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계란 유통기한 최대 3일, 장기간 보관하는 방법

완전 식품이라 불리는 계란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입맛에 따라 삶거나 구워서 먹기도 하고 프라이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삶아 먹는 것인데 삶은계란 유통기한과 날계란의 유통기한에 대해 궁금증을 표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날계란은 보통 구입 후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즉시 냉장고에 보관을 하게 됩니다. 또 날계란의 경우 보통 한달 정도까지는 신선함을 유지하며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삶은 계란의 경우 대부분 조리 후 1일 ~ 2일내로 소비를 하다보니 유통기한이 어느 정도까지인지 자세하게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계란을 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계란이 변질되기 전에 빠른 시일내에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삶은계란 유통기한과 장기간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삶은계란 유통기한 확인

흔히 삶은 계란은 날계란보다 유통기한이 길 것이라 생각되지만 전혀 아닙니다. 계란은 삶더라도 숨구멍이 살아있다보니 미생물이 계란을 삶는 이유는 보통 간식이나 요리에 첨가하는 목적으로 삶게 되는데, 이 상태로 상온에 보관할 경우 2일 ~ 3일 정도면 변질이 시작됩니다. 삶은계란 유통기한은 냉장 보관 기준으로 최대 3일 정도까지 보관하며 드실 수 있습니다.

  • 권장 : 조리 후 즉시 ~ 1일
  • 상온 보관 : 1일 ~ 2일
  • 냉장 보관 : 2일 ~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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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은계란 보관법

삶은 계란을 장기간 보관하며 드실 경우에는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특히 날씨가 매우 무더운 여름철에는 몇 시간만 지나도 금새 상하거나 변질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상온에 보관할 경우 조리 후 빠른 시간내에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삶은계란 유통기한을 늘리고 싶다면 아래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

상온에서도 3주 정도 보관이 가능한 구운 계란이나 맥반석 계란과 달리 삶은 계란은 금새 변질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삶은 계란을 조리 후 즉시 냉장 보관하면 최대 3일 정도까지는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일이 지난 후 부터는 껍질을 까서 계란의 상태를 확인해가며 드시면 됩니다.

껍질 까지 않기

삶은계란 유통기한을 조금이라도 더 늘리고 싶다면 껍질을 깨거나 까지 않은 상태로 보관해야 합니다. 껍질을 까거나 깬 상태로 보관하면 공기와 접촉하면서 변질이 더 빠르게 발생합니다. 또 껍질이 없는 상태로 냉장 보관하면 수분이 증발하면서 쉽게 퍽퍽해지므로 껍질이 상한 계란부터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구석에 보관하기

삶은 계란은 껍질의 숨구멍이 닫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냄새가 강한 음식과 함께 두면 냄새를 흡수하면서 변질이 빠르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냄새가 강한 음식과 멀리 떨어뜨리거나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의 유통기한

계란은 1판에 5,000원 정도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최고의 영양 식품입니다. 조류 독감이 퍼질 때는 가격이 천정부지로 상승하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이만한 고영양 식품이 없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취향에 따라 삶아서, 구워서, 날 계란으로, 후라이로 먹기도 하고 특별한 소스나 조리 방법이 필요없이 소금에 살짝만 찍어 먹어도 아주 맛이 좋습니다.

날계란 유통기한

날계란을 상온에 보관하면 금새 변질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냉장고에 넣어 보관해야 합니다. 날계란을 냉장 보관할 경우 1달 정도는 신선함을 유지하며 드실 수 있습니다. 1달이 지난 후 부터는 계란의 상태를 살펴가며 드시면 됩니다.

구운계란 유통기한

맥반석 계란, 구운 계란, 훈제 계란의 경우 70도 정도의 고온에 계란이 노출되기 때문에 계란의 표면에 있는 숨구멍이 막히고 수분이 증발하여 미생물이 쉽게 자라지 못하는 상태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10도 이하의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면 한달 정도 보관하며 드실 수 있습니다.

계란 1개 칼로리, 삶은 것과 구운 것은?
삶은계란 유통기한

계란의 효능

계란은 사람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로하는 영양소가 모두 함유되어 있어 완전 식품으로 불립니다. 다만 비타민C 함량은 조금 부족하기 때문에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먹으면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 날계란의 경우 1개당 칼로리가 80kcal, 삶은 계란의 경우 120kcal 정도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들의 건강에 매우 유익한 식품입니다. 특별한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믿고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습니다.

계란 맛있게 삶는 법

계란을 삶을 때는 계란이 충분히 물에 잠길 수 있을 정도의 물을 넣고 삶아주면 됩니다. 물이 팔팔 끓어오를 때 식초와 소금을 1티스푼씩 넣어주면 좋습니다. 식초는 계란이 팔팔 끓는 물에서 튕겨오르며 껍질이 깨졌을 때 흰자가 새어나오는 것을 차단합니다. 소금은 나중에 계란 껍질을 훨씬 쉽게 깔 수 있도록 만듭니다.

취향에 따라 반숙이나 완숙으로 삶아 먹을 수 있으나 삶은계란 유통기한을 조금이라도 더 길게 유지하고 싶다면 완전히 삶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팔팔 끓는 물에서 5분 ~ 7분 정도는 반숙이 되고, 10분 정도 삶으면 완숙이 됩니다. 삶은 계란을 꺼내서 바닥에 두고 돌렸을 때 팽이처럼 넘어지지 않고 잘 돌아간다면 속까지 잘 익은 것입니다.

조리 후 빨리 드세요.

삶은계란 유통기한은 냉장 보관시 최대 3일 정도입니다. 보관 방법에 따라 3일 이상 신선한 상태를 유지할 수도 있지만 계란 껍질을 깐 후 상태를 잘 확인해가며 드셔야 설사나 복통 등의 부작용을 예빵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은 조리 후 몇시간내로 변질이 시작될 수 있으므로 특히 보관에 주의해야 합니다. 상한 계란은 특유의 비린내와 악취가 심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냄새가 좋지 않은 계란은 드시지 말고 즉시 폐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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