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양유 단백질 효능 7가지, 우유보다 더 좋은 이유는?

건강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산양유 단백질 효능은 일반 우유보다 단백질의 함량이 풍부하고 칼슘의 흡수율을 증가시켜서 뼈와 근육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또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서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낮추고, 신진 대사를 활성화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양유는 사람의 모유와 성분이 유사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우유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체내 흡수가 빠르지만, 유당 함량이 매우 낮아서 유당 불내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걱정없이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산양유 단백질이란?

산양유는 그리스, 스위스, 프랑스 등의 국가에서 치즈나 버터로 가공해서 먹는 우유입니다. 하지만 아시아 국가에서는 치즈보다는 우유처럼 음용하거나 분말로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양유는 우유보다 단백질, 회분, 지방의 수치가 높고 소화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산양유 단백질 섭취가 권장되는 사람은?

산양유 단백질 효능에는 단백질과 영양소의 함량은 높고 유당 불내증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양유 단백질은 우유를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는 사람, 풍부한 단백질 섭취가 중요한 성장기 청소년, 근육량이 서서히 감소하기 시작하는 중년과 노인들의 건강 관리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산양유 단백질 가격은?

산양유 단백질 가격은 제품이나 제조사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1개월분을 1만원에서 2만원대로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유통 기한이 길지 않은 제품이기 때문에 한번에 다량으로 구입하기 보다는 필요할 때 마다 따로 구입해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양유 단백질 효능 요약

산양유는 전세계 원유 생산량 중에서 2.4% 밖에 차지하지 않을 정도로 생산량이 매우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우유에 비해서 가격대가 다소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우유보다 영양소 함량이 월등하게 높고 모유와 성분이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영양적으로 더 뛰어납니다. 대표적인 산양유 단백질 효능을 요약하면 소화가 잘 된다, 단백질이 풍부하다, 칼슘의 흡수를 돕는다,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근육 성장을 촉진한다, 노화를 방지한다, 혈관 건강을 개선하다가 있습니다.

1. 소화가 잘 됩니다.

우유에 들어있는 카제인 단백질은 유당의 분해를 막아서 소화를 방해하는 작용을 하는 성분입니다. 평소에 우유만 먹으면 배탈이 생기거나 설사를 하는 사람은 산양유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산양유는 소화를 방해하는 AS-1 카제인 단백질 함량이 일반 우유보다 14배 이상 적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화를 돕는 베타 카제인의 함량은 일반 우유보다 1.5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산양유 단백질 효능에는 단백질의 함량이 매우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일반 우유도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지만 산양유는 훨씬 더 많은 양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유 100g에는 2.8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지만 산양유에는 100g당 3.7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의 농도도 일반 우유는 1600mg이지만, 산양유는 1700mg이 함유되어 있어 단백질의 농도도 더 높습니다.

3.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 필수 성분이지만 체내 흡수율이 매우 낮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양유 단백질 효능의 핵심 성분 중 하나인 카제인 포스포펩티드라는 성분은 소장에서 칼슘과 결합하여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산양유를 섭취하면 칼슘의 흡수율을 증가시켜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4. 근육 성장에 좋습니다.

알부민은 근육, 혈관, 면역 세포의 기능 유지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그리고 체내 알부민 수치가 낮으면 근육량이 감소하게 되는데, 산양유는 총 단백질 농도 중 40% 이상이 알부민이 함유되어 있어서 근육 감소를 예방하고 근육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5.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산양유에 함유된 중쇄 지방산은 에너지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지방산으로,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산양유 단백질 효능에는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고혈압, 협심증, 동맥경화, 뇌경색과 같은 다양한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산양유 단백질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6. 노화를 방지합니다.

산양유 단백질 효능의 핵심 영양 성분인 뉴클레오타이드는 신체의 신진 대사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대사 작용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신체에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노화된 세포에서는 뉴클레오타이드가 더이상 생성되지 않았으며, 젊은 세포의 뉴클레오타이드 생성을 인위적으로 억제하자 곧바로 세포의 노화가 진행된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산양유의 단백질은 모유의 성분과 매우 유사하여 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노화를 지연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7. 공복 혈당을 낮춥니다.

산양유 단백질 효능에는 공복 혈당 수치와 혈중 인슐린 농도를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신체의 근육량이 적으면 포도당 흡수가 줄어들면서 당뇨병을 악화시킵니다. 미국 영양학회 학술지의 발표에 따르면 산양유를 섭취한 실험쥐에서 공복 혈당 수치와 혈청 인슐린 농도가 감소하는 것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산양유 단백질 복용법

산양유 단백질은 젤리나 원유로 판매가 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분말 형태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산양유 단백질은 물, 두유, 우유 250ml에 산양유 단백질 40g을 넣어 먹으면 됩니다.. 맛은 고소한 맛이 강한 일반 우유와 달리 밀크 캐러맬 맛이 강하게 나기 때문에 나이에 관계없이 맛있게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 취향에 따라 물, 우유, 두유에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 물, 우유, 두유 250ml에 40g의 산양유 단백질을 섞어 마시면 됩니다.
  • 시간에 관계 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 아침 식사 대용, 식간, 운동 후 섭취하면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산양유 단백질 부작용

산양유 단백질은 일반 우유보다 단백질의 함량이 더 높기 때문에 단백질에 대사에 문제가 있는 신장 질환자는 과다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일반 우유보다 소화가 잘 되는 것은 맞지만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 설사, 더부룩함, 복부 가스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산양유 단백질 고르는 법

산양유 단백질을 구입할 때는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이 균형있게 함유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슘이나 마그네슘 등 어떤 부원료가 사용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양유 단백질은 개봉 후 변질이 빠르게 진행이 되기 때문에 확실하게 밀봉이 되는 용기에 포장된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변질이 걱정이 된다면 개별 포장이 된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헬스나 근력 운동 후 섭취하는 단백질 보충제를 구입한다면, 단백질 함량이 더 높고 소화가 잘 되는 산양유 보충제를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산양유 단백질 파는 곳

산양유 단백질은 마트, 백화점 등의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판매가 되고 있지만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개별적인 할인이나 적립금, 쿠폰 등의 제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장에 방문하여 구입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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