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리아와 러시아에서 자라는 차가버섯은 성인병 치료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로지 자작나무에서 자라는 차가버섯만 약재로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차가버섯 효능 9가지와 먹는 법,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차가버섯이란?
차가버섯은 북위 45도이상, 영하 20도가 넘는 매우 추운 지역에서 자라는 자작나무에 기생하며 자라는 버섯입니다. 시베리아, 알래스카와 같은 일부 지역에서 자라며 완전히 성장할 때까지 10년에서 15년 정도 걸리기 때문에 매우 희귀하고 귀중한 버섯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생산지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카자크스탄이며 실제로 러시아산, 알래스카산이 좋은 품질로 취급받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경우 16세기경부터 불치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해왔다고 합니다. 또한 러시아산의 경우 국가 자체에서 관리를 하기 때문에 차가버섯 효능과 품질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차가버섯은 수령 15년 이상, 중심 두께 10cm, 수분 함량 14% 이하. 60도 이하에서 건조된 1등급만 약재로 사용하며 나머지는 차를 끓여마시거나 폐기를 합니다. 이 버섯은 인체에 이로운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베타글루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차가버섯 효능 상세정보
차가라는 이름은 우랄산맥에 사는 지역 원주민들에게 곰팡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차가버섯에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베타글루칸, 이노시톨, 에고스테롤, 리그닌 등의 성분은 다른 버섯에 비해 월등히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 차가버섯 효능 9가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산화 효과
질병과 노화를 막는 것으로 알려진 플라보노이드와 베타글루칸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상황 버섯의 330배, 녹즙의 60배, 흰들 버섯은 20배나 되는 양이 함유되어 있어 있습니다. 또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비타민, 섬유질, 셀레늄, 구리, 망간, 마그네슘, 칼슘, 아연, 철분, 칼륨 등의 영양소도 아주 풍부합니다.
2. 항암 작용
차가버섯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항암 효과입니다. 차가버섯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과 트리테르펜이라는 성분은 활성 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데 연구에 따르면 폐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종양의 성장 속도도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차가버섯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의 감소는 혈액 순환을 개선을 초래하여 뇌졸중, 심근경색, 동맥경화와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낮추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4. 고혈압 개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고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면 높았던 혈압이 정상 수준으로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뇌졸중, 심장마비, 동맥류와 같은 각종 혈관성 질환의 발생에 매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질환인데 차가버섯의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고혈압 개선에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5. 면역력 향상
차가버섯의 리그닌과 사이토카인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 체계의 핵심인 백혈구의 생성과 활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차가버섯은 사이토카인의 생산을 조절하는 기능을 활성화하여 면역력을 한층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이 향상되면 감기나 염증성 질환의 발생 위험성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6. 혈당 개선
차가버섯 효능을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차가버섯의 이노시톨을 실험쥐에게 투여한 결과 혈당 수치가 감소하는 것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당뇨병은 인슐린의 생산과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서 혈당 수치가 정상 범위를 초과하는 질환인데 차가버섯의 섭취가 고혈당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항염증 작용
염증은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질병과 싸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염증성 질환은 신체에 큰 부담을 줄 뿐만 아니라 심한 통증을 느끼게 합니다. 차가버섯의 사이토카인은 관절염, 위염, 위궤양, 신장염, 방광염, 기관지염, 피부염과 같은 각종 염증성 질환의 조절에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평소 소화기 질환이나 방광 질환으로 고생을 하던 사람이 차가버섯을 꾸준히 섭취하면 증상 개선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 피부 질환 개선
아토피 피부염과 알레르기성 피부염은 재발과 호전을 반복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완치라는 개념보다는 관리라는 영역이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차가버섯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피부로 전달되는 산소와 영양분을 증가 시킬뿐만 아니라 뛰어난 항염증 작용과 면역력 향상 효과를 제공합니다. 차가버섯을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 트러블의 해결 뿐만 아니라 피부염의 증상 개선에도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9. 노폐물 배출
마지막 차가버섯 효능은 노폐물 배출 효과입니다. 차가버섯에 함유된 멜라닌 선구 물질은 신진 대사를 촉진합니다. 또한 모세혈관을 강화시키고 간과 신장에 쌓인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서 결석의 위험성을 낮춥니다. 그리고 풍부한 미네랄은 신경세포와 조직세포의 재생을 촉진하여 에너지 대사를 활성화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차가버섯 부작용
각종 연구를 통해서 차가버섯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차가버섯이 우리 몸에 유익한 결과만 초래하는 것은 아닙니다. 차가버섯은 강력한 혈전 용해 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출혈성 질환 또는 혈액 응고 억제제를 복용중인 사람은 차가버섯의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 아스피린, 프레탈정, 케타스캅셀과 같은 혈액 응고 억제제를 복용중인 경우 차가버섯의 섭취도 피해야 합니다.
- 차가버섯 복용 후 출혈 및 멍이 쉽게 드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다른 건강 보조 식품이나 약과 함께 복용하면 약효를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호흡 곤란, 실신, 두드러기, 발진 등의 문제가 있을 경우 섭취를 중단하고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차가버섯 먹는 법
차가버섯 효능은 복용 즉시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처음 복용하실 때 부작용이나 신체 이상 반응이 없을 경우 복용량을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안전하며 6개월 이상 장기간 복용하여야 효능이 발현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차가버섯은 고혈압과 고혈당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므로 고혈압약이나 당뇨약을 드시는 분이라면 담당의와 충분한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 약효를 저하시킬 수 있는 흡연, 음주, 피로,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차가버섯을 가장 간편하게 복용하는 방법은 차로 만들어 먹는 것입니다. 차가버섯은 끓이는 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을 끓인 후 최소 1시간 정도 물이 진한 검은색이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마셔야 합니다.
차가버섯 차 만드는 법
- 물 2L에 차가버섯 분말 1스푼 또는 티백 1개 또는 1조각을 넣고 끓여줍니다.
- 100도 정도의 물에서 장시간 끓게 되면 유효 성분의 손실이 많아지고 차가버섯 효능도 낮아지므로 50도 ~ 60도 정도의 온도에서 장시간 우려먹는 것도 좋습니다.
- 물이 식으면 용기에 넣고 베타글루칸 성분이 충분히 우러나올 수 있도록 24시간 정도 냉장 보관 후 드시면 됩니다.
- 차가버섯차는 블랙 커피와 비슷한 색을 가지고 있는데 취향에 따라 따뜻하게 드셔도 좋고 차갑게 드셔도 좋습니다.
- 매일 1L 정도 물대신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차가버섯 복용시 주의할 점
차가버섯이 항암에 좋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암환자 분들께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차가버섯이 면역력을 향상, 종양 성장 억제와 같은 효능을 갖추고 있는 것이 과학적으로 밝혀지고 있지만 이것이 암을 치료하는 효과를 가진 것은 아닙니다.
항암은 차가버섯 복용이 아닌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진료 후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합니다. 특히 현재 항암 치료를 받는 분이라면 반드시 담당의와 차가버섯 복용에 대한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차가버섯 구매 방법
차가버섯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에서 수입되는 제품의 경우 수입신고필증을 통하여 정식 통관 절차를 거친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소비자들을 안심시키기 위해서 광고 내용에 수입신고필증을 첨부한 업체들이 많습니다.
러시아산은 품질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러시아산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수입되는 제품은 가격이 저렴한 편이지만 약효가 확실히 입증되지 않았으므로 신중히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Q&A
차가버섯은 왜 러시아산을 구입해야 하나요?
신토불이라는 말이 있지만 차가버섯만큼은 국내산 보다는 러시아산 또는 알래스카산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버섯 효능을 뒷받침하는 핵심 성분이 차가운 지역에서 자랄수록 더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차가버섯은 간독성이 있나요?
차가버섯을 장기간 섭취할 겨웅 간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차가버섯 하루 섭취량은?
차가버섯은 1일 1~2g 이하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버섯은 많이 먹는다고 해서 더 뛰어난 효능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므로,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버섯이 신장에 좋나요?
차가버섯이 신장 건강을 직접적으로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는 없습니다. 하지만 차가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조직 세포의 재생을 돕는 효과가 있으므로, 간접적으로 신장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
지금까지 차가버섯 효능과 부작용, 복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차가버섯은 건강에 좋은 식품이지만 체질에 맞지 않거나 과다 섭취할 경우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산이나 시베리아산을 구입해야 더 뛰어난 효능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