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 낮추는 마사지 4개 (지압, 음식, 운동)

안압이 상승하면 시야 장애, 시신경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상 안압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안압은 장시간 스마트폰을 보거나 책을 읽는 환경에서도 높아지기 때문에 안구 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지는데요. 지금부터 안압 낮추는 마사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압이란?

안압은 망막, 유리체, 수정체, 각막 질환의 수술 후 경과 관찰에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안압이 상승하면 녹내장의 위험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시신경이 손상되면서 시야 장애나 시력 저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상 안압은 10mmHg~20mmHg이며, 안압이 20mmHg 이상일 경우 높은 안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안압은 장시간 모니터나 TV 보기,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 보기와 같은 환경에서도 상승할 수 있습니다. 안압이 상승하는 환경에 오랫동안 노출될 경우 높아진 안압에 의해서 안구 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평소 눈에 피로를 많이 느끼는 사람은 안압 낮추는 마사지를 자주 해서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안압을 높이는 나쁜 습관

안압은 당뇨, 고혈압, 비만과 같은 질환에 의해서 상승할 수 있습니다. 또 술이나 카페인을 과다 섭취할 때도 상승하게 됩니다. 하지만 안압을 높이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피로와 스트레스입니다. 스마트폰, TV, 모니터를 장시간 보거나 어두운 곳에서 화면을 보는 행동은 안압 상승의 주요 원인입니다. 또 고강도의 운동은 안압을 높이기 때문에 안구 질환이 있는 사람은 과격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안압 낮추는 마사지를 할 때 눈을 너무 세게 누르면 오히려 안압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장시간 전자기기 사용
  • 피로
  • 스트레스
  • 당뇨
  • 고혈압
  • 음주
  • 카페인 과다 섭취
  • 고강도 운동
  • 무거운 물건 들기
  • 짠 음식 먹기

효과 좋은 안압 낮추는 마사지

안압은 개인마다 정상 수치의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안압이 높아지면 안구 충혈, 두통, 구토, 눈의 피로, 눈이 뻑뻑함, 시야가 좁아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안압이 높아지는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안압 낮추는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시에 안압을 높이는 잘못된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손바닥 비비기

손바닥을 비벼서 마찰열을 만들고 온기가 남은 상태에서 눈 전체를 덮어서 찜질을 하는 방법입니다. 손바닥으로 눈을 세게 누르지 말고 가볍게 덮어준다는 느낌으로 작게 원을 그리며 마사지하면 됩니다. 안압 낮추는 마사지인 손바닥 비비기는 눈 주변 혈관의 혈액순환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형혈 지압하기

눈 아플 때 지압하면 좋은 정형혈은 코와 눈 사이에 움푹하게 들어간 곳입니다. 검지와 중지로 눈 주변 뼈를 관자놀이부터 눈썹 바깥쪽과 안쪽까지 순서대로 눌러주다가 마무리로 콧대와 눈 사이의 움푹 들어간 곳을 엄지로 가볍게 눌러가며 마사지하면 됩니다. 안압 낮추는 혈자리 마사지는 안구의 피로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하기

걷기, 줄넘기, 자전거 타기 등의 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정상 안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만을 가진 사람은 안압 상승에 취약하기 때문에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압은 옆으로 눕거나 머리를 아래로 숙인 자세에서 상승하기 때문에 안압 낮추는 자세인 고개를 똑바로 들거나 바닥에 똑바로 누운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과 채소 섭취하기

안압 낮추는 음식은 녹황색 채소와 과일이 효과적입니다. 녹황색 채소와 과일은 눈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녹내장의 위험성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안압이 저하되면 시야 결속이나 시력 저하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안압 낮추는 영양제

안압이 과도하게 높다면 안과에 방문하여 의사에게 진료를 받고 안압 낮추는 약을 처방받아 복용해야 합니다. 안압이 높으면 녹내장의 위험성이 크게 상승하기 때문에 민간 요법보다는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안압을 관리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안압 낮추기에 좋은 영양제를 복용하거나 잘못된 습관을 바꾸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안압 낮추는 영양제는 루테인, 비타민A, 비타민B, 오메가3, 아연, 마그네슘 등이 있습니다. 다만 영양제를 먹는다고 해서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안압을 낮출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안압이 높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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