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면도를 깨끗하게 해도 낮이나 저녁쯤이 되면 입 주변으로 거무스름한 수염 자국이 생기는 남성들이 많습니다. 수염이 빨리 자라거나 굵은 사람들은 수염 자국이 더욱 두드러지기 때문에 얼굴이 지저분해 보이기 쉬운데요. 지금부터 수염 자국 없애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염 자국이 생기는 이유
아시아 남성은 서양인과 다르게 수염의 밀도가 낮고 굵기가 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염을 밀었을 때 수염 자국이 더 눈에 잘 띄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수염이 빨리 자라거나 털이 굵은 사람은 아무리 면도를 깔끔하게 해도 몇 시간만 지나면 거뭇거뭇하게 수염 자국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염 자국을 없애려고 면도를 무리하게 하면 피부에 상처가 생기면서 착색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수염 자국 없애기
수염 자국 없애기는 왁싱, 제모, 컨실러 사용하기가 효과적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효과가 확실한 것은 레이저 제모입니다. 다만 왁싱이나 레이저 제모는 효과가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수염이 다시 자랄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수염 자국 없애기 방법 3가지는?
1. 왁싱
2. 레이저 제모
3. 컨실러 바르기
왁싱
왁싱은 수염이 자란 부위에 제모용 왁스를 바르고 털과 함께 떼어내는 방법입니다. 수염의 뿌리까지 완전히 뽑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통증이 심하고 피부에 자극이나 출혈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왁싱을 하더라도 수염이 며칠 후 다시 자라기 시작할 뿐만 아니라 피부에 상처가 나면서 착색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레이저 제모
수염 자국 없애기 방법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은 레이저 제모입니다. 레이저 제모는 털이 자라는 모낭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모근과 모낭을 파괴하는 시술입니다. 레이저 제모는 시술을 받을 때마다 털이 자라는 양이 줄어들기 시작하며, 여러 번 시술을 받으면 영구적인 제모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레이저 제모는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영구적인 제모 효과를 얻으려면 여러 번 시술을 받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레이저 제모는 평균 5회~8회 정도 시술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회 시술마다 4주 정도의 간격을 두고 시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간에 제모가 끝나는 것이 아니고 반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컨실러 바르기
면도 후 생기는 수염 자국을 지울 수 있는 컨실러를 바르는 방법도 좋습니다. 남성 전용 수염자국 컨실러가 판매되고 있으므로, 자신의 피부톤에 맞는 제품을 테스트하고 구입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컨실러는 너무 많이 바르면 티가 많이 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피부톤을 원한다면 소량만 덧발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저 제모 시술 후 관리방법
연예인이나 아이돌 중에서도 수염 자국이 심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수염 자국이 있으면 남성적으로 보일 수는 있지만 경우에 따라 수염 자국을 극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만약 외모를 깔끔하게 관리해야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영구적인 제모 효과를 볼 수 있는 레이저 제모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염자국 레이저 가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5회 시술 기준으로 5만원 ~ 1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수염 자국 없애기 방법으로 레이저 제모를 결정했다면, 제모를 받기 전 피부 상태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레이저 제모를 받으려면 수염을 어느 정도 기른 상태에서 받는 것이 좋으며, 시술 전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거나 모자를 항상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저 제모를 받은 후에는 냉장 젤을 사용해야 통증과 부기를 줄일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 국소 마취제 도포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레이저 제모를 받으면 일시적으로 좁쌀 크기의 홍반이 생길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 피부에 착색이 생기지 않도록 처방받은 연고를 꾸준하게 사용해야 하며, 자외선에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모자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후 일주일 정도는 뜨거운 물에 들어가거나 사우나를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