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지금 당장 먹을 수 있는 식품

여름철은 날씨가 덥고 음식이 빨리 상하는 탓에 식중독이나 장염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장염에 걸리면 복통, 설사, 구토, 탈수, 심한 기력 저하 등의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장염에 좋은 음식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더운 여름이 되면 세균과 바이러스가 증식하기 쉬워지면서 음식물의 부폐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막상 음식을 먹을 때는 별다른 이상을 느끼지 못했더라도 몸속에 들어온 세균이 장염을 유발하게 되는 것 입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모음

장염에 걸리면 하루종일 화장실을 들락날락 거리게 됩니다. 복통은 둘째 치더라도 심한 탈수 때문에 기력도 없고 몸살에 걸린 것처럼 하루종일 발열이 생기기도 합니다. 장염에 걸리면 몸보신을 하기 위해서 든든하게 식사를 챙겨먹어야 한다는 사람도 있지만 사실 장염에 좋은 음식은 장을 편안하게 하는 부드럽고 자극이 없는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리차

장염으로 인한 탈수를 예방하고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보리차가 제격입니다. 보리차를 따뜻하게 달여 먹으면 장의 연동 운동을 안정화시켜서 설사를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식욕이 없고 심한 탈수를 경험하고 있을 때 보리차를 드시면 아주 좋습니다.

보리차 효능 9가지 요약

콩나물

한의학에서는 콩나물을 대두황권이라 부르는데, 근육통과 염증을 억제하고 열을 내린다고 하였습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 콩나물국을 맑게 끓여서 드시면 탈수 예방에 효과적이며 장의 염증을 달래주기 때문에 콩나물도 장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나리

미나리는 체내 염증 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효과를 가진 식품입니다. 또한 장내 유익균의 숫자를 증가시켜서 장을 더 튼튼하게 만듭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 미나리를 부드럽게 삶아 죽과 함께 드시면 자극된 위장을 달래는데 효과적입니다.

매실

매실은 오래전부터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는 식품입니다. 매실의 피크르산은 뛰어난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장내 유해균을 제거하며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가 잘 되도록 만듭니다. 탈수가 심한 장염에 걸렸을 때 매실액을 물에 희석해서 드시면 탈수 예방과 증상 개선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다만 덜 익은 매실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독성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잘 익은 매실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배추

위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한 양배추도 장염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위염과 위궤양 예방에 좋은 비타민U와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섬유질이 풍부해서 장내에 쌓여있는 이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양배추의 식이섬유는 장내 유익균의 먹이로 활용되어 장을 더 튼튼하게 만듭니다.

양배추환의 효능 11가지

콩은 땅에서 자라는 고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단백질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입니다. 콩에 함유된 비타민, 무기질, 단백질, 식이섬유는 장염으로 인해 저하된 기력의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는 콩 자체를 드시는 것보다는 부드러운 두부로 드실 때 더욱 좋습니다.

사과

사과에 함유된 펙틴이라는 성분은 장내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며 소화를 돕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염에 걸려서 심한 탈수를 앓고 있을 때는 사과를 곱게 갈아서 드시거나, 사과 주스를 물에 희석해서 드시면 수분과 전해질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꿀물

꿀은 천연 항생제라 불리는 식품으로 뛰어난 항균 작용과 항산화 효과를 가진 식품입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 꿀물을 섭취하면 떨어진 기력을 회복하고 장내 유해균의 억제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생강

생강에 함유된 디아스타아제라는 성분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장의 연동 운동을 안정화시켜서 장염으로 인한 설사 억제에 효과적입니다. 또 생강에 함유된 쇼가올과 진저롤은 뛰어난 살균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장내 유해균을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생강 효능 7가지

모과차

모과는 소화를 돕고 항균 작용을 가진 사과산과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입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 모과차를 따뜻하게 달여 먹으면 복통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탈수로 인한 기력 저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장내 유해균을 제거하여 부글부글 거리는 위와 장을 편안하게 다스려줍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소화에 좋은 펙틴과 섬유질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입니다. 또 과육이 부드러워서 소화도 아주 잘 되는 장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장염에 걸려서 입맛이 없을 때 바나나를 대신 섭취하면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으며 장염으로 인한 설사 방지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장염 환자의 식단 구성법

장염에 걸렸을 때는 몸보신에 좋은 음식이 아니라 위장을 자극하지 않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설사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심한 탈수로 기력 저하를 경험하는 사람들이 많아 수분과 영양분이 풍부한 음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위장을 자극하는 음식은 피하세요.

장염에 걸렸을 때는 소화를 방해하고 위장을 자극하는 음식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밀가루, 기름진 음식, 맵고 짠 음식, 커피, 탄산 음료, 콜라, 카페인 음료, 질기고 딱딱한 음식, 장내 가스를 유발하는 유제품, 인스턴트 식품은 당분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드세요.

자극된 위장을 편안하게 만드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식단을 구성해야 합니다. 죽, 두부, 계란, 생선, 야채, 채소 위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소화기의 기능이 저하된 상태이기 때문에 부드러운 음식이라 하더라도 절대로 과식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급성 장염에 걸렸다면?

급성 장염에 걸렸을 때는 첫날에는 금식을 하고 수분과 전해질 보충에 좋은 이온 음료를 대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를 한다고 해서 물까지 먹지 않으면 심한 탈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온 음료를 통해서 부족해진 전해질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다음날이 되면 장염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는 죽, 계란, 두부와 같은 식품 위주로 식사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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