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니는 치아의 가장 앞부분에 위치해 있으며 전치라고도 불립니다. 앞니는 위아래 각 2개씩 있으며 주로 음식을 끊어 먹을 때 사용되는 치아입니다. 앞니가 벌어진 경우에는 음식을 끊어 먹기 어렵고 발음이 또렷하지 못한 단점이 있어 벌어진 앞니 교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앞니는 말을 하거나 웃을 때 가장 먼저 보이는 곳이기 때문에 앞니가 깨지거나 벌어져 있을 경우에는 음식을 제대로 끊어 먹지 못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측면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발음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문제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벌어진 앞니 교정의 경우 전체 치아 교정에 비해서 비교적 짧은 기간내에 끝낼 수 있어서 매번 병원에 찾아가기 어려운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들도 부담 없이 교정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벌어진 앞니 교정 방법
벌어진 앞니 교정은 개인에 따라 방법에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방법은 부분 교정, 레진, 라미네이트 등이 있습니다. 치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적절한 교정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진
레진이라는 재료를 사용하여 벌어진 치아의 사이를 메우는 것 입니다. 벌어진 앞니 교정 방법 중 가장 짧은 치료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다만 영구적인 것은 아니며 보통 3년 정도가 지나면 레진과 원래 치아 사이에 층이 발생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이를 다듬거나 다시 메우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라미네이트
라미네이트는 앞니 교정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앞니가 벌어진 것 외에도 깨지거나 누렇게 변하거나 모양이 반듯하지 못할 때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효과가 매우 좋고 치료 시간이 짧아서 큰 만족도를 가져다 주는 치료법입니다. 앞니 사이의 공간이 크거나 치아가 작을 경우, 앞니의 충치를 치료할 경우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치료 후에도 실제 치아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거의 티가 나지 않습니다. 또한 시술 시 통증이 없고 불편함이 적다는 장점도 있으나, 치아를 삭제해야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세라믹
올세라믹은 빠른 시간내에 실제 치아와 유사한 자연스러운 앞니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치료는 보통 1주 ~ 2주가 소요됩니다. 올세라믹은 튼튼하며 주변 치아와 유사한 색상을 선택하고 시술받을 수 있어 심미성이 뛰어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부분 교정
부분 교정 (앞니 교정)은 앞니 외의 치아의 교합 상태가 정상일 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교정이 필요한 앞니에만 교정용 브라켓을 장착해서 치아를 이동시키는 것 입니다. 치아 안쪽에 브라켓을 부착할 경우 겉으로 전혀 보이지 않으며 전체 교정에 비해 치료 기간이 매우 짧은 편입니다.
부분 교정은 발치를 필요로 하지 않는 비발치 교정방법이며, 앞니 6치에 브라켓을 장착하게 됩니다. 전체 교정이 평균 18개월 ~ 24개월이 소모되는 것에 비해 6개월 정도면 치료가 끝날 정도로 치료기간이 매우짧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명 교정
투명 교정은 색상이 투명한 얼라이어를 치아에 착용하여 치아를 이동시키는 것 입니다. 장치가 투명하기 때문에 끼고 있어도 티가 잘 나지 않습니다. 철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조직의 손상이 적고 탈부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MTA 교정
MTA 교정은 작은 튜브 모양의 장치를 사용하는 것으로 짧은 시간안에 앞니를 바르게 교정할 수 있습니다.
앞니 교정 비용
벌어진 앞니 교정의 경우 사용되는 교정 장치 및 치과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평균적으로 100만원 200만원 정도이며 월비와 유지장치가 별도로 청구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비용은 치과에 방문하여 상담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투디 교정 : 200만원 정도
- MTA 교정 : 180만원 정도
- 클리어 교정 : 150만원 정도
- 메탈 교정 : 130만원 정도
교정 후 주의사항
벌어진 앞니 교정을 마친 후에는 유지장치를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치아는 본래의 위치로 돌아가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지 장치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다시 치아의 간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유지 장치는 최소 2년 정도는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앞니는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더욱 강하므로 유지장치가 필수적입니다.
유지 장치
유지 장치는 고정식 유지장치와 착탈식 유지장치로 나뉘어 있습니다. 원하는 방법에 따라 둘 중 1가지만 사용해도 되고 2가지 모두를 사용해도 됩니다.
고정식 유지장치
치아의 안쪽면에 부착된 상태로 유지되는 것 입니다. 처음에는 이물감이 느껴지지만 점차 적응이 되며 교정의 효과를 가장 확실하게 유지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착탈식 유지장치
고정식에 비해 스스로 빼고 낄 수 있는 장치입니다. 활동 시간에는 장치를 빼두었다가 수면시간에 다시 착용하는 것입니다. 장치를 꾸준히 사용하지 않으면 치아가 다시 벌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