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후 반드시 지켜야 하는 10가지

사랑니는 어금니의 세 번째 위치에서 관찰되며 모든 치아 중 가장 늦게 자라는 치아입니다. 구강의 가장 안쪽에서 자라는 위치의 특성상 관리가 어려워 발치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랑니 발치 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염증이나 출혈 등을 경험하는 케이스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18세 ~ 25세 정도에 자라기 시작합니다. 사랑니라고 해서 모두 발치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형태가 정상적으로 자라고 관리가 잘 된다면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다만 치아의 가장 안쪽에서 자라기 때문에 공간이 협소하고, 이로 인하여 통증이나 충치 등의 다양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랑니는 통증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첫 사랑과의 이별처럼 아프다 해서 사랑니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사랑니가 모두 자랄 경우 상하좌우로 총 4개가 자라며, 사랑니가 아예 없는 경우도 있고 일부만 자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랑니를 제거해야 할 때는 반드시 치과에 가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 사랑니 발치 후 관리법을 알아야 감염, 염증, 출혈 등의 추가적인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치과에서 사랑니 발치 후 관리법에 대해 설명하지만 실제로 이를 모두 지키는 환자는 생각보다 드문 편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관리법은 염증, 출혈 등의 문제와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귀찮더라도 올바른 관리법에 대해 이해하고 실천할 줄 알아야 합니다. 게다가 안내되는 주의사항들이 지키기 어려운 것도 결코 아니고 매우 간단하기까지 합니다.

빨대를 사용하지 않기

빨대는 압력을 상승시켜서 상처 치유를 방해합니다. 가능하다면 그냥 입으로 마시거나 수저로 떠먹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섭취하기

구강이 건조하면 각종 세균이 증식하고, 이는 감염의 경로가 됩니다. 되도록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 후 첫날은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탄산 음료를 피해야 하며, 일주일 정도는 금주를 해야 합니다.

뜨거운 음식 먹지 않기

뜨거운 음료나 차, 커피는 출혈을 재발시킬 수 있습니다. 출혈이 재발되면 상처 치유를 방해하고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음식 먹기

음식을 먹을 때는 발치를 하지 않은 쪽으로 씹어먹어야 합니다. 딱딱한 음식은 상처 부위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죽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상처를 자극하여 덧나게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금주 및 금연

담배를 피는 것은 상처 치유를 더디게 하며 감염 등의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3일 정도는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통제 주의하기

사랑니를 발치하면 치과에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합니다.  대부분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 아세트아미노펜 등의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진통제는 통증을 가라앉혀주는 가장 효과 좋은 방법이지만 아프다고 과도하게 많이 복용하면 부작용을 일으키므로 1일 권장량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진통제로 조절되지 않는 극심한 통증일 경우 다시 병원에 내원하여 의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 예방하기

사랑니를 발치한 부위에서 부종 (붓기), 출혈, 발열 등의 감염 증상이 보일 경우 즉시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감염을 방치해두면 각종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코나 입에서 고름이 나오거나 붓기가 평균보다 심할 경우, 통증이 진통제로도 조절되지 않을 때에도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지켜야 하는 10가지

  1. 발치를 한 후 1시간 30분 정도는 거즈를 빼지 말고 계속 물고 있어야 합니다.
  2. 2일 정도는 붓기가 있는 곳에 얼음 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동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찜질은 5분 이상 하지 않아야 합니다.
  3. 2일 정도는 발치한 곳에 양치질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3일이 되면 부드럽게 양치질을 시작해야 합니다.
  4. 일주일 정도는 딱딱하거나 자극적이지 않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2일 정도는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거나 목욕탕에 들어가는 것을 피합니다.
  6.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7. 발치 후 오한이나 열,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치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8. 일주일 정도는 술과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9. 처방받은 약은 빼놓지 않고 모두 복용합니다.
  10. 베개를 조금 높게 하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착색된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방법
사랑니 발치 후 양치질

사랑니 발치 후 양치질 하는 방법

앞서 설명드린 것 처럼 첫째날은 발치한 곳은 양치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 세정제도 상처 치유를 방해하므로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 후 3일 정도는 사랑니를 뺀 곳은 양치질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3일 동안은 따뜻한 물에 소금을 조금 타서 입을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3일 정도가 지나고 상처가 아물기 시작하면 양치질과 치실을 사용하여 구강 위생을 관리하면 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양치질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환부의 치유 속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도 있고, 반대로 2차 감염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부드러운 칫솔모 사용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면 자극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힘을 세게 주지 말고 부드럽게 닦아야 하며 작게 원을 그리듯이 닦아주면 됩니다.

치약 거품 뱉지 말기

입안의 거품을 뱉어낼 때는 출혈을 막고 있던 혈병이 (딱지) 함께 떨어져나갈 수 있습니다. 되도록 입안을 부드럽게 헹궈준 후 자연스럽게 거품이 흘러나오도록 뱉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