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드로이친이 풍부한 음식 16가지, 같이 먹어야 좋은 영양소는?

콘드로이친은 그리스어로 연골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연골 세포 조직의 재생과 관절통 개선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이 풍부한 음식에는 달팽이, 상어 연골, 토란, 버섯, 연어, 사골, 족발, 해초, 쇠고기, 돼지고기, 청국장, 낫토, 장어 등이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은 발음에 따라 콘드로이틴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이면서 연골을 분해하는 효소의 분비를 억제하고, 정상적인 연골 세포의 재생을 돕습니다. 덕분에 요통, 어깨통, 근육통, 신경통, 관절통 등 연골과 관련된 다양한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이란?

콘드로이친은 그리스어로 연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1930년대부터 관절염의 치료에 사용된 성분입니다. 사람의 연골에 자연적으로 함유된 성분이며 연골 세포의 재생을 활성화하고 연골을 파괴하는 효소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연골의 충격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유액이 연골내에 원활하게 유입되도록 합니다.

콘드로이친을 복용해야 하는 이유는?

콘드로이친은 연골에 함유된 성분이지만 노화에 의해서 체내 함량이 빠르게 감소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의 체내 함량이 저하되면 연골 건강이 저하되면서 관절통, 관절 경직, 보행 시간 감소 등 일상 생활에 문제를 유발하는 다양한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콘드로이친의 효능은?

콘드로이친은 관절과 연골 세포의 재생을 돕고 연골의 탄력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의 인체적용시험결과 무릎 관절통 개선, 보행시간 증가, 오전 시간의 관절 경직 시간 감소, 관절 기능 개선 등의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콘드로이친은 피부 미용과 주름 개선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화장품의 원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의 부작용은?

콘드로이친은 인체에 자연적으로 함유된 성분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1일 권장 섭취량인 1200mg을 초과할 경우 소화불량, 더부룩함, 설사, 복통, 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콘드로이친이 풍부한 음식 요약

콘드로이친이 풍부한 음식에는 달팽이, 쇠고기, 돼지고기, 상어 연골, 상어 지느러미, 족발, 녹용, 우렁이, 홍어, 가오리 등의 동물성 식품이 있습니다. 하지만 식품에 들어있는 콘드로이친은 함량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하된 콘드로이친 수치를 보충하고 싶다면 콘드로이친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콘드로이친 영양제를 구입하여 섭취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콘드로이친이 풍부한 음식 종류는?

1. 달팽이
2. 상어 연골
3. 상어 지느러미
4. 소의 무릎 연골
5. 돼지고기
6. 족발
7. 해초
8. 장어
9. 토란
10.버섯
11.낫또
12. 자라
13. 연어
14. 청국장
15. 사골 곰국
16. 홍어

콘드로이친의 1일 권장 섭취량은?

콘드로이친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200mg입니다. 콘드로이친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다고 하더라도 1일 최대 섭취량을 초과할 가능성은 매우 낮기 때문에 안심하고 복용해도 좋습니다. 오히려 다량의 칼로리를 섭취하면서 과체중이나 비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콘드로이친과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소는?

콘드로이친은 다당류의 일종이면서 무릎 관절염의 통증 조절에 좋은 글루코사민과 함께 섭취할 때 더욱 좋습니다. 글루코사민은 새우, 오징어, 게 등의 식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MSM, 비타민D, 칼슘 등 뼈와 관절에 좋은 영양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드로이친 영양제 고르는 방법

식사를 할 때 마다 콘드로이친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사실상 식품에 들어있는 콘드로이친은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영양제를 구입하여 복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콘드로이친 영양제는 국내 제조 제품이나 해외 직구 제품 모두 높은 판매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 차이가 크게 나지 않기 때문에 우리나라 식약처의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를 획득한 영양제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식약처에서 인정하는 건강기능식품, GMP, HACCP 등의 인증 마크를 획득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드로이친 영양제 가격

제조사 및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콘드로이친 영양제는 평균적으로 1개월 섭취 분량을 5만원 이하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콘드로이친, MSM, 글루코사민 등 관절에 좋은 영양소가 함께 들어있는 일부 고가 영양제는 1개월 분에 10만원대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영양제는 제형에 따라 캡슐형, 정제형 (알약), 액상형, 가루형이 있으나 효능에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섭취하기에 좋은 형태의 제품을 구입하면 됩니다.

콘드로이친 영양제 구입할 때 주의사항

콘드로이친 영양제의 원료는 주로 상어 연골, 물고기, 소, 돼지에서 추출합니다. 모두 안전한 콘드로이친 함유 식품이지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원료마다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예민한 체질이거나 알레르기성 체질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제품 설명서의 원료를 상세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콘드로이친이 풍부한 음식인 돼지고기, 쇠고기, 버섯, 토란 등의 음식을 통해서 콘드로이친을 보충하는 것도 좋습니다.

콘드로이친 영양제 추천 제품

국내에서 판매중인 콘드로이친 영양제는 관절엔, 종근당, gnc, 나우푸드, 닥터스베스트, 솔가, 마음가짐, 경성건강원, 굿헬스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제조하고 판매중인 콘드로이친 영양제는 엄격한 건강기능식품 인증을 통과한 제품이기 때문에 해외 직구 제품보다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