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해결 9가지 방법, 지금 당장 실천하세요

날씨가 건조해지면 안구에 심한 피로감과 뻑뻑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증가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사용 시간이 늘어나면서 계절과 관계없이 심한 안구 건조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해결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으므로 누구나 지금 당장 실천해볼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완치의 개념보다는 관리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심한 안구 건조를 장기간 방치할 경우에는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각막이 마르면서 시력이 크게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빠르게 관리를 시작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해결하는 방법

안구건조증의 주요 발생 원인은 눈물 분비량 감소, 안구의 염증, 눈물샘의 염증, 마이봄샘 기능 저하, 노화, 약물의 사용, 스마트폰이나 PC의 장시간 사용, 컨택트 렌즈 착용, 쇼그렌 증후군, 스티븐존슨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발생 원인이 무엇이던지 관계없이 평소에 안구건조증 해결법을 꾸준히 실천하면 증상 개선에 매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눈에 휴식을 취하세요.

눈이 뻑뻑하고 건조한 느낌이 들 때는 독서, PC 사용, 스마트폰 사용, TV 시청 등의 행동을 잠시 멈추고 피로해진 안구가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 눈은 1분에 평균 15회 정도 깜빡이는데, 눈을 집중해서 사용하는 일을 할 때는 1분에 5회 정도로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어 눈물의 분비량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30분마다 5분 정도 시야가 탁 트인 곳에서 먼 곳을 바라보고 있거나 가만히 눈을 감은 상태에서 따뜻한 타올을 사용하여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안구 마사지를 하세요.

따뜻한 타올을 사용하거나 전용 안구 마사지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매번 타올이나 마사지기를 휴대할 수는 없기 때문에 간단히 손가락만 가지고도 할 수 있는 안구 마사지 방법을 배우고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안구건조증 해결에 도움이 되는 온열 안구 마사지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하세요.

공기가 건조한 겨울철에는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가습기를 틀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름철에 에어컨과 선풍기 바람을 얼굴이 직접 쬐는 것도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바람을 얼굴에 직접 맞는 것을 피하거나 주변에 가습기를 틀어놓는 것이 안구건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수건이나 빨래를 방에 널어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실내 습도는 60%가 가장 적당하며 실내 온도는 18˚C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안구건조 예방에 가장 좋습니다.

눈 영양제를 섭취하세요.

눈 건강을 개선하고 피로 회복을 돕는 비타민c, 견과류, 녹색 채소, 현미, 생선, 콩, 블루베리와 같은 천연 식재료를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동시에 안구건조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 루테인, 지아잔틴과 같은 대표적인 안구 영양제를 함께 보충해주는 것이 건조함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오메가3 구입하는 방법

미용 제품의 사용을 줄이세요.

안구 건조증이 심한 날에는 미용 제품의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속눈썹 염색, 화장, 머리 염색, 헤어 스프레이와 같은 화학 성분이 들어간 미용 제품은 안구 건조증의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안구건조증 해결의 기미가 보일 때 까지 미용 제품의 사용을 줄여야 합니다.

인공 눈물을 사용하세요.

안구건조증은 눈물 분비량 부족, 눈물의 과도한 증발, 기름샘의 염증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안구의 건조함이 유발된다는 것은 모두 동일합니다. 안구건조증 해결의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인공 눈물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약국에서 히알루론산, 메틸셀룰로스 계열의 인공 누액을 증상에 맞춰 구입 후 사용하면 됩니다.

안과 진료를 받으세요.

단순한 안구건조증인 줄 알고 인공 눈물만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제로는 안구 질환에 의해서 안구건조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안구 질환의 치료가 선행되어야 안구건조증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눈꺼풀 기름샘의 염증, 결막 손상, 안구 염증 등의 질환이 있을 경우 안과 전문의를 통한 상담과 진료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시력이 좋아지는 13가지 방법

안경을 착용하세요.

시력이 안좋은 사람들은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콘택트렌즈는 정상적인 눈물막의 형성을 방해하고 자체적으로 수분을 흡수할 수 있다보니 눈을 더 건조하게 만듭니다. 가능하다면 렌즈가 아닌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경은 외부의 자극과 건조한 바람이 눈에 직접 닿는 것을 차단하는 효과도 제공합니다.

실내 환기를 자주 하세요.

겨울철에는 히터를, 여름철에는 에어컨을 사용하다보니 실내 환기를 제대로 시키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환기가 되지 못해 오염된 실내 공기는 안구를 자극해서 염증을 유발하여 만성적인 안구건조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완공된지 얼마 되지 않은 신축 건물은 유해물질이 다량으로 배출되어 눈과 호흡기를 심하게 자극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하루 3회 정도는 실내 공기를 환기시켜주는 것이 안구건조증 해결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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