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레가노 효능 복용법, 약재로 써도 되는 이유

오레가노는 지중해 요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식재료입니다. 강장 효과가 있다고 해서 그리스에서는 약재로 사용했으며, 현재는 식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효능, 요리법, 사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레가노란?

오레가노는 그리스, 터키, 중남미 요리에 많이 사용되는 향신료입니다. 약간 톡 쏘는 듯한 매콤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음식의 잡내를 잡아주거나, 맛과 향을 북돋아주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영양 성분

오레가노에 함유된 영양소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K, 비타민E, 비타민B, 엽산, 판토텐산, 베타인, 콜린, 오메가3, 오메가6, 불포화 지방산, 철분, 섬유질, 마그네슘, 칼슘, 망간, 셀렌 등 입니다.

건강에 이로운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서양에서는 ‘야생의 마조럼’ 이라는 별명으로 불립니다. 마조럼은 약재로 사용된 허브의 일종입니다.

효능

오레가노의 효능은 진통, 자양 강장, 해독, 피로 회복, 최면, 면역력 향상, 항염증, 항암, 호흡기 질환 예방 등 입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치료제로 사용할 정도로 건강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축농증을 억제합니다.

오레가노 오일을 끓는 물에 몇 방울을 섞은 후 증기를 들이마시면 막힌 코를 뚫고, 비강의 콧물이 배출되도록 돕습니다.

축농증 콧물 1분만에 빼는 방법

2. 구내염을 방지합니다.

오레가노 오일 1~2방울을 혀 밑에 넣고 몇 분 정도 기다렸다가 뱉으면 입 속의 유해균을 억제하고 구내염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구내염이 사라질 때까지 하루 3~4회 정도 반복하면 됩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 법

3. 면역력을 높입니다.

오레가노에 함유된 로즈마리닉 산, 카바콜, 티몰이라는 성분은 사과의 우리 몸에서 강력한 산화 방지제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 식물 화학 물질은 음식물에서 생성되는 병원균을 박멸하며, 인체의 면역 기전을 활성화합니다.

4. 염증을 완화합니다.

오레가노에 함유된 베타카로필린이라는 물질은 염증 발생을 억제하여 피부염, 장염,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호흡기 질환을 예방합니다.

오레가노에 함유된 카바콜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 바이러스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날씨가 추운 겨울철에 자주 생기는 감기 발생을 억제하며, 기관지에 쌓인 가래를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암을 예방합니다.

오레가노에 함유된 식물 화학 물질인 카노솔은 피부, 전립선, 대장 등의 부위에서 발생하는 암 세포의 성장을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레가노 요리법

사용법

오레가노는 요리에 사용하는 식재료 뿐만 아니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레가노 오일은 최면 효과가 있기 때문에 피부 마사지 오일로 사용하기도 하며, 진통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통증이 있는 부위에 바르기도 합니다.

또 말린 잎을 병에 담아서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하기도 하며, 오일과 함께 섞어 방향제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방충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벌레가 많은 곳에 두면 벌레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리법

주로 그리스 요리, 터키 요리, 중남미 요리에 사용합니다. 특히 그리스 요리에는 절대로 빠지지 않는 식재료인데 케밥의 일종인 기로스, 꼬치 요리인 수블라키, 다진 돼지고기를 올리브유에 볶는 무사카, 고등어 구이, 스파게티에 사용합니다.

또 토마토와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 토마토를 많이 사용하는 이태리 요리인 피자, 스파게티, 쥬스, 양고기 요리, 칠리콘카르네, 오믈렛, 스튜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특유의 향 때문에 한식에 넣는 식재료로는 궁합이 잘 맞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서브웨이 파마산 오레가노 샌드위치를 통해서 접해볼 수 있습니다. 또는 말린 잎을 구매해서 허브차, 파스타, 샐러드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오레가노 사용법

주의사항

이 허브는 꽃과 잎 모두 식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맛과 향이 강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면 요리 본연의 맛과 향을 잃어버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소량만 사용하거나, 주재료가 맛과 향이 강한 요리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

과량 섭취할 경우 복통, 두통, 소화불량, 위장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일 섭취량은 1스푼 이하로만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 바질과는 다르게 매콤한 맛과 향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에 이로운 베르베린의 효능

오레가노 복용 후기

Oregano는 그리스어로 오로스(oros)와 가노스(ganos)에서 유래한 단어입니다. 오로스는 산을 뜻하는 단어이며, 가노스는 즐거움을 의미하기 때문에 산의 기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르웨이에서는 산에서 자라는 민트라고 부르며, 일본에서는 オレガノ라고 부릅니다.

이 식물은 총 20가지 종류로 구분되지만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것은 마요나라, 오리가 너 뮤어, 러스크 3종류로 구분됩니다. 이 중에서 오리가 너 뮤어, 마요나라는 식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러스크는 인테리어나 방향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오일, 분말(가루), 조미료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품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1병에 10,000원 이하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저렴하게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 설명했듯이 한식과는 어울리는 식재료가 아닙니다. 자신이 이태리 요리, 그리스 요리, 터키 요리를 자주 만들어 먹는 분들만 구입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피부 마사지 용도나 방향제 용도로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