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결석 제거 방법 4가지, 비용은 얼마일까?

목에 편도결석이 있으면 양치질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심한 구취가 발생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결석 제거 방법은 면봉으로 제거하기, 구강 세정기로 제거하기, 이비인후과에서 흡입을 하거나 편도 절제술을 받는 방법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편도결석은 편도선에 생긴 구멍에 세균과 음식물 찌꺼기가 뭉치면서 생기는 노란 알갱이를 말합니다. 편도결석은 특별히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배출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 편도결석이 있더라도 자연치유를 기다리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목의 이물감이나 구취로 고민이 있다면 이번 기회에 편도결석 빼는 팁을 배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결석이란?

사람의 목에는 편도와라고 부르는 작은 구멍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들이 쌓이면서 노란 알갱이가 만들어지는데 이것을 편도결석이라 부릅니다. 편도결석이 생기면 침을 삼킬 때 목에 이물감이 있고, 입에서 심한 구취가 발생합니다. 입을 벌리고 거울을 보면 목에 노란색의 작은 알갱이가 보이기도 하며, 기침이나 양치질을 할 때 노란 알갱이가 입 밖으로 배출되기도 합니다. 편도결석은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을 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결석 자가진단

편도결석이 있는 사람은 아래와 같은 증상을 자주 경험합니다. 편도결석은 입을 벌리고 거울을 봤을 때 목에서 쌀알 크기의 노란 알갱이가 눈으로 관찰되기 때문에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음식을 먹을 때 목에서 이물감이 느껴진다.
  • 양치질을 열심히 해도 구취가 심하게 난다.
  • 입을 벌리고 목을 봤을 때 노란색 알갱이가 보인다.
  • 기침이나 양치질을 하다가 노란색 알갱이가 배출된 적이 있따.
  • 목감기에 걸린 것처럼 목이 간지럽거나 따끔거린다.

편도결석 제거 방법

편도결석이 오래 될수록 더 심한 악취가 발생합니다. 양치질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구취를 제거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할 때 의도하지 않게 불편을 유발할 수도 있고, 구취가 난다는 말에 상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편도결석 제거 방법은 가정에서 면봉이나 칫솔로 제거하는 방법과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면봉으로 편도결석 제거하기

가정에서 면봉이나 칫솔로 편도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병원에 가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은 있지만 편도에 상처를 남기거나 2차 감염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핀셋은 끝이 날카로워서 편도에 상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절대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가정에서 귀지를 팔 때 사용하는 면봉은 길이가 짧아서 편도를 제대로 확인할 수 없으므로 손잡이가 긴 면봉을 사용해야 합니다. 편도는 작은 힘에도 쉽게 손상을 받고 출혈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절대로 무리하게 결석을 제거하면 안 됩니다.

  1. 거울 앞에서 입을 벌리고 손전등으로 목에 빛을 비춥니다.
  2. ‘아’ 소리를 내리면서 혀를 내밀고 편도에 힘을 줍니다.
  3. 편도결석이 빠져나오도록 면봉으로 결석을 살짝 누릅니다.
  4. 빠져나온 결석은 면봉을 사용해서 입 밖으로 밀어냅니다.
  5. 결석을 제거하고 물로 입을 충분히 헹궈줍니다.
  6. 면봉이 짧아서 사용하기 힘들다면 칫솔의 뒷면을 사용해도 됩니다.

구강세정기로 편도결석 제거하기

워터픽이라 부르는 구강 세정기로 편도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면봉이나 칫솔을 사용해서 편도결석을 제거하는 방법보다 훨씬 안전합니다. 다만 워터픽을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강세정기는 편도결석 제거, 치석 방지, 잇몸 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구입하여 꾸준히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 구강 세정기의 분사력을 가장 낮은 강도로 설정합니다.
  2. 거울을 보고 입을 벌리고 편도결석이 있는 부위에 물을 분사합니다.
  3. 편도결석이 제거될 때까지 물줄기를 발사합니다.
  4. 완전히 빠지지 않은 편도결석은 면봉을 사용하여 제거합니다.

편도결석 흡입기로 제거하기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결석 제거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편도결석 흡입기는 통증 없이 편도에 상처를 유발하지 않고 결석을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편도결석 흡입기보다는 구강 세정기나 편도결석 제거기가 더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간단한 구조의 편도결석 흡입기와 제거기는 10,000원 정도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편도결석 제거하기

편도결석 제거 방법 중에서 가장 효과가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이 이비인후과에서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편도결석은 의사의 판단에 따라서 편도결석만 제거하거나 편도절제술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편도절제술을 받았다고 해서 편도결석이 완전하게 예방되는 것은 아닙니다. 편도 수술을 하더라도 편도가 완전하게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남아있는 편도에 결석이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편도결석이 생길 때 마다 이비인후과에서 석션으로 결석을 제거한느 것이 좋습니다.

편도결석 예방법

편도결석을 완벽하게 예방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편도결석은 구강 위생이 불량한 사람에게 더 쉽게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편도결석 없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음식을 먹은 후 가글을 자주 하고 물을 자주 마시면 편도결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만성 편도염, 비염, 부비동염이 있는 사람은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면서 편도결석이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결석 제거 비용은 치료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2만원 정도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