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 먹는 법 6가지, 건강하고 맛있게 드세요

건강 식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석류는 과일, 화장품, 건강 식품, 음료, 디저트 등 다양한 형태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가장 건강한 석류 먹는 법은 과육과 껍질을 그대로 드시는 것이지만 가공 식품 형태로 드시는 경우 제품 설명서에 안내되는 복용법에 따라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성의 과일이라 불리며 갱년기 여성의 안면홍조, 우울감, 관절통 등 다양한 갱년기 증상의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 플라보노이드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 식품의 원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석류는 어떤 과일인가요?

석류는 영어로 pomegranate라고 부르며,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여성의 과일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폐경 후 갱년기 여성의 증상 완화에 매우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양한 항산화 성분, 미네랄, 아미노산, 비타민이 풍부하고 칼로리는 낮아서 남녀노소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과일입니다. 시중에서 석류를 활용한 석류청, 젤리, 음료, 원액, 쥬수, 즙, 화장품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이 높은 인기리에 소비되고 있습니다. 석류 먹는 법은 과일, 음료, 즙, 청, 빵, 쥬스, 차 등 취향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하고 맛있게 석류 먹는 법

석류는 9월에서 12월까지가 제철인 과일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드시는 것이 가장 맛도 좋고 영양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석류를 첨가한 식품 또는 석류의 성분이 함유된 건강 식품의 경우 제품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복용법을 따라 드시면 됩니다. 특히 건강 식품의 경우 다량의 영양성분이 첨가되어 있기 때문에 과량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 두통,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쉽게도 석류는 가격이 다른 과일에 비해 저렴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석류 먹는 법을 미리 알아두시면 낭비 없이 석류를 알뜰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석류의 껍질과 씨앗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가장 건강한 석류 먹는 법은 가공 형태가 아닌 과일 자체로 드시는 것 입니다. 석류는 껍질과 씨앗에 핵심 영양소가 첨가되어 있습니다. 석류의 껍질에는 타닌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으며, 씨앗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합니다.

석류 껍질 까는 방법은?

석류는 껍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껍찔 까는 법을 배워두면 매우 유용합니다. 먼저 꼭지를 칼로 동그랗게 도려낸 후 껍질의 옆면에 5~6개의 칼집을 냅니다. 그 후 칼집을 낸 방향에 맞춰 손가락을 넣고 가볍게 벌려주면 됩니다.

석류 씨앗 발라내는 방법은?

석류 껍질을 까신 후 물에 잠시 담궈놓으면 석류 씨앗이 느슨해지면서 발라내기가 쉬워집니다. 씨앗은 손가락으로 훑어내도 좋지만 숟가락으로 긁어내면 더욱 편리합니다. 그 후 물에 둥둥 떠오른 씨앗을 건져낸 후 5분 정도 물기가 빠지도록 두면 됩니다. 물에 담궈서 씨앗을 바르는 것이 귀찮다면 껍질만 깐 상태에서 즉시 숟가락으로 떠먹어도 좋습니다. 발라낸 씨앗은 그 자리에서 드시는 것이 가장 좋고, 남는 씨앗은 냉동실에 보관하면 최대 6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좋은 석류 고르는 방법은?

석류는 껍질이 단단하고 색이 진하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들어봤을 때 무게가 무거울수록 과육과 과즙이 풍부한 것이므로,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1. 과일로 먹기

가장 건강하게 석류 먹는 법은 별도의 가공 과정을 거치지 않은 과육과 과즙 자체를 드시는 것 입니다. 석류 특유의 새콤한 맛 때문에 먹기가 어렵다면 샐러드, 쥬스, 차와 같은 방식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2. 석류 샐러드 만들기

다양한 종류의 야채, 과일, 채소와 함께 석류 씨앗을 샐러드에 넣어 드실 수 있습니다. 석류 씨앗을 냉동실에 넣어놓고 보관해놓으면 최대 6개월까지 상하지 않고 보관할 수 있어 샐러드로 활용하기가 매우 편리합니다. 샐러드를 만들 때 레몬즙을 넣으면 풍미가 훨씬 더해지고, 치즈를 함께 넣어 넣으면 특유의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석류 쥬스 만들기

석류는 특유의 새콤하고 톡쏘는 맛 덕분에 탄산수, 스무디, 알코올 음료 등의 식품과 매우 잘 어울립니다. 석류 씨앗이 곱게 갈아질 때 까지 믹서기에 넣어 갈아 마시면 목 넘김도 매우 편하고, 색깔이 매우 예뻐집니다. 취향에 따라 탄산수나 사이다를 함게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4. 석류차 만들기

석류 껍질이나 씨앗을 생으로 먹기 힘들다면 석류차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석류 껍질에는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타닌이 들어있고, 씨앗에는 천연 에스트로겐이 풍부해서 건강에 매우 좋은 차가 완성됩니다. 석류 껍질과 씨앗을 깨끗하게 씻은 후 따듯한 물에 우려내어 드시면 됩니다.

5. 석류즙 만들기

건강을 위한 석류 먹는 법을 찾는 분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것은 석류즙을 만들어 먹는 것 입니다. 석류를 껍질을 까서 씨앗을 골라냅니다. 껍질은 넣지 말고 씨앗만 착즙기에 넣어 즙을 짜내서 드시면 됩니다. 짜낸 석류즙은 냉장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 드실 수 있습니다.

6. 석류청 만들기

석류의 씨앗을 골라낸 후 설탕과 씨앗을 1:1 비율로 맞춰 넣어줍니다. 취향에 따라 올리고당을 넣어도 좋고 설탕마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설탕과 씨앗이 잘 섞이도록 수저로 잘 섞어줍니다. 완성된 석류청은 유리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일주일 정도 보관합니다. 잘 숙성된 석류청은 샐러드, 차, 음료에 넣어 드시면 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