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 효능 및 부작용 6가지 치아 부식에 주의하세요

최근 소비량이 급증하고 있는 탄산수가 우리 몸에 좋다는 이야기는 사실일까요? 아니면 오히려 탄산수가 우리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 일까요? 우리가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 탄산수 종류와 특징, 대표적인 탄산수 효능 3가지, 탄산수 부작용 3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산수는 일반 생수에 탄산가스가 첨가된 것으로 탄산음료와는 달리 당분과 칼로리가 전혀 함유되어 있지 않아서 몸에 건강하고 탄산음료와 같은 톡 쏘는 청량감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 탄산 음료를 즐겨 드시는 분들이라면 건강을 위해서 탄산수로 교체해주는 것이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탄산수가 다이어트에도 좋고 우리 몸에도 좋다는 이야기가 들려오면서 탄산수를 구입하는 분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고 실제로 일반 생수에 비해 2배 가량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에도 판매량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정보

  1. 다이어트 탈모 머리숱을 빠르게 회복하는 방법
  2. 옥수수 칼로리 및 효능, 다이어트에 나쁜 이유
  3. 변비에 좋은 음식 9가지 값싸고 효과좋은 식품들!
  4. 사면발이 증상 8가지 및 효과적인 치료법과 예방법
  5. 곤지름 증상 남자 & 여자 예방이 최고의 대처법
탄산수 효능

탄산수란?

탄산은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생기는 것으로 이름 그대로 탄산이 들어있는 물을 탄산수라고 합니다. 광천이란 물에 칼륨, 나트륨, 칼슘 등의 광물질이 함유된 것인데 이산화 탄소가 함유된 약수에는 탄소가 녹아 있기때문에 톡하고 쏘는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충북 청주시에 있는 초정 약수는 미국의 샤스타 광천, 영국의 나폴리나스 광천과 함께 세계 3대 광천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 탄산수는 일반 생수에 비해서 2배 정도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 최근에는 일반 가정에서도 탄산수를 쉽게 만들 수 있는 탄산수 제조기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탄산수의 종류

탄산이 함유된 물을 일반적으로 탄산수라 통칭하지만 사실 탄산수는 크게 3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스파클링 미네랄 워터

단어 그대로 탄산 가스와 미네랄이 함유된 것으로 기포가 약하고 산성도도 약한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천연수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고 수입산이 많아서 가격대가 높은 것이 단점입니다.

  • 클럽 소다 워터

물에 인공적으로 탄산을 첨가한 것으로 소금이나 탄산수소칼륨 등을 섞어서 짠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짠맛 자체는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민감한 분이 이라면 짠맛에 거부감을 느낄 일은 매우 적습니다.

  • 셀처 워터

물에 인공적으로 탄산을 첨가한 것으로 기포가 크게 일어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파클링 미네랄 워터처럼 우리 몸에 좋은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지는 않지만 종류에 따라 라임이나 레몬과 같은 첨가물이 들어가있기도 합니다.

탄산수 효능 3가지

최근에는 다양한 탄산수 효능 및 효과에 대한 정보가 알려지면서 건강을 생각하는 분들에게는탄산수가 생수를 대용하는 용도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탄산수가 가져다 주는 효능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탄산수 효능 3가지에 대해 알아보세요.

  • 더부룩함 해소

탄산수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이 소화불량을 해소하는 것 입니다. 다만 실제로 소화가 잘 되도록 돕는 것은 아닙니다. 식사 후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는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서 트림이 많이 나오는 경험을 할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 그냥 소화가 될 때까지 참거나 소화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소화제가 없을 때는 탄산수를 더부룩함을 줄여주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탄산수 안에 포함된 이산화탄소는 위장에서 온도 변화로 인해 부피가 팽창하게 되는데, 부피가 팽창됨에 따라 트림으로 배출되면서 속의 더부룩함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 식사량 감소

실제로 탄산수 다이어트라는 것이 최근들어 유행할 정도로 탄산수가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탄산수 자체가 지방이나 칼로리를 소모하지도 않고 신체 대사량을 증가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탄산수를 먹으면 이산화탄소가 위장을 팽창시키면서 실제로 음식을 먹은 것이 아님에도 포만감을 느끼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전에 탄산수를 먹음으로써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식사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 입니다. 반드시 식전에 탄산수를 마셔야 포만감을 느끼고 식사량을 줄이는 탄산수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미용 정보] 탄산수 다이어트 효과 없는 이유와 부작용 5가지

  • 피부 미용

세안을 할 때 탄산수를 활용해서 3분 가량 세안을 하신 후 미온수로 얼굴을 닦아내면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탄산수의 기포가 피부에 탄력을 더하고 각종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 혈액 순환을 활성화시켜서 피부 건강을 돕고 부기를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 개선에 좋은 탄산수 효능을 얻기 위해서는 탄산수로 세안을 하신 후에는 반드시 일반물 (미온수)로 깨끗하게 세척해야 합니다.

탄산수 부작용 3가지

탄산수는 1일 권장량이 3잔 ~ 8잔 정도이며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탄산수가 우리 몸에 가져다 주는 이로운 효능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는 탄산수 효능에 대한 이견이 남아있는 상태이고 오히려 부작용을 조심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대표적인 탄산수 부작용 3가지에 대해 알아보세요.

  • 치아 부식

탄산수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여 뼈 건강에 나쁘다는 의견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탄산수가 뼈에 나쁘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탄산수를 마시는 과정에서 탄산이 직접 치아에 닿게 되고 탄산은 산성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치아에는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탄산수의 산성 성질은 치아 표면의 부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탄산수의 산도가 pH5.5 이하일 때 치아의 법랑질을 가장 많이 손상시킬 수 있는데, 천연 탄산수가 아닌 구연산과 같은 합성착향료가 함유된 제품은 치아 손상의 위험을 상승시킵니다. 탄산수를 마신 후에는 일반 물로 입을 헹궈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대처법이며 탄산수 섭취량을 줄이는 것, 치아에 닿지 않게 빨대로 마시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건강 정보] 충치 치료 후 통증 발생의 원인과 대처 방법

  • 위식도 역류 질환

탄산수를 마시면 소화가 잘 된다고 느낄 수 있으나, 사실 소화 자체를 돕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많은 전문가들은 탄산수를 300ml 이상 마실 경우에는 위식도 역류질환과 복부 불편감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평소 위장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 위 내부의 식도괄약근 기능이 떨어져 있는데 탄산수로 인해 음식물이 역류할 가능성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영아의 경우에는 탄산의 기포 자체가 큰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더부룩함이나 트림을 자주 경험하는 사람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탄산이 함유된 음료나 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정보] 장에 좋은 음식 저렴하지만 효과는 최고인 식품들

  • 소화불량

식후 탄산수를 마시면 이산화탄소가 위장을 팽창시키면서 트림을 유발하여 소화가 잘 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잠시 설명드렸지만 온라인상에서 탄산수 효능으로 유명한 소화력 개선 효과는 사실이 아니며 탄산수 자체가 소화가 잘 되도록 만드는 효능은 없습니다. 오히려 탄산수를 과도하게 마실 경우에는 위산의 농도를 중화시키면서 소화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일 3잔 ~ 8잔 정도의 탄산수 (300ml 이하)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