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오일 효능 5가지와 꼭 먹어야 하는 이유

아보카도는 우리 몸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과 18종의 아미노산, 21종의 비타민 등 매우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세상에서 가장 영양소가 많은 과일이라는 항목으로 기네스에 등록되어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아보카도 오일 효능이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그냥 먹는 것도 좋지만 기름으로 만들어 섭취하면 그 활용도가 더욱 늘어나게 됩니다. 건조한 피부에 바를수도 있고 발화점이 271도로 매우 높기 때문에 거의 모든 튀김 요리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매우 높아서 오히려 혈관 건강 개선에 매우 이로운 식품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 효능은 콜레스테롤 개선, 피부 건강 개선, 주름 및 노화 방지, 모발 건강 개선, 혈액 순환 개선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효능 중에서도 특히 심혈관 건강 개선과 관련 질환 예방에 매우 뛰어난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 효능 요약

아보카도는 지방의 함량이 높다보니 과거에는 섭취가 권장되지 않는 과일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각종 연구 결과 아보카도에 함유된 지방은 몸에 나쁜 것이 아니라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 지방산이라는 것이 밝혀졌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는 장점 때문에 지금은 슈퍼 푸드라는 별명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 효능은 대표적으로 혈관 건강 개선, 콜레스테롤 감소, 혈당 개선, 항염증 작용, 면역력 향상, 피부 건강 개선 등이 있습니다.

혈관 건강 개선

아보카도 오일 효능의 첫 번째는 혈관 건강 개선 효과입니다. 혈관 건강이 나쁘면 혈액 순환이 저하되어 각종 만성 질환이나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혈관 건강은 저하되기 때문에 음식에 더 신경써야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특히 중장년에게 인기가 좋은 많은 부침 요리나 볶음 요리 등에는 각종 기름이 사용되고 이는 혈관 건강에 직결되어 있습니다. 아보카도의 지방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오히려 체내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하고 배출을 도와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작용을 나타냅니다.

피부 건강 개선

아보카도에 풍부하게 함유된 불포화 지방산, 비타민E, 비타민A, 비타민C는 피부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영양소입니다.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E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은 손상된 피부 세포의 재생을 도와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고 더 뛰어난 보습력을 제공합니다. 아보카도 오일 효능은 오일을 먹는 것도 좋지만 마사지를 할 때 활용하면 피부 탄력과 손상된 피부 재생에 매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안구 건강 개선

아보카도 오일 효능에 대해 이야기할 때 눈 건강 개선 효과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에는 안구 건강에 이로운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백내장, 황반변성 등의 주요 안구 질환의 위험성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성분입니다. 사람은 노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체내 루테인 함량이 저하되는데, 아보카도 오일을 통해서 부족해진 루테인을 효과적으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

아보카도에 풍부한 오메가9은 체내 지방 분해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또 몸에 쌓여 있는 지방과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키고 신진 대사를 활성화합니다. 오메가9은 식욕 억제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체중 감량 시 복용하면 식욕 조절에 매우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아보카도에 함유된 비타민E와 불포화 지방산은 매우 뛰어난 항산화 효과를 가진 영양소입니다. 비타민E는 각종 질병과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피부를 더 탄력있고 건강하게 만드는 성분입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및 혈액 순환 개선 효과를 가지고 있어 신진 대사를 활성화시키고 신체 장기에 산소와 영양소가 충분히 전달되도록 만듭니다.

아보카도 오일 영양 성분

아보카도 오일 효능은 다른 음식과 함께 하면 더욱 배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당근이나 시금치, 양상추 등의 채소를 아보카도 오일과 함께 복용하면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이 1.5배 가량 상승하는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아보카도는 다른 과일처럼 품종이 구분되어 있는데 그 중 최고는 해스 아보카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품질의 아보카도에서 추출한 오일이 그만큼 더 품질이 높기 때문이죠. 대표적인 아보카도 오일 효능 및 영양소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풍부한 영양소

기네스북에서 인증한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이 아보카도 입니다. 아보카도 오일 효능은 풍부한 영양소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보카도에는 식이섬유, 불포화 지방산은 물론 각종 미네랄과 아미노산이 풍부한데 특히 엽산과 칼륨 함량이 아주 풍부합니다. 칼륨은 수박이나 복숭아와 같은 과일에 비해 4배 정도 더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는데 혈액속의 노폐물이나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혈압이나당뇨, 심혈관 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아주 탁월합니다. 엽산은 임신중인 여성에게 필수적인 영양소인데 엽산이 부족할 경우 태아에게서 신경관 결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아보카도에 풍부한 각종 비타민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좋습니다.

달맞이꽃 종자유 효능 및 복용 시 주의사항

불포화지방산

아보카도 오일 1큰술에는 아보카도 과일 1개 분량의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큰 효과를 나타냅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좋은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면서 나쁜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어 동맥경화와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9가지 값싸고 효과좋은 식품들

오메가3

오메가3는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오메가3는 오메가6와 함께 염증을 완화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4가지만 기억하세요

베타카로틴

베타카로틴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을 나타냅니다. 아보카도 오일을 통해 섭취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과 피부 건강을 개선시키고 항산화 및 항암 효과를 나타냅니다.

입안이 헐었을 때 빨리 낫는 효과적인 방법

비타민과 미네랄

아보카도에는 칼슘, 철분, 마그네슘, 셀레늄, 아연, 엽산, 판토텐산, 나이아신, 리보플라빈, 티아민, 비타민A, 비타민E, 비타민K, 비타민 C 등 신체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영양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양배추환 효능 11가지와 좋은 제품 구입하는 방법

좋은 아보카도 오일을 고르는 법

좋은 품질을 가진 오일을 구입해야 더 뛰어난 아보카도 오일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을 추출하는 방식은 몇가지로 구분되지만 오일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 때문에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냉압착식 아보카도 오일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압착식 오일은 열을 가하지 않고 기름을 짜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영양소의 파괴가 매우 적습니다.

  • 아보카도 오일은 엑스트라 버진, 버진, 퓨어, 블렌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엑스트라 버진 오일은 최고급은 아보카도를 첫번째로 추출한 것으로 맑은 녹색을 띕니다.
  • 버진은 최고급의 아보카도를 사용하여 녹황색을 띕니다.
  • 퓨어는 색이나 맛이 떨어지는 오일을 재가공한 것으로 얕은 노란색을 띄게 됩니다.
  • 블렌드는 아보카도 오일에 아마씨유나 올리브유 등을 섞은 것을 말합니다.
아보카도 오일 효능

아보카도 오일 복용법

아보카도 오일은 건조한 피부에 발라도 좋지만 사실 요리를 해먹을 때 그 진가가 가장 높게 드러납니다. 실제로 요리에 사용되는 많은 기름들은 발연점이 저마다 다른 탓에 조리 온도에 따라 서로 다른 기름을 선택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보카도 오일은 샐러드 드레싱용으로 사용해도 되고 발연점이 271도로 높기 때문에 열에 의한 영양소 파괴가 적으며 튀김 요리시 미세먼지 발생의 우려도 낮습니다. 1일 권장 섭취량은 1스푼 ~ 2스푼이므로 다른 음식 없이 공복에 단독으로 섭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튀김 요리

발연점이 낮은 오일을 사용하면 발암물질이 생성될 수 있기 때문에 튀김 요리를 할 때는 발연점이 높은 기름을 사용해야 합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발연점이 매우 높기 대문에 영양소의 파괴가 적고 향과 풍미를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샐러드 드레싱

아보카도 오일을 샐러드에 곁들여 먹으면 맛 뿐만 아니라 영양소의 흡수율도 크게 증가합니다. 과일이나 채소에 함유된 비타민C는 아보카도 오일에 있는 철분의 흡수를 향상시킵니다. 또한 아보카도 오일이 비타민의 흡수율을 증가시키므로 영양적으로 매우 우수합니다.

아보카도 오일 보관법

오일이 공기나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빠르게 산화되기 때문에 대용량을 구매하는 것 보다는 빠르게 소진할 수 있는 적은 용량의 제품을 구입하여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직사광선이 없고 서늘하며 빛을 차단하는 갈색병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르간 오일 효능 12가지

아보카도 오일 부작용

제대로 된 아보카도 오일 효능을 얻기 위해서는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알고 복용해야 합니다. 아보카도 오일 자체는 특별히 조심해야 하는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식품이지만 1스푼당 칼로리가 124kcal로 고열량 식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 산화 현상에 의해 맛과 향이 변질되는 문제가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해서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부작용 우려 없이 장기간 보관하며 드실 수 있습니다. 만약 오일이 변질되거나 상한 냄새가 난다면 먹지 말고 즉시 폐기해야 합니다. 아보카도 자체에 알레르기 반응을 가지고 있다면 설사, 두통, 두드러기,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