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즙 효능 9가지, 어떻게 먹어야 효과가 좋을까?

레드 비트는 속이 아주 새빨갛고 아삭한 식감을 가진 무입니다. 땅 속에서 자라는 파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각종 뉴스와 TV 건강 프로그램을 통해서 비트즙 효능에 대한 내용이 전파되면서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비트에 대한 관심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동양권 국가에서는 다소 낯선 식재료였지만 최근 들어 비트 효능에 대한 소식이 널리 알려지면서 동서양에 관계없이 건강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비트는 혈액 순환을 돕고 상처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섭취하는 목적에 따라 수프처럼 만들어 먹거나 샐러드와 함께 곁들여 먹기도 합니다.

다양한 비트 복용법 중에서도 비트를 먹기에 가장 좋고 편리한 방법은 즙으로 만들어 먹는 것 입니다. 귀찮은 조리 과정도 없고 영양소의 파괴가 적어서 건강 개선에 가장 효과적인 복용법이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비트즙 효능 9가지와 부작용, 올바른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즙 효능 9가지

비트는 매우 오래전부터 사람들 사이에서 식재료와 약재로 사용되어온 식품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사람에게 소비되는 것보다 동물의 사료로 훨씬 더 많은 양이 소비되어 왔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서야 비트가 가진 효능이 알려지면서 사람들에게 건강 식품으로 인정받기 시작하였습니다. 비트즙 효능에 대해 지금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심혈관 건강 개선

비트를 섭취하면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늘리면서 반대로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감소합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는 물질입니다. 또한 비트의 질산염은 체내에서 산화 질소로 변화되어 높아진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고혈압 환자는 비트가 매우 잘 맞는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두뇌 건강

비트는 혈액의 순환을 개선하여 두뇌로 가는 혈액량과 영양분의 양을 늘려줍니다. 그 덕분에 혈액과 산소를 충분하게 공급받은 두뇌는 인지 기능의 향상과 치매의 위험성을 낮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운동 능력 향상

비트에 함유된 질산염은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 미토콘드리아의 효과를 높이는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동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비트는 꾸준히 섭취하면 근피로를 회복하고 활력을 생성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항암 효과

비트즙 효능에 대해 이야기할 때 항암 효과를 절대로 빼놓을 수 없습니다. 비트에 풍부하게 함유된 각종 항산화 성분은 세포의 돌연변이에 의해 유발되는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온라인 상에서 비트즙 효능으로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다이어트 효과입니다. 비트는 100g당 43kcal의 열량 밖에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반면에 섬유질과 수분 함량은 매우 높습니다. 이 말은 비트를 조금만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와 동시에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효과도 나타냅니다.

장 건강 개선

비트에 풍부하게 함유된 섬유질은 변비 개선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섬유질은 장내에 존재하는 각종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것을 도울 뿐만 아니라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 건강 개선

비트에 함유된 베타레인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에서 매우 뛰어난 항산화 효과와 소염 작용을 가지고 이습니다. 비트를 섭취하면 피부에 발생하는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각종 염증을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 질산염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피부에 공급되는 혈액량을 늘려 피부를 더 튼튼하고 탄력있게 유지합니다.

빈혈 개선

빈혈은 혈액의 적혈구에 충분한 양의 산소가 공급되지 못하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빈혈을 앓는 생쥐에게 레드비트를 투여한 결과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농도가 증가하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해독 작용

비트에 함유된 베타레인을 포함한 각종 항상화 성분은 우리 몸에 쌓여있는 각종 독소를 제거하는 해독 작용을 합니다. 우리 몸에서 해독을 담당하는 기관은 간입니다. 비트는 간이 우리 몸에 쌓여있는 각종 독소를 해독하는 기능을 돕습니다.

비트즙 영양소

비트는 100g당 열량이 43kcal 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에 반해 섬유질은 1일 권장 섭취량의 11% 정도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다이어트나 체중 조절에 매우 큰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 비타민과 미네랄

비트에는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마그네슘, 철분, 인, 구리, 아연, 칼슘, 셀레늄과 같이 우리 몸에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로 하는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풍부한 항산화 성분

비트에는 각종 질병과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베타레인, 베타시아닌, 안토시아닌, 질산염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트즙 효능을 이야기 할 때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뛰어난 항산화 작용입니다.

비트즙 효능

비트즙 부작용

비트즙 효능이 건강에 매우 효과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건강에 더 이로운 것은 아닙니다. 비트에는 알칼로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알칼로이드는 체내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복통이나 소화불량, 복부 팽만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평소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라면 비트를 생으로 먹지 말고 물에 삶거나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비트 섭취 후 설사, 소화불량, 복부 팽만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칼륨과 옥살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신장 건강이 나쁜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혈압약을 복용중인 사람은 저혈압에 주의해야 합니다.
  • 비트의 철분으로 인하여 대변의 색깔이 붉어지거나 짙어질 수 있습니다.

비트즙 복용법

비트를 복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즙으로 먹는 것 입니다. 물론 생으로 먹거나 익혀서 먹는 것도 가능하지만 건강을 위해서 매일 꾸준히 챙겨먹는 것이라면 즙으로 먹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휴대도 쉬울 뿐만 아니라 조리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 즙으로 만들어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증가하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 시중에서 판매하는 레드비트즙을 구입하여 복용하는 것이 가격도 저렴하고 가장 편리합니다.
  • 물론 직접 비트를 손질해서 즙으로 만들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 비트즙 효능이 아무리 좋더라도 구입한 제품에서 권장하는 복용량과 복용법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하루 1포, 또는 아침 저녁으로 1포씩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비트 쥬스 만들기

  • 깨끗하게 세척한 비트 1개와 사과 1개 (또는 좋아하는 과일)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냅니다.
  • 완성된 비트 쥬스는 냉장 보관하면서 먹으면 됩니다.
  • 다만 변질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되도록 빠른 시간내에 섭취해야 합니다.

비트 샐러드 만들기

비트즙 또는 생비트를 샐러드에 곁들여 먹는 것도 좋습니다. 샐러드에 소스를 대신해서 비트즙을 뿌려 먹으면 됩니다. 생비트의 경우 아래와 같이 조리해서 드시면 됩니다.

  • 비트를 깨끗하게 씻고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에서 4등분 합니다.
  • 비트를 끓는 물에서 10분 ~ 15분 정도 익힙니다.
  • 삶은 비트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샐러드에 곁들여 먹으면 됩니다.

비트즙 고르는 방법

비트즙을 구입할 때는 첨가물이 적은 제품 위주로 선택해야 합니다. 첨가물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비트즙 효능의 핵심이 되는 영양 성분의 함량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트즙은 믿고 먹을 수 있는 제조사에서 만든 것을 선택해야 하며 사람들의 평가와 후기가 좋은 제품 위주로 선택하면 됩니다. 생비트를 구입하려면 아래의 기준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1. 표면이 매끄럽고 모양이 모나지 않고 둥글둥글한 것을 고릅니다.
  2. 뿌리가 너무 크지 않은 것이 좋고 색이 진하고 단단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3. 비트를 잘랐을 때 내부의 붉은 색이 진한 것이 좋습니다.
  4. 너무 크거나 작은 것 보다는 중간 크기의 비트가 좋습니다.
  5. 잎이 푸르고 신선한 것을 선택해야 하며 외관에 흠집이 나있거나 표면이 거친 것을 피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