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전자피 먹는법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심한 변비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최근 가장 유명한 식품이 바로 차전자피입니다. 차전자피의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내에서 수분을 빨아들이고 대변의 부피를 팽창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차전자피 먹는법에 대해 문의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차전자피는 질경이라는 식물의 씨앗의 껍질을 말하는데 수용성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덕분에 변비 개선에 매우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인터넷에서 후기를 살펴보면 약을 먹어도 변비에서 탈출하지 못하던 사람이 차전자피를 몇번 섭취했더니 화장실로 달려갈 수 있었다는 글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차전자피가 변비 개선에 아주 효과적인 식품인 것은 사실이지만 잘못된 복용법은 오히려 변비를 더 악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복용에 주의가 요구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차전자피 먹는법 및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차전자피 먹는법

식이섬유의 제왕으로 불리는 차전자치는 앞서 말했듯이 질경이라는 풀의 씨앗에서 나온 껍질을 의미합니다. 최근 TV나 인터넷 뉴스에서 차전자피 가루가 다이어트와 변비 개선에 효과가 좋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높은 관심을 얻게 되었습니다. 차전자피는 80% 이상이 식이섬유로 구성되어 있는데 물에 잘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물에 잘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동시에 함유되어 있어 장에 존재하는 각종 이물질과 찌꺼기를 효과적으로 체외로 배출시키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반드시 알아야 차전자피 먹는법은?

차전자피는 장내에서 많은 양의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그 덕분에 팽창성 하제로 분류됩니다. 이 말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많은 양의 물과 함께 섭취해야 부작용을 예방하고 효과는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1일 권장량 : 5g ~ 25g (소아의 경우 1/2)
  • 반드시 많은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하며 찬물에 섞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전자피 먹는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차전자피 먹는법 중 가장 쉬운 것은 가루를 물에 섞어서 마시는 것 입니다. 취향에 따라 우유나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과 함께 섞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또는 식사를 하기 전에 포만감을 얻기 위해서 차전자피 가루를 섞은 물을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차전자피의 풍부한 섬유질은 빠르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서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차전자피 먹는법은 정답이 없고 개인의 취향이나 입맛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분말

  • 차전자피 가루 (분말) 5g을 물이나 유제품과 함께 잘 섞어서 1일 1회 마시면 됩니다.
  • 변비가 매우 심한 사람은 하루에 2회 정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변비약을 복용중인 경우 복통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1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판매중인 제품

시중에서 판매중인 차전자피 제품을 복용할 경우 상품 설명서에 안내되는 복용법과 복용량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제품에 따라 차이가있으나 일바적으로 1일 1포 ~ 3포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단일제 & 복합제

만성적인 변비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개선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마찬가지로 권장되는 복용법과 복용량을 반드시 준수해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차전자피 먹는법

차전자피 효능

차전자피 가루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변비 개선에 좋은 식품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당뇨, 고지혈등 환자의 식후 혈당 수치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또 간, 소화기 등의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콜레스테롤 감소

연구에 의하면 차전자피를 6개월 이상 꾸준히 섭취한 대상군에서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의미있게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의 감소는 혈액 순환 개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 감소 효과를 나타냅니다.

  • 변비 및 설사 완화

차전자피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 뿐만 아니라 설사를 멎게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설사 환자의 경우 위장의 내용물의 배출 속도를 늦추고 장의 통과 속도를 감소시키며 변의 점성을 올리기 때문에 설사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혈당 조절

차전자피 가루는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식사 후 혈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 체중 감량

차전자피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소량만 섭취해도 높은 포만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차전자피를 식전에 섭취하면 전체적인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차전자피 부작용

차전자피의 효능이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부작용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 차전자피는 성질이 차가운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가운 사람의 경우 설사, 복통, 복부 팽만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현재 복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도 차전자피 복용을 피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올바른 차전자피 먹는법을 지키는 것이 부작용 예방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1. 평소 몸이 차가운 사람은 복통, 복부 팽만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이뇨 작용을 가지고 있으므로 신장 기능이 나쁜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3. 체질에 따라 가려움, 구토, 두통,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장폐색, 위장관 협착 등의 복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5. 어린 아이, 노인, 임산부는 복용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6. 기저 질환으로 약물을 복용중인 사람은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