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차 효능 11가지, 여성에게 더 좋은 이유는?

날씨가 쌀쌀해지면 우엉은 겨울을 이겨내기 위해서 뿌리에 영양분을 저장하는데, 이 시기의 우엉이 영양분과 맛이 가장 풍부합니다. 우엉은 동서양에 관계없이 건강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는데 우엉차 효능에 대해서 면역력을 향상시켜 감기를 막고 이뇨 작용과 해독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우엉을 조림, 김밥 속재료, 장아찌, 샐러드, 즙, 차 등 매우 다양한 형태로 조리하여 섭취합니다. 최근에는 번거로운 조리 과정 없이 우엉차 효능을 고스란히 얻을 수 있는 건조 제품이나 티백 형태의 제품이 건강 식품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우엉차 효능과 영양 성분

우엉은 1월 ~ 3월이 제철인 뿌리 식품으로 이 시기가 가장 맛도 좋고 영양분도 풍부합니다. 특유의 쌉싸름한 맛과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다보니 입맛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지만 식이섬유와 무기질이 매우 풍부해서 건강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겨울철에 채취한 우엉으로 만들어야 우엉차 효능과 맛이 가장 뛰어납니다.

풍부한 영양 성분

우엉에는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구리, 철, 인, 칼륨,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과 비타민B, 비타민C, 엽산과 같은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숙변 제거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항암 작용을 하는 리그닌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해독 작용

우엉은 체내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시키는 활성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우엉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 간, 신장, 대장에 쌓인 독소와 이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장내 독소 제거에 매우 탁월하여 변비를 막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 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

우엉은 영양 성분이 매우 풍부하지만 칼로리는 매우 낮습니다. 또 소량만 섭취해도 장기간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엉차 효능은 체중 감량을 할 때 섭취하면 다이어트로 인한 변비를 막고 식욕 억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불균형을 효과적으로 예방합니다.

혈당 조절

우엉 껍질에는 인삼에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진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사포닌은 공복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눌린이라는 가용성 섬유질은 높아진 혈당을 정상 범위로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우엉에 함유된 팔미트산은 당분과 지질의 흡수를 억제해서 당뇨와 비만을 예방합니다.

이뇨 작용

우엉에 들어있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신장의 기능을 개선하고 이뇨 작용을 활성화합니다.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시켜 면역력을 개선하고 부종과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 건강 개선

우엉에 함유된 리그닌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어 피부에 생기는 여드름이나 염증성 질환, 습진, 아토피, 두드러기, 건선의 증상 완화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 피부 탄력과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철분, 탄닌, 플라보노이드, 칼륨,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성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항암 효과

일본 국립 암연구 센터의 연구 자료에 따르면 우엉이 췌장암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발표되었으며, 유럽에서는 종양의 치료를 위해서 우엉의 뿌리를 사용한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우엉은 유방암, 자궁암, 대장암과 같은 일부 암에 대한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우엉에 함유된 리그닌과 사포닌은 혈관 내부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면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뇌졸중과 같은 중증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우엉에 함유된 사포닌과 알카로이드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면역력을 향상하고 피로를 회복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엉차 효능의 대표적인 것이 면역력 개선이다보니 겨울철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우엉차를 드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생리 불순 개선

우엉은 여성에게 특히 더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엉은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생리 불순이나 생리통의 증상을 개선합니다.

관절 및 뼈 건강 향상

우엉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합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성장을 도우며 중년 여성과 노인들의 관절 및 뼈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우엉을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공증과 골절 위험성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우엉차 만드는 방법

우엉은 수염이 적고 뿌리가 곧게 뻗어있으면서 끝이 갈라지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우엉은 껍질을 벗긴 상태로 두면 금방 색이 검게 변하기 때문에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다가 필요할 때 마다 꺼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이 변한 우엉은 식초물에 담궈두면 잠시 동안 갈변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우엉의 껍질에는 사포닌, 리그닌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므로 벗기지 말고 그대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우엉을 흐르는 물에서 껍질에 흙이나 이물질이 없도록 솔로 문질러 세척합니다.
  2. 우엉을 적당한 크기로 얇게 썰고 물기가 없도록 그늘진 곳에서 말려줍니다.
  3. 물기가 제거된 우엉을 후라이팬에 올리고 약한 불에서 갈색으로 변할 때 까지 볶습니다.
  4. 볶은 우엉은 유리병에 넣어 보관하며 필요할 때 마다 꺼내 드시면 됩니다.
  5. 물 1L에 복은 우엉 5~6g 정도를 넣어 팔팔 끓여 드시면 됩니다.
  6. 우엉차 효능은 오랫동안 끓인다고 높아지는 것이 아니므로 10분 ~ 15분 정도 끓여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우엉 부작용

우엉은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식품이기 때문에 누구나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엉차 효능이 좋다고 해서 다량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현재 당뇨와 같은 만성적인 질환을 앓고 있거나 약을 복용중인 사람, 임산부, 수유부라면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은 국화과 식물이기 때문에 국화과 식물에 대해 알러지를 가진 분들도 섭취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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