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 다이어트 효과 없는 이유와 부작용 5가지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면서 그동안 찌워왔던 살을 빼기 위해서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의 가장 기본 원칙이자 진리는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식단 조절이지만 이 세상에는 너무나도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들이 존재하고 실제로 매 시즌마다 특정 다이어트 방식이 유행하기도 합니다. 물론 실제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방법도 있지만, 어떤 다이어트 방식은 살을 빼는 데는 아무런 효과도 없고 오히려 건강만 해치기도 합니다.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 중에서 최근에는 탄산수 다이어트가 효과가 좋다고 알려지면서 수많은 분들이 탄산수를 구입한다고 하는데요. 탄산수 다이어트 원리와 탄산수를 먹는다고 해서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없는 이유,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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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산수 다이어트 원리

탄산수 다이어트는 탄산수를 마시기만 해도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탄산수를 먹으면 탄산 가스가 배를 부르게 해서 식사량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원리인데, 다이어트의 최대적인 배고픔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많은 분들께서 탄산수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죠.

  • 탄산수 다이어트는 식사를 하기 전에 탄산수를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탄산수를 먹음으로써 탄산가스가 포만감을 주는 원리입니다.
  • 탄산수 다이어트는 반드시 당질이 포함된 탄산음료가 아닌, 당질이 없는 탄산수로만 해야 합니다.
  • 탄산수는 칼로리도 없고 당분도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탄산수 소화불량


탄산수 다이어트 효과가 없는 이유

탄산수는 정제된 물에 탄산가스를 녹여서 만든 것으로 당분이 전혀 포함되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같은 물이라도 입안에 퍼지는 청량감으로 인해서 가격이 비싸지만 찾는 분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밍밍한 물을 먹으면 배고픔만 더해지지만 탄산수는 그래도 뭐라도 먹은 느낌이 들기 때문이죠.

  • 탄산수 다이어트의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이 전혀 없고 그냥 일반 물과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 식전에 탄산수를 마시면 포만감이 생겨서 식사량이 줄어든다고 하지만 이는 그냥 물을 마셔도 똑같습니다.
  • 탄산수가 칼로리를 더 소비시킨다거나 신체 대사량을 높이지 않습니다.
  • 탄산수는 위장관 운동이나 소화 효소 분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탄산수를 마시면 소화가 잘 되는 기분이 들지만 이는 그냥 위장의 탄산가스가 배출되면서 소화가 잘되는 기분이 들 뿐 실제로 소화가 잘 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 오히려 위장 질환이나 역류성 식도염 환자의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탄산수 다이어트 부작용

최근 탄산수 다이어트로 효과를 봤다는 후기들이 올라오면서, 실제 탄산수의 판매량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탄산수는 일반 물에 비해 가격이 2배 정도 높기 때문에 가정용 탄산수 제조기를 구입하는 분도 많다고 하죠. 탄산수를 마시면 트림이 나오면서 소화가 잘 되는 것 같지만 오히려 위액을 묽게하여 소화를 방해합니다.

  • 탄산수를 과도하게 마실 경우에는 위식도 역류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탄산수가 위액을 묽게 만들면서 오히려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탄산수로 인해 트림의 횟수가 증가하면서 위산이 역류하여 속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탄산수를 섭취함으로 인해 복부 팽만감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 과도한 양을 자주 섭취할 경우 치아에 손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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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산수와 건강의 관계

탄산수가 다이어트에 별다른 효과가 없는 것은 사실이고 여러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탄산수가 우리 몸에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탄산수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고 먹어야 더 건강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 소화불량

탄산수를 마시면 트림을 하면서 소화가 잘 되는 느낌을 받지만 실제 소화와는 아무련 관련이 없습니다. 오히려 탄산수가 가진 산성 성질이 위산 분비를 증가시켜 복통을 일으키거나 위식도 역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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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탄산수와 생수

탄산수는 쉽게 말하면 생수에 탄산이 포함된 것 일뿐 특별하게 더 건강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평소 당분이 함유된 탄산 음료를 마시는 것 보다는 탄산수를 마시는 것은 오히려 건강에 더 도움이 됩니다.

 

  • 치아에 해로움

탄산수는 pH5.5로 산성을 띄는데, 산성이 치아에 과도하게 접촉할 경우에는 치아의 부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아의 손상을 예방하시려면 탄산수를 마신 후 물로 입을 헹궈주는 것이 좋으며, 같은 산성을 띄는 레몬과 같은 음식과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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