뻣뻣함, 어깨 굳음 등의 증상을 경험하는 분들이 옥수수 수염차를 마시면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 영양 성분

옥수수 효능
  •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E, 칼륨, 철분 등의 무기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옥수수 씨눈에는 필수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동맥경화 등의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 옥수수 수염은 이뇨 작용을 가지고 있어 몸의 부기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옥수수 수염은 간에서의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여 혈관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 효능 및 효과가 우리 몸에 이로운 것은 사실이지만 옥수수가 완벽한 식품인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옥수수 부작용은 주로 잘못된 복용법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1. 옥수수는 소화율이 낮기 때문에 많은 양을 먹을 경우에는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옥수수는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므로 옥수수를 활용한 원푸드 다이어트 시 설사나 피부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옥수수 원푸드 다이어트 시 펠라그라 병이 발생할 수 있으며, 홍반이나 위장장애, 발열, 설사 등의 치명적인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옥수수는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를 보충해줄 수 있는 우유, 고기, 달걀 등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임산부 또는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옥수수 수염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옥수수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나타내므로 고혈압 약을 복용 중일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 수염차 만드는 법

옥수수를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은 콘치즈 또는 삶아서 먹는 것이지만 만들기도 귀찮고 조금 더 맛있게 먹으려고 이것저것 추가하다 보면 오히려 몸에 나쁜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옥수수 효능 및 효과를 온전히 느끼면서 편리하게 먹는 것은 옥수수 수염차를 먹는 것이라 할 수 있죠. 일반 시중에서 옥수수 수염차를 저렴하게 판매하기 때문에 이를 구입해서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집에서도 얼마든지 옥수수 수염차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재료

  • 옥수수 수염 30g (일반 숟가락 기준 3스푼)
  • 물 1L

만드는 법

  1. 옥수수 효능을 얻기 위해 가장 좋은 복용법은 옥수수 수염차를 먹는 것 입니다.
  2. 물을 먼저 끓여냅니다.
  3. 물이 끓으면 불을 중불로 줄인 후 준비한 옥수수 수염을 넣습니다.
  4. 2분 정도 달여낸 후 불을 끄고 우려내며 물을 식힙니다.
  5. 물이 어느 정도 식으면 옥수수 수염을 건져낸 후 물만 마시면 됩니다.
  6. 옥수수 수염차는 냉장고에 보관하며 마시면 되고, 체질에 따라 하루 3잔이나 물을 대신해서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매실 효능 및 부작용 13가지, 독성을 피하는 방법
  2. ru21 효과 성분 가격 파는 곳, 숙취 해소에 아주 좋아요
  3. 백년초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건강하게 먹는 법
  4. 월계수잎 효능 6가지와 효과를 2배로 늘리는 활용법
  5. 밀싹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좋은 제품 구입하는 법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