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콜라 칼로리 0 Kcal, 믿고 마실 수 있는 이유

다이어트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저칼로리 식품에 대한 소비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뇨와 다이어트의 적이라 불리는 탄산 음료를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는 제로콜라의 판매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제로콜라 칼로리가 진짜로 0Kcal인지 궁금해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탄산 음료가 건강에 나쁘고 당뇨에 치명적인 식품이라 불리는 이유는 당분의 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다량의 당분을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인슐린이 대량으로 분비되는데, 이 과정에서 혈당이 다시 빠르게 감소하면서 허기를 느끼고 과식을 유도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만들고 살을 더 찌게 만듭니다.


제로콜라 칼로리 정말로 0Kcal일까?

탄산 음료는 특유의 단맛과 청량감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높은 인기를 가지고 있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당분의 함량이 매우 높은 탓에 당뇨, 비만, 고혈당, 충치 등의 다양한 건강 문제를 유발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칼로리가 높은 설탕을 대체하는 아스파탐이라는 감미료를 사용한 제로 콜라가 출시되었습니다. 아스파탐은 설탕의 200배 이상의 단맛을 내는 물질인데 열량이 1g당 4kcal 밖에 되지 않고 혈당의 상승에 전혀 관련성이 없어 설탕을 대체하는 물질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제로콜라의 열량은 0~4kcal

식품위생법상 4kcal 이하의 열량은 0kcal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기가 아니냐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일반 생수라 하더라도 그 안에 들어있는 미네랄까지 계산하면 결코 0kcal가 나올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로콜라 칼로리는 4kcal 이하이기 때문에 광고에도 0kcal로 표기가 가능한 것 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제로콜라 칼로리도 동일하게 0~4kcal 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스파탐과 같은 감미료에도 극미량의 열량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실상 당분이 없는 4kcal 이하의 열량은 체중 증가와는 전혀 무관하고 당뇨에도 전혀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일반 탄산 음료보다 건강에 훨씬 좋은 것은 분명합니다.

제로콜라와 아스파탐

제로콜라에 들어있는 아스파탐과 같은 인공 감미료가 건강에 해로운 것은 아닐까라는 걱정을 가진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실제로 세계 각국에서 인공 감미료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각종 연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만 보면 아스파탐이 질환을 유발하는 것에는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FDA에서도 아스파탐을 안전한 물질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도 제로콜라를 당뇨 환자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음료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아스파탐이 체중 감량을 방해한다?

제로콜라에 함유된 아스파탐은 당분도 없고 칼로리도 없습니다. 사람이 제로콜라를 마시면 두뇌는 이를 인지하고 부족한 열량을 보충하기 위해 식욕을 늘리는 공복반응이 유발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두뇌가 기대했던 만큼의 당분이 섭취되지 못하면 그만큼의 당분을 보상받으려고 식욕을 늘린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사실상 이는 장기간의 공복 상태에서 오로지 제로콜라만 섭취했을 때 주의해야 하는 내용이라고 봐야 합니다. 제로콜라는 주로 간식을 먹을 때나 식사를 할 때 같이 먹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두뇌가 당분 보충을 늘리려는 공복 반응을 크게 걱정할 이유는 없습니다.

아스파탐은 안전하다.

FDA에서 권고하는 1일 아스파탐의 권장 섭취량은 50mg/kg 이하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제로콜라 1캔 (355ml)에 첨가된 아스파탐의 양은 87mg입니다. 이를 성인 평균 체중인 60kg으로 환산해보면 하루에 27~28캔 (10L) 이상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인데, 사실상 이 정도의 양을 먹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아스파탐을 과량 섭취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제로콜라 칼로리는 0kcal이기 때문에 28캔 이상을 먹어도 열량에 대한 걱정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제로콜라 종류

제로콜라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당뇨 환자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다양한 제로콜라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만 하더라도 코카콜라 제로, 나랑드 사이다, Brrr 콜라 (부르르 제로콜라), 펩시 제로 슈거, 칠성사이다 제로, 톡별콜라, 노브랜드 제로콜라, 스프라이트 제로, 환타 제로 등이 있습니다. 제로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모두 당분대신 아스파탐이첨가된 0Kcal 음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로콜라 VS 일반콜라

현재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거나 당뇨를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무조건 제로콜라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 현재 건강에 특별히 문제가 없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당분의 과다 섭취는 건강에 다양한 문제를 유발하기 때문에 일반 탄산음료 보다는 제로콜라를 섭취하는 것이 훨씬 건강에 이롭습니다.

또한 어떤 콜라를 먹느냐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콜라를 마실 때 어떤 음식을 함께 먹느냐입니다. 살을 빼기 위해 제로콜라를 먹는 사람이 치킨이나 피자와 함께 제로콜라를 먹는 것은 전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제로콜라 칼로리는 0kcal이지만 치킨이나 피자의 칼로리는 1일 기초 대사량을 초과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제로콜라 칼로리는 0kcal이며 당분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일반 콜라보다 건강에도 이롭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아스파탐의 장기적인 섭취와 안전성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건강에 무해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므로 일반 콜라보다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