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옆구리 통증 관련 질환 12가지, 방치하면 큰일 나요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단순한 근육통이나 소화 불량이 원인일 가능성도 있지만 간, 담낭, 위장, 대장, 난소 등의 신체 장기의 문제가 연관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의 복부 오른쪽에는 간, 장, 위 등의 신체 주요 장기들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통증이 복부의 어느 방향에서 발생하는지에 따라서 원인과 의심 질환을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질병이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사람에 따라서 통증이 거의 없다고 느낄 수도 있으며, 반대로 작은 문제에도 심한 통증을 느끼는 사람도 존재합니다. 복부에서 발생하는 통증이나 질환은 그 원인을 쉽게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에 초기부터 빠르게 원인을 파악하고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과 관련있는 질환은?

사람의 복부에는 간, 쓸개, 위, 장, 췌장, 비장, 생식기 등 매우 다양한 장기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옆구리에서 발생하는 통증과 관련된 질환은 비뇨기 질환, 요로결석, 장염, 위염, 충수염, 근육통, 신경통, 골반염, 폐렴, 늑막염 등 매우 다양한 질환이 있습니다. 단순 근육통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호전되지만, 충수염과 같이 응급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 통증은 방사통으로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옆구리에서 통증이 발생하더라도 그 원인은 허리나 등의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관련 질환

사람의 왼쪽 복부에는 간, 담낭, 위장, 대장, 비장, 췌장, 맹장, 난소 등의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담낭염, 충수돌기염, 부인과 질환 등이 발생합니다. 반대로 오른쪽 복부에는 간, 장, 위, 쓸개 등의 장기가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쓸개염, 요로감염, 요로결석, 부인과 질환 등이 발생합니다. 드물게는 늑막염이나 폐렴으로 인한 복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1. 급성 충수염

급성 충수염은 급성 맹장염이라고도 부릅니다. 맹장의 충수 돌기에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충수 내 임파 조직의 양이 증가하고 과형성 되고 충수의 구멍이 막히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구역질, 소화불량, 변비, 상복부 통증이 발생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오른쪽 옆구리나 우하복부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급성 충수염을 방치할 경우 장폐색으로 인한 괴사, 천공, 복막염 등으로 진행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2. 담낭염

담낭은 간의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며 담즙을 저장하는 장기입니다. 담석이나 종양에 의해 담낭관이 막히면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담낭염이 발생하면 주로 오른쪽 옆구리 통증과 함께 우상복부, 우측 견갑골에 통증이 발생하며 발열이나 오심, 구토 등의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통증이 심하지 않다가 증상이 악화되면 숨을 깊게 들이마시지 못할 정도의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3. 대상포진

피부의 수포와 함께 발생하는 오른쪽 옆구리 통증은 대상포진을 의심해볼 수 많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이 된 후 무증상으로 있다가 신체가 면역력이 떨어질 때 신경을 타고 나와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신경이 있는 신체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몸통이나 엉덩이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대상포진의 가장 큰 특징은 심한 통증입니다. 특히 신체의 한쪽에 국한되는 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붉은 발진과 열이 관찰됩니다. 만약 신체에 심한 통증과 수포가 관찰된다면 대상포진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서둘러 병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4. 사구체신염

사구체신염은 신장염이라는 이름으로도 부릅니다. 주로 면역 이상, 대사장애, 감염, 독성 물질 등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사구체신염이 발생하면 오른쪽 옆구리에 심한 통증과 함께 핍뇨, 혈뇨, 단백뇨, 신기능 저하가 관찰되며 신체에 부종과 고혈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사구체신염은 만성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부터 빠르게 진단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5.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수분 섭취 부족, 수술 병력, 요로 감염 등의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결석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지만 오른쪽 옆구리 통증은 요로결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진통제를 먹어도 사라지지 않는 심한 통증이 나타나며 하복부나 고환까지 통증이 전달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은 맹장염과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맹장염으로 오해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6. 골반염

골반염은 주로 여성에게서 발생하며 질과 자궁 경관을 통해 세균이 침입하면서 난관, 난소, 자궁, 복강에 염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골반염에 의한 오른쪽 옆구리 통증은 하복부 통증, 골반통, 치골 윗부분에도 통증이 발생하며 발열과 함께 질 분비물이 증가하고 악취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골반염은 자궁외 임신, 자궁내막증과 같은 질환의 증상이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감별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7. 간염

간염은 알코올, 약물, 바이러스, 독소 등의 섭취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간염이 발생하면 오른쪽 옆구리나 우측 상복부에 통증이 느껴지며 오심, 구토, 식욕 부진, 무력감을 경험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 심한 발열, 관절통, 두통, 근육통, 황달, 피부 가려움, 복수, 간성 뇌증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급성 바이러스 간염의 경우 대부분 정상적으로 회복이 되지만, 만성으로 이어지거나 간부전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빠른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8. 요추 추간판 탈출증

요추 추간판 탈출증은 허리디스크라는 이름으로 많이 불립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디스크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고 디스크가 돌출되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허리 디스크의 대표적인 증상은 요통과 다리 저림입니다. 허리 디스크 환자는 허리, 옆구리, 다리, 엉덩이, 발바닥으로 이어지는 방사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돌출된 디스크에 신경이 많이 눌릴수록 더 많은 통증과 감각 저하, 마비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9. 요추 인대 염좌

요추인대에 발생한 염좌로 인하여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척추뼈를 유지하는 인대에 손상이 발생하면서 근육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대부분 자연적으로 통증이 사라지며, 필요에 따라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0. 근육 통증

오른쪽 옆구리 통증은 허리에 무리가 가는 운동이나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면서 허리를 감싸고 있는 근육에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척추의 균형이 틀어져 있는 사람은 평소에도 근육이 항상 긴장된 상태로 있기 때문에 옆구리 통증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도 개선이 되지만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을 교정하지 않으면 옆구리 통증이 반복적으로 재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11. 담석증

담즙은 1일에 750ml 정도가 생성되며 담관을 통해서 십이지장으로 분비됩니다. 그런데 담관에 담석이 생기면서 담즙이 배출되지 못하게 되는 담석증이 생기면 오른쪽 옆구리와 우측 상복부에 심한 통증과 중압감이 발생합니다. 경우에 따라 어깨나 날개뼈로 방사통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담석증이 생기면 오심 구토, 발열, 오한 등이 동반됩니다.

12. 담적병

담적병은 신체에 독소가 쌓이면서 소화불량, 복부팽만, 복통, 트림, 피로감, 더부룩함, 옆구리 통증 등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섭취한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면서 노폐물이 위장과 신경에 쌓이는 것이 원인입니다. 담적병은 만성적인 소화불량, 옆구리 통증, 복통, 두통, 답답함 등을 유발하며 소화에 좋은 식단 섭취하기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의 치료

옆구리에서 발생하는 통증은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빠르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타박이나 외상에 의한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호전됩니다. 하지만 오른쪽 옆구리 통증은 급성 충수염, 담낭염, 신우신염, 골반염, 요로 결석과 같은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빠르게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을 방치할 경우 만성으로 진행되거나 영구적인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혈뇨, 진통제를 먹어도 조절되지 않는 심한 통증, 피부에 생긴 수포, 심한 발열, 부종, 황달 등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남성과 달리 난소, 자궁 등의 생식기 질환에 의한 통증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빠르게 진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옆구리 통증은 어떤 병원에 가야하나요?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한다면 내과나 가정의학과에 방문하여 통증의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과적인 문제가 없다면 근골격계 질환에 의한 통증일 수 있으므로 정형외과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더 조심해야 하는 옆구리 통증은?

심한 오른쪽 옆구리 통증과 함께 발열, 황달, 오한, 혈뇨 등의 증상이 있다면 요로결석, 급성 충수염, 담낭염 등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옆구리 통증은 여성이 더 조심해야 하나요?

여성의 경우 자궁, 난소, 나팔관의 문제로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옆구리 통증이 있다면 가급적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