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에 좋은 음식 8가지와 효과적인 예방법

먼지가 많은 환경에 노출되거나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가 다가오면 비염을 앓는 분들이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콧물이 줄줄 흐르거나 코막힘으로 인해 두통까지 생기기도 합니다. 비염은 재발이 쉬워 만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질환 중 하나입니다. 비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평소 비염에 좋은 음식 을 자주 먹는 것도 비염을 예방하는데 매우 좋습니다.

 





 

비염과 체질

비염은 체질이 차가운 사람이나 추위에 약한 사람에게서 더욱 쉽게 발생합니다. 냉증을 가진 사람은 비염 뿐만 아니라 위장 질환이나 복통이 쉽게 발생하는데, 이러한 체질이라면 부추나 콩과 같이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음식은 면역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해독 작용을 가지고 있어 체내에 쌓인 독소를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 호박
  • 시금치
  • 브로콜리
  • 깻잎
  • 풋고추
  • 양파
  • 감자
  • 마늘

 

비염에 좋은 음식

튀긴 음식, 탄산 음료, 카페인, 커피 등의 음식은 이뇨 작용으로 인해 기관지를 건조하게 만들어 비염에 취약한 상태를 유발합니다. 비염이 생기기 쉬운 환절기에는 특히 이러한 음식은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연어

연어는 오메가3가 풍부한데 오메가3는 알러지를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3를 섭취할 경우 꽃가루로 인한 알러지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오메가3는 등푸른 생선에 풍부하지만 시중에서 판매중인 영양제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 감자

감자는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좋습니다. 또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알레르기성 체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자를 하루에 200g만 섭취해도 1일 비타민C 권장량을 충족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연근

연근은 소염  (염증 완화) 작용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연근에 풍부한 탄닌이라는 성분 덕분입니다. 탄닌은 코 점막의 염증을 가라앉혀 비염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 다시마

다시마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마그네슘은 항히스타민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기도를 이완시켜 호흡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아몬드 역시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다시마 대용으로 섭취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 사과

사과에는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케르세틴은 알러지에 대한 방어력을 높이며 고혈입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봄철 알러지성 질환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 생강

생강은 성질이 따뜻한 식품으로 신진 대사를 활성화시키고 통증 완화, 살균 작용을 가지고 있어 비염에 좋은 음식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생강은 날것으로 먹기 어려우므로 꿀과 함께 생강차로 달여 먹으면 좋습니다.

 

  • 대추

대추는 염증을 가라앉힐 뿐만 아니라 코의 점막을 강화시켜 알러지성 비염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대추는 생으로 먹거나 대추차로 달여내어 하루에 2잔 ~ 3잔씩 꾸준히 섭취해주면 비염을 예방하는데 매우 좋습니다.

 

  • 수세미

수세미는 기관지 천식은 물론 비염에 좋은 음식 입니다. 수세미는 피를 맑게 하는 청혈 작용을 하는데 비염이 생겼을 때 수세미를 섭취하면 먼지를 제거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비염 예방법

 

비염을 치료하는 민간 요법

옛부터 비염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되었던 민간 요법입니다. 다만 효과가 입증된 것은 아니므로 병원 진료를 우선적으로 받는 것이 좋으며 민간 요법은 추가적인 비염 예방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코세척하기

약국에서 생리식염수를 구입하여 코 세척을 해주는 것 입니다. 최근에는 코 세척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제품들이 저렴한 가격에 많이 출시되어 있어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쪽 콧구멍을 막은 상태로 생리식염수를 반대쪽 콧구멍으로 들여마신 후 입으로 내뱉으면 됩니다.

 

  • 호박

호박이나 호박씨를 말린 후 가루로 만들어 따뜻한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 입니다. 1번 복용에 세숟가락 정도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식전에 복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 보리차

생수 대신 따뜻한 보리차를 마시는 것으로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비염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 먼지가 많은 곳이나 물건, 알러지를 일으키는 물건 또는 상황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먼지가 많은 날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을 하는 것이 좋으며 실내에서도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차가운 음료를 피하고 따뜻한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피로와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저하시키므로 충분한 휴식과 영양분을 섭취합니다.
  • 인스턴트 식품, 담배, 술은 면역력을 저하시키므로 피해야 합니다.
  • 건조한 환경이라면 가습기를 틀어 적정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 가능하다면 정기적으로 코 세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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