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루 수술 후기 5개, 치료 과정과 재발률은?

치루는 항문의 바깥 피부와 항문선의 안쪽 사이에서 터널이 생기면서 구멍을 통해 분비물이 나오는 질환입니다. 치루는 자연 치유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수술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치루 수술 후기를 살펴보면 통증과 재발에 대한 내용이 많고 때때로 합병증인 변실금이 발생한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나 부작용이 걱정된다고 해서 수술 치료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치루는 누관이 자연적으로 봉합되는 경우가 매우 드문 질환이며, 상처가 생기고 아무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영구적으로 구멍이 뚫린 상태가 되어버립니다. 그리고 이 누관을 통해서 농양과 분비물이 계속 나오면서 일상 생활에 큰 고통과 불편을 초래합니다.


치루란?

치루는 항문선의 만성적인 염증이나 농양이 배출된 후 항문의 바깥쪽 피부와 항문선의 안쪽에 터널이 생기면서, 구멍을 통해 분비물이 나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치루는 일상 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만성적인 치루관에서 드물에 암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치루가 발생하는 원인은?

치루는 항문 주변 부위의 농양이나 항문선의 염증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발생합니다. 또한 외상, 결핵, 치열, 장염, 크론병 등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치루의 주요 증상은?

피부에 생긴 구멍을 통해서 농양과 분비물이 흘러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속옷이나 옷에 분비물이 계속 묻어나오며, 통증이나 심한 불편감을 유발합니다. 간혹 구멍이 막히면 부종과 발열이 발생합니다.

치루의 진단 방법은?

항문에 생긴 구멍에서 분비물이 배출되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치루의 진단은 직장수지검사, 초음파, 치루 조영술, MRI 검사를 통해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치루의 치료 방법은?

치루는 반드시 수술 치료를 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치루 절제술 또는 치루 절개술이 시행됩니다. 수술 치료는 가장 먼저 항문의 병소를 제거하며, 항문에 생긴 구멍을 원상복구 시키는 것을 목표로 시행됩니다.

치루 수술 후기 모음

온라인 커뮤니티나 카페 등에서 치루 수술 후기를 찾아보면 통증이 심하다, 수술 후 재발이 됐다, 재수술을 받을 예정이다, 변실금이 생겼다, 부작용이나 불편함이 전혀 없고 치료가 잘 되었다, 재발 없이 유지가 잘 되고 있다 등의 매우 다양한 후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하루라도 더 빨리 수술을 받았으면 좋았겠다라며 수술을 미룬 것을 후회하는 경우가 많고, 수술 자체를 추천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오히려 치루 수술 후기를 자세히 읽어보면 식단 조절도 하지 않고, 위생 관리도 제대로 하지 않아서 재발하는 케이스를 매우 쉽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관리법만 실천한다면 재발률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루 수술 후기 5개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치루 수술 후기는 공통적으로 수술 전 느꼈던 심한 통증과 수술 후의 만족감, 그리고 재발의 두려움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실제 치루 환자들이 남긴 상세한 후기를 몇가지 모아놓았습니다.

  1. 디시인사이드 수술 후기
  2. 더쿠 수술 후기
  3. 네이버 블로그 수술 후기
  4. 네이버 카페 수술 후기
  5. 인스티즈 수술 후기

치루 수술 과정

치루 수술을 받기 전에 관장을 해야 합니다. 수술은 보통 하반신 마취 (척추 마취) 상태에서 진행이되며, 평균적으로 30분 정도면 수술을 끝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방법은 치루 절제술 또는 치루 절개술이 시행되며 치루관이 깊게 자리잡고 있을 경우 세톤법이 활용됩니다. 단순 치루의 경우 대부분 근본절제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은 공통적으로 1차적으로 병소를 먼저 제거한 후, 2차로 바깥쪽과 안쪽의 구멍을 메우는 것이 원칙입니다. 치루의 증상과 정도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결정되지만 치루관이 깊고 괄약근 손상의 위험성이 있어서 한번에 수술을 할 수 없을 경우에는 2회에 걸쳐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치루 수술 후 부작용

치루 수술 후기에서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는 부작용은 통증, 배변통, 피나 고름의 분비가 많은 것, 수치심 등이 있습니다. 치루 재발은 보통 수술 후 2년 이내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재발은 병소의 수준이나 수술 후 관리에 따라 큰 차이가 있어서 최소 0%에서 최대 26.5%까지 보고되고 있습니다. 치루 수술은 괄약근의 기능 유지를 중요하게 여기는데, 수술 과정에서 괄약근의 일부를 절개하면서 가스 조절 장애나 변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루 수술 후 주의사항

  1. 수술 후 하반신 마취로 인해서 6시간 정도는 머리를 낮추고 베개 높이 이상 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반듯하게 누워있으면 허리가 아플 수 있기 때문에 옆으로 누워있는 것이 좋습니다.
  3. 수술 후 6시간 정도가 지난 후 소변을 볼 수 있습니다.
  4. 수술 후 갑자기 일어나면 기립성 저혈압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침대에서 5분 정도 가만히 있다가 일어나면 됩니다.
  5. 물과 식사는 소변을 본 후 섭취할 수 있습니다.
  6. 수술 후 피와 고름이 계속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거즈를 계속 교환해줘야 합니다.
  7. 온수에 좌욕을 하면 통증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변을 볼 때 통증이 심할 수 있기 때문에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식단 조절을 해야 합니다.
  9. 의자에 앉을 때는 도넛 방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기침이나 무거운 물건을 들면 복압이 상승하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치루 수술 후 관리 방법

치루 수술을 끝내면 염증이나 발열의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치루 수술 후기에서는 일반적으로 수술 전후로 하루 정도 입원을 하고 다음날 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 후에는 통증과 염증을 예방하고 수술 부위 상처의 치유를 돕는 좌욕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변을 할 때 심한 통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가 충분한 음식을 먹어야 하며, 하루 2L 이상의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부위의 상처가 완전히 아물기까지 회복기간은 4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배액선법을 시행한 경우에는 배액선이 떨어져 나오는 기간까지 8주 정도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상처가 빨리 아물고 염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온수 좌욕, 상처 소독, 거즈 교체 등의 수술 후 관리법을 확실하게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